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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로그래밍 제어구조 개념 학습을 위한 오개념 순서도 분석 및 적용
Analysis and Application of Misconception Flowchart for Programming Control Structure Concept Learn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12, 2017년, pp.2000 - 2008  

최영미 (Dept. of MediaSoftware, School of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isconception flowchart of programming control structure and to suggest it as a method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this study, we divide programming control structure concept into sequential, iteration, selection, and function, analyze what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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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개념(誤槪念, misconception)은 학습자가 스스로 알게 된 지식이나 학교에서 가르친 지식을 잘못 해석한 것으로써 학습자의 오류이다. 인간이 오류를 범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은 곧 인간이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함의한다. 교육은 바로 이러한 인간의 불완전성과 개선 가능성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오류는 교육적으로 매우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10].
  •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점은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학습 과정에서 오개념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지시키고 프로그래밍 학습이 지속되기 위한 적절한 교육 처방이 가능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은 언어의 엄격한 문법 학습에 더하여 고도의 추상화 능력을 요구하여 학습자에게 인지 부담을 증가시켜 학습자가 중도에 포기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각 제어구조 훈련을 위하여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활동 기록을 하도록 하였다. 다음은 초보 프로그래머가 스스로 오류를 찾고 개선할 수 있도록 설계한 워크북을 사용한 학생들의 반복 제어구조 워크북 활동의 일부를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구체화하는 컴퓨팅사고를 향상시키는 훈련을 위하여 대학교 1학년 C프로그래밍기초 수업을 순서도작성 워크북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특히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에서 초보 학습자들이 어려워하고 오류를 발생시키는 부분은 어디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프로그래밍 제어구조 개념을 중심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 또한 학습자들이 논리적인 오류를 발생시키는 오개념을 가시적인 순서도를 사용하여 오개념 순서도를 정답 순서도로 수정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잘못 이해한 부분에 대한 자각과 오류 등을 직면함으로써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와 성취를 느끼는 학습 경험을 하였다. 따라서 워크북을 사용한 오개념 순서도 활용 실습을 학생들이 스스로 오류의 원인을 확인하고 수정하면서 제어구조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내면화를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학습 방안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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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이 무엇으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이 요구하는 엄격한 문법과 구조 이해와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 훈련 부족으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선행 학습하였다고 할지라도 순서도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학습 현장에서 다양한 오류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는 학생들이 기존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알고리즘 설계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에 치중한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오개념이란 무엇인가? 오개념(誤槪念, misconception)은 학습자가 스스로 알게 된 지식이나 학교에서 가르친 지식을 잘못 해석한 것으로써 학습자의 오류이다. 인간이 오류를 범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은 곧 인간이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함의한다.
학습자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교수의 단 한번의 지적 및 시범으로 학습자가 금방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자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교수가 단 한번 지적을 하거나 시범을 보이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금방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학습자가 범하는 오류는 그보다 높은 수준의 스승이나 전문가의 입장에서 그렇게 간주되는 것이지, 그것의 주체인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정답’인 것이며, 그가 지니고 있는 인식 체계는 현재로서는 그에게 최선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습자는 교수가 자신의 오류를 지적하여도 쉽게 자신의 오류를 직면하거나 그것을 극복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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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Piteria and C. Costa,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pp. 75-80, 2013. 

  2. J. Choi and Y. Lee, "The Analysis of Learners' Difficulties in Programming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5, pp. 89-98, 2014. 

  3. H. Chae, “Analysis on Types of Errors in Learning about Control Structures of Programming Using Flowchar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101-109, 2016. 

  4. S.H.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ducation System of C Programming Using Flowchart, Master's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2005. 

  5. K.W. Park,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System Using Basic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pp. 66-73, 2010. 

  6. M. Choi, “Supplementary Process through Error Analysis of Learner Exploring Principles of Textbook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1, No. 3, pp. 243-264, 2003. 

  7. Y. Choi, “Design and Application of Term Project Model for Game Mathematic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7, pp. 1102-1112, 2017. 

  8. I. Chen,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finity Books, Goyang, 2017. 

  9. S.H. Kim, Data-driven World the Beginning of Informational Thinking, Korea University Press, Seoul, 2014. 

  10. S.H. Choi, G.C. Nam, and H.A. Ryu, “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s for Underachieving Students to Correction of Misconception,” Mathematics Education Studies, Vol. 23, No. 2, pp. 117-13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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