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변인 간의 관계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원문보기
Purpose: Maintaining a lifelong health is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Methods: This study used surveys of heal...
Purpose: Maintaining a lifelong health is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Methods: This study used surveys of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The subjects were 1,286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ASW Statistics 18.0 was used in the data analysis. Percentag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and ANOVA test were used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the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background variables of the subject. Result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according to school level, establishment type, and grade. There was also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 In addition, student's self-efficacy serves as a positive mediator to the effects of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on student's health promoting behavior. Conclusion: Based on these results, it needs to implement the human resources and policy support for the systematic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for th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and the health promotion of students in curriculum.
Purpose: Maintaining a lifelong health is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Methods: This study used surveys of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The subjects were 1,286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ASW Statistics 18.0 was used in the data analysis. Percentag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and ANOVA test were used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the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background variables of the subject. Result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according to school level, establishment type, and grade. There was also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 In addition, student's self-efficacy serves as a positive mediator to the effects of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on student's health promoting behavior. Conclusion: Based on these results, it needs to implement the human resources and policy support for the systematic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e development of the program for th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and the health promotion of students in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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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문항을 유사한 내용은 수정 ․ 보완하여 보건교사 서번트리더십 20문항, 학생의 자기효능감 25문항, 건강증진행위 25문항으로 문항 신뢰도 Cronbach’s ⍺를 검증한 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2017년 4월에 I 광역시에 있는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당 5~6부를 초 97교, 중 68교, 고 80교에 배부하여 많은 학교에서 결과를 얻고자 하여 진행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밀접한 관련이 있고, 건강증진행위의 긍정적인 인식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관리자 및 일반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고,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회귀분석으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통한 영향을 보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런 근거를 통해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생 건강증진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관리자 및 일반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고,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회귀분석으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통한 영향을 보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런 근거를 통해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생 건강증진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보건교사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학생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관계에서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갖는지 3단계 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본 연구는 배경변인(학교급, 설립별,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변인 간의 영향을 살펴보는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배경 변인(학교급, 설립,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보건교사의 서번트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세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고, 학생 건강증진 함양하기 위한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보건교사 리더십에 대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보다 건강증진행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세 변인간의 관계 파악을 통해 학생에 대한 보건교육 및 보건교사 리더십 양성 프로그램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배경 변인(학교급, 설립,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보건교사의 서번트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을 도우며, 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함양하고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변인 즉, 경청·공감·설득·치유 7문항, 인지·통찰·비전제시 4문항, 공동체 형성 2문항, 청지기 정신 2문항, 헌신 및 서비스 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총 20개의 문항에 대하여 Likert 5단계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선행연구 분석 후 내용을 완성하여 교육학 교수 1인, 간호학 교수 1인, 20년 이상 박사학위를 가진 보건교사 1인에게 초안을 검토 받아 중복되거나, 내용이 학생 수준에 맞지 않는 문항을 제외하고 타당도를 충족하여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학교급, 설립,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별에 따른 인식의 차를 확인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로 구성되었고, 각 측정도구의 제작 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학생이 지각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Livovich [9]가 개발한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설문지를 토대로 작성한 선행연구[10-12]에서 척도를 검토한 후 앞의 건강증진행위와 같은 방식으로 일부 인용하고, 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로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변인으로 경청 ․ 공감 ․ 설득 ․ 치유, 인지 ․ 통찰 ․ 비전제시, 공동체 형성, 청지기 정신, 헌신 및 서비스를 설정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변인 즉, 경청·공감·설득·치유 7문항, 인지·통찰·비전제시 4문항, 공동체 형성 2문항, 청지기 정신 2문항, 헌신 및 서비스 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총 20개의 문항에 대하여 Likert 5단계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생이 지각하는 건강증진행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설문지[14,15]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로 수정 ․ 보완하여 신뢰도 검증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였으며, 하위 변인으로 개인위생생활습관 4문항, 영양 ․ 운동 5문항, 식습관 5문항, 스트레스 관리 3문항, 건강책임 3문항, 대인관계 지지 3문항, 자아실현 2문항, 총 25문항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건강증진행위 측정도구의 문항 신뢰도 Cronbach’s ⍺는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으로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영양·운동·심리·건강관리효능감을 설정하였다.
자기효능감의 하위 변인 즉, 자신감 4문항, 자기조절효능감 6문항, 과제난이도 5문항, 영양·운동 5문항, 심리관리 2문항, 건강관리 3문항 총 10개의 문항에 대하여 Likert 5단계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생이 지각하는 건강증진행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설문지[14,15]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로 수정 ․ 보완하여 신뢰도 검증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하였으며, 하위 변인으로 개인위생생활습관 4문항, 영양 ․ 운동 5문항, 식습관 5문항, 스트레스 관리 3문항, 건강책임 3문항, 대인관계 지지 3문항, 자아실현 2문항, 총 25문항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생이 지각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Livovich [9]가 개발한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설문지를 토대로 작성한 선행연구[10-12]에서 척도를 검토한 후 앞의 건강증진행위와 같은 방식으로 일부 인용하고, 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로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변인으로 경청 ․ 공감 ․ 설득 ․ 치유, 인지 ․ 통찰 ․ 비전제시, 공동체 형성, 청지기 정신, 헌신 및 서비스를 설정하였다.
학생이 지각하는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Becker, Stuifbergen & Hall [13]의 연구를 토대로 한 선행연구[10,14,15]에서 작성한 척도를 검토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는 용어로 일부 인용하고,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학교급에 따라 보건과목을 선택하여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급별로 상이함에 따라 배경변인별 인식의 차이를 보고자, 2016년 10월 I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50명을 임의표집 하여 예비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발견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232부를 예비조사에 사용하였다. 예비조사에서는 문항수가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42문항, 학생의 자기효능감 45문항, 건강증진행위 45문항으로 비슷한 설문이 많았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상자가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백분율과 평균(M), 표준편차(SD)로 분석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매개 로 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3단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인식 및 건강증진행위 측정 설문지의 문항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했으며,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인식은 빈도분석과 t-test,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사후 검증으로 Scheffé test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문항을 유사한 내용은 수정 ․ 보완하여 보건교사 서번트리더십 20문항, 학생의 자기효능감 25문항, 건강증진행위 25문항으로 문항 신뢰도 Cronbach’s ⍺를 검증한 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서번트 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된 연구와도 유사하다[8]. 5개의 하위척도 중 헌신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공동체 형성 인식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공동체 형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17]와는 상충되지만[19]의 연구와는 일치한다.
또한 아동이 교사에게 격려와 칭찬과 높은 기대를 받는다고 느낄 때, 그 아동은 생활이나 학습면에서 의욕을 가지고 모범적으로 행동한다는 선행연구[25]도 있다. 건강증진행위 인식측면에서는,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인식에 대한 하위 척도에서는 대인관계 지지가 다른 변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하위 척도에서 자아실현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낸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26].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설립형태에 따라서는 Table 3과 같이 자신감(F=3.712, p<.001), 자기조절효능감(F=2.162, p<.05), 영양·운동효능감(F=3.151, p<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공립학교가 사립학교 보다 인식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남녀의 성별에 있어서는 Table 2와 같이 모든 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건강증진행위 인식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하위 척도 중 인식의 정도는 헌신과 서비스에서 가장 높았으며, 공동체 형성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남녀의 성별에 있어서는 Table 3과 같이 자신감(F=4.137, p<.001), 자기조절효능감(F=3.558, p<.001), 영양·운동효능감 (F=7.515, p<.001), 심리관리효능감(F=3.258, 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건강증진행위 인식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906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합도 판단 지수가 비교적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 고등학교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Scheffé 사후 검증 결과 초 ․ 중 ․ 고등학교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척도 중 인식의 정도는 헌신과 서비스에서 가장 높았으며, 공동체 형성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 고등학교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Scheffé 사후 검증 결과 초 ․ 중 ․ 고등학교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척도 중 인식의 정도는 대인관계 지지에서 가장 높았으며, 식생활습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설립 형태에 따라서는 Table 4와 같이 개인위생생활습관(F=3.
또한 Scheffé 사후 검증 결과 초·중·고등학교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척도 중 인식의 정도는 자신감에서 가장 높았으며, 영양·운동효능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보건과목의 ‘선택’과 ‘비선택’의 ‘선택별’에서는 모든 척도에서 보건과목을 선택한 학교에서 보건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학교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보건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학교에서 보건과목을 선택한 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보건과목의 ‘선택’과 ‘비선택’의 ‘선택별’에서는 자신감(F=2.404, p<.05), 영양 ․ 운동효능감(F=4.522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보건과목을 선택한 학교에서 보건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학교보다 인식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인식 및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는 x2=2185.12(df=203, p=.000)이며, 유의 확률은 p<.05로서 x2의 p값이 .05보다 커야 바람직하다는 기준치를 충족시키지는 못하였지만, 적합도 지수 중 x2는 표본의 크기와 측정변수들의 수에 민감하며, 표본의 크기가 클 경우 기준치를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른 적합도 지수들을 살펴보면, RMR=.032, GFI=.835, AGFI=.794, NFI=.910, TLI=.906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보다 건강증진행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밀접한 관련이 있고, 건강증진행위의 긍정적인 인식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관리자 및 일반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고,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회귀분석으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통한 영향을 보고자 시도하였다.
52점이었다. 자기효능감 4.14점, 건강증진행위 3.84점 평균점수보다 높았다. 이는 보건교사는 학교보건사업을 하는 주체자로서 학생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와 유사하다[16].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교급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초등학교가 중, 고등학교에 비해 높았다. 자신감의 인식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양 ․ 운동효능감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운동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15]의 결과와는 상충되지만, 자신감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21]와는 일치한다.
첫째, 중·고등학교에서 선택적으로 실시하는 보건과목을 필수교과로 채택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초·중·고 학교급에 있어서는 자신감(F=21.586, p<.001), 자기조절효능감(F=13.740, p<.001), 과제난이도(F=7.707, p<.001), 영양 ․운동효능감(F=21.366, p<.001), 건강관리효능감(F=5.783, p<.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초등학교가 중학교, 고등학교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공립학교에서 리더십에 대한 역량강화와 학생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식전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교급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초등학교가 중, 고등학교에 비해 높았다. 자신감의 인식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양 ․ 운동효능감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 서번트 리더십은 전체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4.52점이었다. 자기효능감 4.
후속연구
둘째,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보건교사는 서번트 리더십의 발휘를 통하여 효과적인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교육과 지지로 청소년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특히 중·고등학교보건과목을 채택하여 교육과정 내에서 보건교육을 체계화하고, 의무화하는 것이 국민건강증진 전략 차원에서 중요한 일이다. 또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와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해 지기를 기대한다.
셋째,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 건강인식,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학생 시기는 평생 건강이 좌우되는 기틀을 다지고, 자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주지교과 중심의 지식교육, 과도한 반복학습, 경쟁적인 선행학습,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등급 위주의 평가로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 상황에서 현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고, 학교현장에서는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의 예방과 관리, 사고예방과 응급 처치, 약물 오 ․남용 예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등 체계적인 17차시의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생의 건강증진행위는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증가시키며 건강관리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잠재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지니고 있다[3]. 학교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요구에 맞춰 학교보건사업의 중심에 있는 보건교사에 있어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들에 대한 관심증대와 봉사업무에 있어서의 전체론적인 접근, 집단의식의 형성, 의사결정에 있어서 힘의 공유를 강조하는 리더십으로,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과 믿음으로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할 수 있는 리더십이라는 점에서 전통적 리더십과는 차별성을 지닌다[4].
학생 시기 때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 시기는 평생 건강이 좌우되는 기틀을 다지고, 자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주지교과 중심의 지식교육, 과도한 반복학습, 경쟁적인 선행학습,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등급 위주의 평가로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적 부작용 현상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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