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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변인 간의 관계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0 no.3, 2017년, pp.224 - 239  

권상순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  강경석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Maintaining a lifelong health is very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know the perception of youth about health teacher's servant leadership, student'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Methods: This study used surveys of h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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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문항을 유사한 내용은 수정 ․ 보완하여 보건교사 서번트리더십 20문항, 학생의 자기효능감 25문항, 건강증진행위 25문항으로 문항 신뢰도 Cronbach’s ⍺를 검증한 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2017년 4월에 I 광역시에 있는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당 5~6부를 초 97교, 중 68교, 고 80교에 배부하여 많은 학교에서 결과를 얻고자 하여 진행되었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밀접한 관련이 있고, 건강증진행위의 긍정적인 인식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관리자 및 일반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고,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회귀분석으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통한 영향을 보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런 근거를 통해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생 건강증진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관리자 및 일반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들이고, 보건교사 대상의 서번트 리더십 관련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회귀분석으로 매개변수의 매개효과를 통한 영향을 보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이런 근거를 통해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생 건강증진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보건교사 서번트 리더십이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학생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관계에서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갖는지 3단계 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 본 연구는 배경변인(학교급, 설립별,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학생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과 변인 간의 영향을 살펴보는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배경 변인(학교급, 설립,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보건교사의 서번트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를 확인하고 세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고, 학생 건강증진 함양하기 위한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보건교사 리더십에 대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보다 건강증진행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인식하는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세 변인간의 관계 파악을 통해 학생에 대한 보건교육 및 보건교사 리더십 양성 프로그램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배경 변인(학교급, 설립, 보건과목 선택, 성별, 학년)에 따라 보건교사의 서번트리더십, 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보건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계발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을 도우며, 학생의 건강증진행위를 함양하고 효율적인 학교보건사업의 기획과 수행 및 평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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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학생 시기는 평생 건강이 좌우되는 기틀을 다지고, 자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주지교과 중심의 지식교육, 과도한 반복학습, 경쟁적인 선행학습,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등급 위주의 평가로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 상황에서 현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고, 학교현장에서는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의 예방과 관리, 사고예방과 응급 처치, 약물 오 ․남용 예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등 체계적인 17차시의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생의 건강증진행위는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증가시키며 건강관리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잠재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을 지니고 있다[3]. 학교보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요구에 맞춰 학교보건사업의 중심에 있는 보건교사에 있어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들에 대한 관심증대와 봉사업무에 있어서의 전체론적인 접근, 집단의식의 형성, 의사결정에 있어서 힘의 공유를 강조하는 리더십으로,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과 믿음으로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할 수 있는 리더십이라는 점에서 전통적 리더십과는 차별성을 지닌다[4].
학생 시기 때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 시기는 평생 건강이 좌우되는 기틀을 다지고, 자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주지교과 중심의 지식교육, 과도한 반복학습, 경쟁적인 선행학습,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등급 위주의 평가로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적 부작용 현상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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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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