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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위한 동적지도정보 제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Map Data Provision System for Automated Vehicl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208 - 218  

양인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향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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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에 정의된 LDM(Local Dynamic Map)에 동적지도 정보 제공 기능을 확장한 차량LDM(V-LDM) 기술의 설계 및 개발, 성능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LDM과 동적지도 정보 제공 관련 국제표준 및 관련 기술을 참고하여 차량LDM 시스템 구성을 설계하였다. 또한 자율주행을 위한 차로 수준의 정보를 갖는 정밀전자지도의 기본 구성을 제안하였고, 차량 전방의 주행 환경 정보(정적+동적 정보) 전달을 위한 메시지인 Dynamic Map (DM) 프로토콜의 기본 구조를 정의하였다. 경부고속도로의 기본구간을 대상으로 제안된 정밀전자지도와 DM프로토콜 전달 기능의 성능을 검증한 결과, 데이터 크기와 처리 수행 시간 모두 전방거리에 선형적으로 비례함을 확인하였고, 10Hz의 갱신 주기를 갖기 위해 전방 최대 250m에 해당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적절한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Vehicle Local Dynamic Map (V-LDM) and demonstrate its performance for providing dynamic map data efficiently to the vehicle control module. Firstly, the concept of the in-vehicle LDM has been established and then the system has been carefully designed according 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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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확장된 LDM 시스템, 즉, 기존 LDM에 동적지도 정보 제공 기능이 추가된 시스템을 “차량LDM”이라 정의하고, 이러한 동적지도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차량LDM의 설계 및 개발과 그 성능의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DBMS, DSMS 등 LDM의 데이터 저장 방식에 따른 성능 분석이 주로 수행되었으나, LDM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밀전자지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동적지도 정보 전달 메시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며, 특히 차로 수준의 정밀전자지도 확장에 대한 연구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효율적인 정밀전자지도 구성과 동적정보 전달 메시지 구조에 대해 설계 및 개발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성능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적지도 정보의 효율적인 제공을 위해 차량LDM의 설계, LDM을 위한 정밀전자지도 설계, 동적지도 정보 전달을 위한 메시지 규격 정의, 그리고 동적지도 정보 전달 기능의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국제표준 활동과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LDM과 ADASIS 내용을 참고하여 차량LDM을 설계하였고, 정밀전자지도와 동적지도 정보 메시지의 기본 구조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장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LDM 개념 및 설계, 개발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차량LDM에서 활용되는 정밀전자지도의 기본 구조 설계와 이를 차량 제어 시스템에 제공하는 동적지도 정보 전달 메시지 기본 구조에 대해 기술한다.
  • 위치 메시지는 측위와 관련된 센서모듈로부터 수신된 자차의 위치와 시각, 정확도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차량에 측위를 위한 센서모듈이 다수 개 설치되고, 각각의 센서에서 수집된 위치값과 그 정확도가 다르다.
  • 그러나 ADASIS v2는 내비게이션과 ADAS 수준의 데이터만을 다루기 때문에 자율주행에서 요구하는 차로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ASIS v2의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이를 차로 수준의 정밀전자지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확장한 DM(Dynamic Map)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그 기본 구조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 정적정보 메시지는 정밀전자지도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차로중심선(Lane Center Line)과 차선(Lane Marking)의 선형 정보와 차로 간의 관계 정보를 기반으로 터널, 교량, 톨게이트, 합류부, 분류부, 휴게소 등의 정보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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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차는 주행 환경 인식을 위해 무엇을 탑재합니까? 자율주행차는 주행 환경 인식을 위해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의 센서를 다수 탑재하고 이로부터 수집되는 많은 정보를 처리한다. 또한 통신을 통해서 대량의 데이터를 수신하고 이를 가공 및 분석함으로써 인식 환경의 시공간적 범위를 확장한다.
자율주행차의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은? 또한 통신을 통해서 대량의 데이터를 수신하고 이를 가공 및 분석함으로써 인식 환경의 시공간적 범위를 확장한다. 이때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 다양한 데이터의 빠르고 정확한 처리 기술이고, 이를 위해서는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베이스와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수적이다.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는 차량에서 처리되는 다양한 데이터의 처리 프로세스를 일원화하는 Local Dynamic Map (LDM) 기술에 대한 개념적인 표준화 작업이 완료되었고 관련된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ISO, 2015; ETSI, 2011).
Local Dynamic Map (LDM) 기술을 개념 표준화한 내용은 무엇인가? 표준에서는 주변 차량, 보행자, 도로시설물, 이벤트 등의 차량 주행 환경을 LDM객체로 정의하며, 정확도 높은 시공간 정보를 갖도록 요구한다(ISO, 2015). 이러한 LDM객체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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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DASIS Forum, http://adasis.org, 2017.09.11. 

  2. Ahuja R. K., Magnanti T. L. and Orlin J. B.(1993), Network Flows: Theory, Algorithms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3. ETSI(2011), Local Dynamic Map (LDM); Rationale for and guidance on standardization, ETSI/TR 102 863. 

  4. ISO(2015), Definition of a global concept for LDM, ISO/TS 18750. 

  5. ISO(2016), Extension of Map Database Specifications for Application of C-ITS, IS 14296. 

  6. Kim B., Kang B., Park Y. and Kwon J.(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Precise Map for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based on ISO 14296,"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6, no. 1, pp.131-146. 

  7. Koenders E., Oort D. and Rozema K.(2014), An Open Local Dynamic Map, 10th ITS European Congress, Helsinki. 

  8. Ress, C., Balzer, D., Bracht, A., Durekovic, S., and Lowenau, J.(2008), Adasis protocol for advanced in-vehicle applications, 15th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9. Sato, K., Shimada, H., Katsunuma, S., Yamaguchi, A., Yamada, M., Honda, Sh., and Takada, H.(2012), "Stream LDM: Local Dynamic Map (LDM) with Stream Processing Technology," The Science and Engineering Review of Doshisha University, vol. 53. no. 3, p.28. 

  10. Vivo, G.(2010), LDM API and Usage Reference, SAFESPOT Integrated Project. 

  11. Yang(2017), Local Dynamic Map (LDM), KICTzine, January+Febru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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