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구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에서 16년간의 캡스톤디자인 운영경험과 개선을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우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소개하였고, 평가 방법 및 항목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2008년도의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도출하였고, 이를 분석한 후 개선 전략을 수립하였다. 전략으로서 학생들에게 심사 기준과 모범사례를 온라인상에 미리 공개하였고, 그 결과 2009년도에는 전반적으로 약 3.3% 개선된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코스 임베디드 평가 개념 측면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이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타당성, 효율성, 내실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구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에서 16년간의 캡스톤디자인 운영경험과 개선을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우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소개하였고, 평가 방법 및 항목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2008년도의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도출하였고, 이를 분석한 후 개선 전략을 수립하였다. 전략으로서 학생들에게 심사 기준과 모범사례를 온라인상에 미리 공개하였고, 그 결과 2009년도에는 전반적으로 약 3.3% 개선된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코스 임베디드 평가 개념 측면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이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타당성, 효율성, 내실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based on 16-year management experience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i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First, the program...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based on 16-year management experience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i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First, the program outcomes related with the capstone design course are introduced, and the assessment methods and items are described. Based on them, the assessment results in 2008 were obtained and a strategy to improve the results were built after analyzation. As for the strategy, we revealed the assessment items and good examples in an internet web site in advance. As a result, we were able to obtain about 3.3% improved assessment results in 2009. Finally, the validity, efficiency, internal st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the assessment of the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are addressed in terms of a notion of the course-embedded assessment.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based on 16-year management experience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i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First, the program outcomes related with the capstone design course are introduced, and the assessment methods and items are described. Based on them, the assessment results in 2008 were obtained and a strategy to improve the results were built after analyzation. As for the strategy, we revealed the assessment items and good examples in an internet web site in advance. As a result, we were able to obtain about 3.3% improved assessment results in 2009. Finally, the validity, efficiency, internal st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the assessment of the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are addressed in terms of a notion of the course-embedded assess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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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 기계설계자동화공학 부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운영방법과 이를 통한 프 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방법, 그 장단점 분석과 개선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그러나 졸업논문과 캡스톤디 자인 등 교과목과 관련된 평가도구를 제외한 나머지 평 가도구들은 평가를 위해 별도의 시간과 비용, 인력을 써야 하기 때문에 매년 지속적으로 평가를 시행하기 어려 운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이고도 실행가능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 사례들이 활발하게 소개되고 있으며(한지영, 2009; 허돈, 2009; 김복기 외, 2008),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 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공학교육인증기준에서는 설계교육의 최종단계로서 학생들의 모든 지식을 종합하고 공학 설계 능력을 최종적으로 극대화하며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직접평가 기회를 제공한다.
제안 방법
세 번째로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평가 한다. 네 번째로 외부 전시회 기간 중에서 모든 지도 교수들이 모든 출품작에 대해서 동작상태, 전시 태도, 호응도 등을 기준으로 특별 평가를 한다. 또한 발표평가 또는 특강시간에 출석 평가를 시행한다.
네 번째로 외부 전시회 기간 중에서 모든 지도 교수들이 모든 출품작에 대해서 동작상태, 전시 태도, 호응도 등을 기준으로 특별 평가를 한다. 또한 발표평가 또는 특강시간에 출석 평가를 시행한다.
본 프로그램의 13개 학습성과에 대한 수행준거별 평가도구는 <표 3>에 요약된 바와 같이 캡스톤디자인 발표 또는 보고서,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산업체 평가, 출 구조사, 에세이평가.
한국공학교육인 증원에서 제시한 전공기반 및 공학소양의 범주에 속한 항목(PO1-12)에 대응되도록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12개 항목을 설정하였고, 공학 실무의 범주에 속하는 ‘창의성’ 항목(PO13)을 추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상기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2008년도 및 2009년도의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평가하였다. 학습성과의 평가도구별 달성목표는 모든 항목에 대해 70%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는 교과목의 성적 평가 작업을 진행하는 과 정에서 이루어지므로 구성원 모두에게 익숙하며 따라서 추가의 노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는 면에서 효율적 이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성적 평가방식은 이미 2 장에서 언급된 바와 같으며, 표준화된 심사항목으로 구 성된 심사서식에 의해 이뤄지고 모든 심사항목은 프로 그램 학습성과와 연관되어 있다.
세 번째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한 프로그램 학 습성과 평가는 소프트스킬에 관한 적절한 평가도구를 손쉽게 제공해 준다는 면에서 효율적이다. 소프트스킬은 전문교양 교과목을 통해 함양되는 부분이 적지 않으 나 대부분의 교양교과목은 프로그램 외부의 교수들에 의해 진행되고 저학년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소프트스킬 관련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배양과 평가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상과 같이 구성원에게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있고 익숙한 교과평가의 과정에 포함되어 있으며 소프트스킬에 대한 평가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는 충분히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후속연구
서울과기대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의 경우, 16년간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경험을 통해 위의 6개 항목 과 관련된 기반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고 해를 거듭 하며 산업체 과제의 확대, 해외교류 확대, 평가 시스템 정비 등의 개선을 이뤄가고 있다. 향후, 보다 지속가능 한 체제로 발전하려면 엔지니어링 과정을 더욱 강화하고 스튜디오 강의실과 실습실 등의 시설과 지원 인력의 보강이 필요하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된 프로 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해 채점기준을 더 세분화하여 개발하고 지도교수 별 평가의 객관성과 일관성을 향상 시켜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디자인 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4학년 캡스톤디자인 과정은 1, 2학기 연계과목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총 6학점으로 구성된 졸업필수과정이다. 캡스톤디자인 팀은 기본적으로 3∼4명의 학생들로 구성되며, 학과의 전임 교수 대부분이 참여하고, 교수 일인당 2∼4팀을 지도한다. <표 1>은 종합설계 교과목으로서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개요를 나타낸다.
성과중심 교육을 기본철학으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성과중심 교육 (outcomes-based education)을 기본철학으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기관에서 제공한 교육과 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들이 습득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교육과정을 진단하고 개선 하는데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이강우 외, 2009). 최근에는 언론기관에서 시행하는 대학평가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졸업생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기반으로 고등 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을 평가하려는 연구 (Deborah, 2008)도 소개되고 있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확히 측정 ․ 분석하여 교육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노력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채재은, 2009).
캡스톤디자인의 공정한 성적평가에는 무엇이 있는가?
캡스톤디자인의 공정한 성적평가를 위해 총 5가지 평가가 있다. 기본적으로 학기당 4회의 발표평가가 있 는데, 1학기 중에는 설계심사가 진행되며 2학기 중에는 제작심사가 진행된다. 특히, 학기 마지막 발표평가에는 산업체 인사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들이 참여하여 더 욱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두 번째로, 지도교수는 한 달에 두 번씩 정기 면담을 통하여 상시 평가를 시행하는데 이때 개인별 평가가 이루어진다. 세 번째로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평가 한다. 네 번째로 외부 전시회 기간 중에서 모든 지도 교수들이 모든 출품작에 대해서 동작상태, 전시 태도, 호응도 등을 기준으로 특별 평가를 한다. 또한 발표평가 또는 특강시간에 출석 평가를 시행한다.
Deborah Nusche (2008).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A Comparative Review of Selected Practice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15.
Morningside College. (2005). Classroom Assessment and Course-Embedded Assessment - What's the Difference? [http://www.morningside.edu/ academics/research/assessment/documents/Cla ssroomcourseembedde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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