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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Based on Capstone Design Cours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6, 2010년, pp.143 - 151  

이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김성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박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  김정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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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구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에서 16년간의 캡스톤디자인 운영경험과 개선을 바탕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기반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우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소개하였고, 평가 방법 및 항목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2008년도의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도출하였고, 이를 분석한 후 개선 전략을 수립하였다. 전략으로서 학생들에게 심사 기준과 모범사례를 온라인상에 미리 공개하였고, 그 결과 2009년도에는 전반적으로 약 3.3% 개선된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코스 임베디드 평가 개념 측면에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이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타당성, 효율성, 내실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assessment of program outcomes using the capstone design course based on 16-year management experience and improvements of the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i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First, the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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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 기계설계자동화공학 부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운영방법과 이를 통한 프 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방법, 그 장단점 분석과 개선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그러나 졸업논문과 캡스톤디 자인 등 교과목과 관련된 평가도구를 제외한 나머지 평 가도구들은 평가를 위해 별도의 시간과 비용, 인력을 써야 하기 때문에 매년 지속적으로 평가를 시행하기 어려 운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이고도 실행가능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 사례들이 활발하게 소개되고 있으며(한지영, 2009; 허돈, 2009; 김복기 외, 2008),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 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공학교육인증기준에서는 설계교육의 최종단계로서 학생들의 모든 지식을 종합하고 공학 설계 능력을 최종적으로 극대화하며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직접평가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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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디자인 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4학년 캡스톤디자인 과정은 1, 2학기 연계과목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총 6학점으로 구성된 졸업필수과정이다. 캡스톤디자인 팀은 기본적으로 3∼4명의 학생들로 구성되며, 학과의 전임 교수 대부분이 참여하고, 교수 일인당 2∼4팀을 지도한다. <표 1>은 종합설계 교과목으로서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개요를 나타낸다.
성과중심 교육을 기본철학으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성과중심 교육 (outcomes-based education)을 기본철학으로 하는 공학교육인증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기관에서 제공한 교육과 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들이 습득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교육과정을 진단하고 개선 하는데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이강우 외, 2009). 최근에는 언론기관에서 시행하는 대학평가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졸업생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기반으로 고등 교육기관의 교육역량을 평가하려는 연구 (Deborah, 2008)도 소개되고 있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확히 측정 ․ 분석하여 교육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노력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채재은, 2009).
캡스톤디자인의 공정한 성적평가에는 무엇이 있는가? 캡스톤디자인의 공정한 성적평가를 위해 총 5가지 평가가 있다. 기본적으로 학기당 4회의 발표평가가 있 는데, 1학기 중에는 설계심사가 진행되며 2학기 중에는 제작심사가 진행된다. 특히, 학기 마지막 발표평가에는 산업체 인사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들이 참여하여 더 욱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두 번째로, 지도교수는 한 달에 두 번씩 정기 면담을 통하여 상시 평가를 시행하는데 이때 개인별 평가가 이루어진다. 세 번째로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중간보고서와 최종보고서를 평가 한다. 네 번째로 외부 전시회 기간 중에서 모든 지도 교수들이 모든 출품작에 대해서 동작상태, 전시 태도, 호응도 등을 기준으로 특별 평가를 한다. 또한 발표평가 또는 특강시간에 출석 평가를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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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복기 ? 박진영 (2008).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46-57. 

  2. 이강우 ? 신연순 (2009).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 (2): 71-82. 

  3. 조벽 (2006). 지속가능한 설계교육의 사례. 대학기계학회 공학교육 워크샵. 

  4. 채재은 (2009). 베일에 싸인 대학간 교육력 공개. 교수신문 12월29일.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6). KEC2005 공학인증기준 설명서.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09). KEC2005 인증평가 판정 가이드. 

  7. 허돈 (2009).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57-63. 

  8. 한지영 (2009). 공학교육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코스 임베디드 평가의 적용 가능성 고찰. 공학교육연구, 12(3): 96-106. 

  9. Deborah Nusche (2008).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in Higher Education: A Comparative Review of Selected Practice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15. 

  10. Morningside College. (2005). Classroom Assessment and Course-Embedded Assessment - What's the Difference? [http://www.morningside.edu/ academics/research/assessment/documents/Cla ssroomcourseembedde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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