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의 스트레스 및 서번트 리더십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청지기 정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Work Stress and Servant Leadership on Burnout: The Moderating Role of Organizational Stewardship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6, 2017년, pp.649 - 659  

김유미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정하나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a child care center directors' work stress and awareness of their servant leadership on burnou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0 child care center directors in Incheon. They responded to 'Work Stress Scale', 'Maslach Burnout Inventory (MBI)', 'Servant Lea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서 어린이집 원장은 리더십 강화 활동을 통해 교사, 학부모들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자적 관계를 이루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서적 소진상태도 개선되었음을 면접과정을 통해 보고하였다[37]. 따라서 어린이집 원장 역시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을 경험하는 주체라는 관점에서 원장이 자신의 역할을 실행하는 양식인 리더십의 특정 형태가 원장이 가지는 개인적 변인으로서 원장 자신의 부정적 결과인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원장이 자각하는 자기 역할 인식을 바탕으로 원장 역할 수행 시 수반되는 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를 설명하는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위계적 회귀분석은 단계별 각 변인의 영향력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보기에 적절한 방법이며, 변인 간의 조절효과 검증이 가능한 방법으로 절단점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집단을 구분하여 변인 간 관련성을 구분하는 것보다 위계적 회귀분석 단계의 마지막 단계에 추가하는 것이 적절하다[16].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서번트 리더십의 각 하위요인인 조절변인의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소진을 예측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서번트 리더십의 상호작용항을 추가하여 살펴보았다. 2단계에서 투입되는 상호작용 변인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서번트 리더십의 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발생한다.
  • 이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와 서번트 리더십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인천지역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원장 200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소진, 서번트 리더십을 조사한 후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상관분석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원장이 지각하는 자신의 서번트 리더십 역량이 어린이집 원장의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여 실제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집 원장에게 필요한 리더십의 특성을 밝혀 어린이집 원장의 지원방향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국내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관련 연구의 경향은 원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보다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치중되어 있고, 원장 리더십의 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보다는 리더십 유형이나 리더십 형성 과정 탐색과 같은 리더십 구성과 관련된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는 제한적인 양상을 보인다[15].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와 다른 관점에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이 아닌,본인의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다중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원장의 경우에도 직무수행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소진에 이르게 될 수 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원장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조절하는 변인으로 원장 자신의 리더십에 주목하고자 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리더가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을 유지하며, 더 나아가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55].
  • 이러한 관점에서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는 리더가 조직구성원에게 영향을 주는 수직적이며 일방적 관계가 아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즉, 지금까지 많은 경우 리더의 리더십을 구성원이 평가하고 그것이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였지만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지각을 살펴보고, 이러한 지각이 자신에게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지를 밝히는 것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에서 어린이집 원장은 리더십 강화 활동을 통해 교사, 학부모들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고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자적 관계를 이루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정서적 소진상태도 개선되었음을 면접과정을 통해 보고하였다[3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12월 기준 전국의 어린이집의 현황은? 2016년 12월 기준 전국의 어린이집은 41,084개소이며, 재원 영유아의 수는 1,451,215명에 이른다[49]. 이러한 보육사업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 어린이집 운영은 우리나라 영유아의 발달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중요하게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어린이집 운영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016년 12월 기준 전국의 어린이집은 41,084개소이며, 재원 영유아의 수는 1,451,215명에 이른다[49]. 이러한 보육사업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 어린이집 운영은 우리나라 영유아의 발달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중요하게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보육사업의 양적 확대 뿐 아니라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국가 수준의 보육프로그램인 표준보육과정 개발 등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가적 노력도 기울여왔다.
보육의 질을 위해 보육교직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영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위해서는 특히 보육과정의 전달자인 보육교직원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보육교직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은 보육업무 자체뿐 아니라 특히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거나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 Thousand Oaks: Sage. 

  2. Barbuto Jr, J. E.,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 (3), 300-326. http://dx.doi.org/10.1177/1059601106287091. 

  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6),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4.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Y: The Free Press. 

  5. Bloom, P. J. (1992). The child care center director: A critical component of program quality. Educational Horizons, 70 (3), 138-145. 

  6. Bloom, P. J. (2000). Images from the field: How directors view their organization, their roles, and their jobs. In M. L. Culkin (Ed.), Managing quality in young children's program: The leader's role (pp. 40-58).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7. Brungardt, C. (1997). The making of leaders: A review of the research in leadership development and education.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3 (3), 81-95. 

  8. Burns, J. M. (1978). Leadership . NY: Harper & Row. 

  9. Cha, S. M. (2007). The relationships between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dire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0. Cho, S. Y. (2005).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 (1), 69-79. 

  11. Cho, S. Y., & Koo, H. A. (2005). A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 (4), 55-70. 

  12. Choi, I. S., Lee, H. S., & Im, S. I. (2013). Research for conceptual diagram in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ing staff-Comparison in principals and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 (4), 244-292. 

  13. Choi, N. R. (2005). The influence that the perception of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regarding servant leadership has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2 , 41-57. 

  14. Chung, C. O., & Kim, S. K. (2010). A study of job stress and burnout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The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4 , 285-306. 

  15. Chung, H. J., & Kim, J. H. (2016).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the studies on the leadership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director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5 (4), 193-218. . http://dx.doi.org/10.14698/jkcce.2014.10.6.101. 

  16.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13).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 NJ: Routledge. 

  17. Fritz, S., Brown, F. W., Lunde, J. P., & Banset, E. A. (1999). Interpersonal skill for leadership. NJ: Printice Hall. 

  18. Graen, G. B., & Scandura, T. A. (1987). Toward a psychology of dyadic organizing.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9 , 175-208. 

  19. Graham. J. W. (1991). Servant-leadership in organizations: Inspirational and moral. Leadership Quarterly, 2 (2), 105-119. https://doi.org/10.1016/1048-9843(91)90025-W. 

  20. Gwon. G. N., & Min. H. Y.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teach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cher in kindergarten and day care cente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8 (4), 857-867.https://doi.org/10.5934/KJHE.2009.18.4.857. 

  21. Hardin, F. (2003). Impacting Texas public schools through a student servant-leader model: A cas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Tech University, Texas, USA. 

  22. Hayes, A. F., & Matth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s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3), 924-936. https://doi.org/10.3758/BRM.41.3.924. 

  23. Hirschi, A. (2012). Callings and work engagement: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work meaningfulness, occup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59 (3), 479-485.http://dx.doi.org/10.1037/a0028949. 

  24. Hong, S. H., & Chung, S. (2014). Testing the interaction effects in regression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s: Theories and procedur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1 (4), 1-24. 

  25. Hughes, R.L., Ginnet, R.C., & Curphy, G.J. (1993). Leadership: Enhancing the lessons of experience. Homewood, IL: Irwin. 

  26. Hujala, E. (2002). Leadership in a child care context in Finland. In V. Nivala & E. Hujala, (Eds),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ross-cultural perspectives (pp. 77-94). Oulu: Oulun Yliopisto. 

  27. Hur, Y. L., & Joung, S. Y. (2009).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tres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8 (3), 77-95. 

  28. Hwang, H. I., Kim, M. J., & Tak, J. H. (2012). A study of the work-related stress of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 (1), 313-335. 

  29. Jun, Y. S. (2010). An analysis on leadership type of kindergarten principal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 (1), 329-351. 

  30. Kagan, S. L., & Neuman, M. J. (1997). Defining and implementing school readiness: Challenges for families, early care and education, and schools. In R. P. Weissberg, T. P. Gullotta, R. L. Hampton, B. A. Ryan, et al. (Eds.), Issues in children's and families' lives, Vol. 9. Healthy children 2010: Establishing preventive services (pp. 61-96).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1. Kang, M. H., Yoon, A. H., Lee, K, H., & Jung, J. O. (2007). Manage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 Seoul: Hakjisa. 

  32. Kim, B. R., & Park, Y. S. (2012).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s' stress management in relation to work environment with job engagement and burnout respectively. Korean Journal of Stress, 20 (3), 199-208. 

  33. Kim, E. S. (2008). The correlation between child-care teacher's burnout and their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f perception. Korean Journal of Child Welfare, 6 (2), 1-18. 

  34. Kim, J. E., & Ahn, S. H. (2007). Variables affecting burnout among teachers of infants and todd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 (3), 149-162. 

  35. Kim, J. S., Ryu, E. Y., & Park, S. M. (2011). The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job stress. Journal of Policy Evaluation & Management, 21 (3), 239-271. 

  36. Kim, M. S. (2008). The study of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37. Kim, Y. J. (2015). An analysis on investigating changes in day care center director's leadership from emotional leadership program based on cartoons.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4 (4), 475-510. 

  38. Kwon, H. J. (2008).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job turnover, occupational turnove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accomplis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9 (4), 597-609. 

  39. Lee, C. S., Park, Y. S., & Song, J. Y. (2016). An influence of work stress on job burnout of child-care teacher at national and public daycare center.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 (4), 379-407. http://dx.doi.org/10.24159/joec.2016.22.4.379. 

  40. Lee, J. H. (2007).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 with emotional labor of childcare teachers,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emotional values, job satisfaction, burnou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1. Lee, J. K. (2013). A structural analysis on child care center teachers perceived rewards perceptions, emotional labor, job stress, job burnou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Gyeongsan-si, Korea. 

  42. Lee, N. Y., Kook, J. Y., & Kim, Y. O.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and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89 , 341-395. 

  43. Lee, S. E., & Jung, H. J. (2012). Child care center director's burnout according to workplace typ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6 (4), 701-730 . 

  44. Lee, S. R., & Lee, J. H. (2011). A study of principals' management style in child-care centers perceived by teachers and their job satisfaction. Journal of Child Education, 31 (4), 165-181. 

  45. Liden, R. C., Wayne, S. J., Zhao, H., & Henderson, D. (2008). Servant leadership: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and multi-level assess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9 (2), 161-177. https://doi.org/10.1016/j.leaqua.2008.01.006. 

  46. Lim, J. C., & Yoon, J. K. (1999). The effects of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on subordinates' innovativeness: The role of self-efficacy as a media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nagement, 7 (1), 1-42. 

  47. Maslach, C. (1982). Burnout: The cost of caring. New York: PrenticeHall. 

  48. Maslach, C., & Jackson, S. E. (1981). MBI: Maslach burnout inventory . CA: Palo Alto. 

  4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Retrieved April 01, 2017,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83. 

  50. Moon, C. L., & Lee, S. E. (2005).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teach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 (3), 387-399. 

  51. Nam, G. W., & Lee, H. J. (2015). Factors affecting burnout of social work public offic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0 (1), 99-102. 

  52.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 (4), 537. 

  53. Powell, D. R., & Stremmel, A. J. (1989). The relation of early childhood training and experience to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 (3), 339-355. . https://doi.org/10.1016/0885-2006(89)90019-7. 

  54. Schwab, R. L., & Iwanicki, E. F. (1982). Perceived role conflict, role ambiguity, and teacher burnou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18 (1), 60-74. 

  55. Sciarra, D. J., & Dorsey, A. G. (2002). Leader and Supervisors in child care programs . New York: Thomson Learning. 

  56. Seol, K. O., & Lim, J. I. (2013). Collective self-esteem, calling and burnout among youth compan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 and Psychotherapy, 25 (2), 187-201. 

  57. Shin, H. K.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 care center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exhaustion of the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7 (2), 45-62. 

  58. Son, W. K., & Lee, M. A. (2015). The influence of job commitment and burnout on self-efficac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principal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4 (4), 598-608. 

  59. Spears, L. C. (2002). Tracing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servant-leadership. Focus on leadership: Servant-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In Spears, L. C., & Lawrence, M. (Eds.), Focus on leadership: Servant-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pp. 1-16). NY: John Wiley & Sons. 

  60. Suh, M. H., Lee, M. H., & Ku, M. J. (2006). Analysis of actual condition of working environment of workers in daycare center .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61. Weinstein, N., & Ryan, R. (2010). When helping helps: Autonomous motivation for prosocial behavior and its influence on well-being for the helper and recipi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 (2), 222-244. http://dx.doi.org/10.1037/a0016984. 

  62. Ye, N. H.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ynicism affecting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Gyeongsan-si, Korea. 

  63. Ye, N. H., Min, H. Y., & Choi, I. H. (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teachers' affective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2 (2), 113-125. 

  64. Yong, H. C., Go, I. Y., & Kim C. (2008). A study on the job stress and burnout of employees in the child care center for th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 (2), 135-156. 

  65. Yoon, H. M., & Noh, P. S. (2013).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3 , 157-184. 

  66. Youn, J. Y. (2006).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and turnover intention from teacher's perspectiv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5, 227-2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