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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 - 17
오승현 (중일유치원)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kindergartens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ego resili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87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B city. A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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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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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몰입이란? | 조직몰입이란 구성원이 소속된 조직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일체감을 가지고 조직 생활을 하느냐, 또는 조직을 위해 어느 정도 헌신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윤대혁, 정순자, 2008)으로, 조직에 대해 구성원이 느끼는 심리적 애착감, 직장에 대해 가지는 애정 또는 긍정적 태도를 의미한다(민하영, 2010). 조직몰입과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eyer와 Allen (1991)의 모형에 따르면 조직몰입은 정의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개념이다. | |
유아교육기관에서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는데 유아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중요한 이유는? | 이에 대규모의 조직보다 개별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자세가 자신뿐 아니라 조직 내 다른 구성원에게 더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며, 조직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사가 어떠한 자세와 태도로 조직에 임하고 몰입하는지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분위기 및 교육의 효과성을 달라지게 한다(주봉관, 2008).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한다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유아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매우 중요하다. | |
유아교육 기관의 공통의 목적은? |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이들의 발달에 기여하는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실시한다는 공통의 목적을 지닌 조직으로, 비교적 소규모의 인적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구성원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이루어진다. 이에 대규모의 조직보다 개별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자세가 자신뿐 아니라 조직 내 다른 구성원에게 더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며, 조직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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