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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Correlations among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go-Resili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 - 17  

오승현 (중일유치원)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kindergartens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ego resili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87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in B city. A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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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및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의 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시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선정한 이론모형을 검증하기 전 각 이론 변인을 측정하는 척도들이 적절하게 이론 변인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X2 = 16.
  •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이들의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하지만,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육분야에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자아탄력성, 자아탄력성과 조직몰입,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일부 있으나, 이 세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을 모두 고려하여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자아탄력성 및 조직 몰입 간의 직, 간접적 관계성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을 통해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모형을 가정하고, 그 구조적 관계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교육기관 내 소속된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을 이해하고 이들의 조직몰입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와 관련하여 몇몇 연구자(예남희, 2014; Ko, Price, & Muller, 1997)는 지속적 몰입의 경우 조직의 특성에 따라 조직몰입의 하위 요소로 포함하기 어렵다고 제안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 몰입을 제외하고 정의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으로 조직몰입을 살펴본 선행연구(예남희, 2014; Ko et al., 1997)와 같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을 정의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의 하위요소로 구성된 개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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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조직몰입이란 구성원이 소속된 조직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일체감을 가지고 조직 생활을 하느냐, 또는 조직을 위해 어느 정도 헌신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윤대혁, 정순자, 2008)으로, 조직에 대해 구성원이 느끼는 심리적 애착감, 직장에 대해 가지는 애정 또는 긍정적 태도를 의미한다(민하영, 2010). 조직몰입과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eyer와 Allen (1991)의 모형에 따르면 조직몰입은 정의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개념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하는데 유아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중요한 이유는? 이에 대규모의 조직보다 개별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자세가 자신뿐 아니라 조직 내 다른 구성원에게 더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며, 조직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사가 어떠한 자세와 태도로 조직에 임하고 몰입하는지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분위기 및 교육의 효과성을 달라지게 한다(주봉관, 2008).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제공한다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유아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 기관의 공통의 목적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이들의 발달에 기여하는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실시한다는 공통의 목적을 지닌 조직으로, 비교적 소규모의 인적 자원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구성원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이루어진다. 이에 대규모의 조직보다 개별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자세가 자신뿐 아니라 조직 내 다른 구성원에게 더 직접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며, 조직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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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 7(4), 422-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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