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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차량의 누적주행거리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특성 연구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reenhouse Gas by Cumulative Mileage of Gasoline Vehicl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4, 2018년, pp.227 - 233  

박진성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obile is composed of a combination of a lot of parts, and it is difficult to maintain the same performance from a new car until it's scrapped. Greenhouse gases included in automobile emissions are typically carbon dioxide and methane. It is expected that this greenhouse gas will change depe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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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차량에 대해서는 여러 운전자가 번갈아가면서 목표한 내구 주행거리에 도달하기까지 실제 도로 조건에서 주행하였다. Table 1은 선정된 차량의 세부적인 제원을 나타낸 것이다.
  • 또한 동일한 물성을 가진 연료로 시험하기 위해 시험에 필요한 연료를 일괄 구매하였고, 물성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질소를 충전한 다음 밀봉하여 보관하였다. 내구가 완료된 차량에 대해서는 기존의 연료를 제거한 이후 시험용 연료를 주입하여 100 km 이상 주행하며 이전 연료의 영향성을 배제하고자 하였다(4). 시험에 사용된 엔진오일과 소모품은 차량 제작사의 순정품을 사용하였고, 시험용 연료의 물성 값은 Table 4과 같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량이 높은 가솔린 차량을 배기량별로 선정하여 비사업용 승용차량의 대략적인 1년 평균 주행거리인 15,000 km 구간까지 내구주행을 실시하였고, 차량의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배출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여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차량 성능 개선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누적 주행거리가 온실가스 배출량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160 km 이내의 주행거리와 6,500±1,000 km, 15,000±1,000 km에서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배출량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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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도로이동오염원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도로이동오염원이란 도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부문으로 국내 자동차 관리법에 포함되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자동차, 이륜차 등이 포함된다. 국내에서는 202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주요 감축을 위해 자동차 연비개선 등 녹색기술 도입을 통해 2천만 톤 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으로 저탄소차 생산·소비 선순환 구조 형성 및 추가적인 온실가스 배출기준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원활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다방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실증자료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산화탄소의 단점은 무엇인가? 자동차 배출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온실가스는 대표적으로 이산화탄소(CO2)와 메탄(CH4), 아산화질소(N20)가 있고, 이 중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은 이산화탄소이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많은 온실가스 중 80% 이상을 차지하여 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고,2017년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325억톤으로 사상 최고의 배출량을 기록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1).
자동차 배출가스에 포함되었는 온실가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배출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온실가스는 대표적으로 이산화탄소(CO2)와 메탄(CH4), 아산화질소(N20)가 있고, 이 중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은 이산화탄소이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많은 온실가스 중 80% 이상을 차지하여 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고,2017년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년 대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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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nternational Energy Agency, "World Energy Outlook 2018", pp. 432-435, 2018. 

  2. Kim Seung-do, "Paris Agreement in UNFCCC", Journa of KASE, No. 2, pp. 20-22, 2018. 

  3. Hyung Jun Kim, "Investigation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DI Vehicles According to Various Mileage" Transaction of ILASS-Korea, Vol. 22, pp. 8-12, 2014. 

  4. Lee Min-ho, "Analysis of fuel economy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fuel quality and calculation method changed", Journal of KSPSE, Vol. 20, No. 4, pp. 52-62, 2016. 

  5. Jong-min Koh, "An investigation on the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vehicles according to the driving cycles and various running resistances", Journal of ILASS-Korea, Vol. 2014, pp. 93-95, 2014. 

  6. Jun Hong Park, "Assessment of emission characteristics in cold and hot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 of ILASS-Korea, Vol. 2014, pp. 43-43. 

  7. Yeo Jun-chul, "Relative damage evaluation of automotive wheel bearing under durability test modes", Conference of KSAE, pp. 539, 2015. 

  8. Lee Seok-hwa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ire rolling resistance coefficient on vehicle fuel consumption and CO2 emissions", Transaction of KSAE, Vol. 26, No. 3, 2018, pp. 402-406. 

  9. Kim Sung-su, "The effects of fuel injection skips on the reduction of harmful exhaust gases during an si engine starting", Journal of KSPSE, Vol. 10, No. 1, pp. 5-11, 2016. 

  10. Eom Myung-do, "Emission characteristics of vehicles in CVS-75 mode under various conditions of driving distance, driving pattern and engine Pre-Heating", Transaction of KSME, Vol. 36, No. 5, 2012, pp. 50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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