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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2, 2018년, pp.132 - 138
이장룡 (공군 항공안전단) , 김대호 (공군 항공안전단)
Aviation safety requires systematic national attention and management because aircraft accident produce greater undesired social impact, economical damage, and declining national credibility compare to other transportation accident. Specially, Republic of Korea has highly increased risk of air acc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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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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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해 꾸준한 대책 강구가 이뤄지는 이유는? |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세계 10위권 항공운송 국가로 성장하였지만 항공기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1]. 항공기 사고는 발생확률이 낮기는 하나 발생 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사회적 파장과 영향력이 지대하고, 국가 대외 신인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해 꾸준한 대책 강구가 요구되고 있다. 1995년 ICAO는 항공안전평가 (USOAP : Universal Safety Oversight Audit Programme)제도를 도입하였고, 우리나라는 2008년 항공안전평가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2]. | |
Geller(2001)는 안전관리 대상이 되는 자원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Geller(2001)는 안전관리 대상이 되는 자원을 인적요소, 행위요소, 환경요소 등 3가지로 구분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인적요소에는 사람의 태도, 신념, 성격 등이 포함되고, 행위요소로는 인지, 소통, 실행능력/의지 등을 들 수 있으며, 환경요소에는 장비, 도구, 시설, 절차, 표준교정 등이 포함된다[6]. 이러한 요소들을 항공분야에 적용해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
안전관리 프로그램 수립 4단계 절차란? | 첫 번째 단계는 책임자를 정하는 단계이다 (Decide who is in charge). 그 다음단계는 목표와 대상에 관해 동의를 구하는 단계(Agree on program goals and objectives), 자원을 체계적으로 조직·관리하는 단계(Get organized), 마지막으로 실행방법을 수립하는 단계이다(Begin developing the program). 안전관리 프로그램 수립 4단계 절차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항공안전관리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면, 항공 안전관리에 관한 국가 차원의 책임자는 누구인가? 각종 법규, 규정이 항공운항 관련자의 동의를 구한 것 인가? 항공안전관리를 위한 각종 자원(리소스)이 체계적으로 조직·관리되고 있는가? 보편타당한 실행방법은 존재하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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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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