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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195 - 203
최진국 (극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변아름 (에어인천(주) 안전보안실)
Around 70% of domestic aircraft accidents in helicopter aircraft. The causal factors of the helicopter accidents are identified as human factors. People have focused mostly on unsafe acts to prevent the accident. The accidents should be analysed on human factors to reduce accident. The unsafe acts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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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의 구성단계는 무엇인가? | HFACS는 인적오류를 네 가지 실수단계로 구분하였으며, 불안전한 행위, 불안전한 행위의 전제조건, 불안전한 감독, 조직의 영향의 단계로 구성된다[12]. 불안전한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영향, 불안전한 감독, 불안전한 행위의 전제조건 등의 잠재 원인들에 대해 살펴보아야 근본적인 문제들을 파악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 |
사고요인의 추세는 어떠한가? | 초창기에는 대부분 항공기의 기계적 결함이 원인이 되어 항공사고로 이어졌으나, 현대에는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종사자들에 의해서 발생되는 인적오류가 사고요인의 대부분을 점유하고있는 추세이다[6]. 핵발전소 제어 및 비행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 사고의 주요 원인 중 60-90%가 인적오류에 의한 것이라고 추정된다[7]. | |
헬기에서의 CRM이 항공사에 비교하여 매우 부족한 이유는? | 특히 헬기의 경우 CRM이 진짜 심각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헬기의 경우에는 거의 군출신 자원으로 구성 되어있어 CRM이 가장 시급하다. 승무원 상호간에 권력거리가 존재하며, 세대 차이가 심하여 50대이상기준으로 위아래 갈등이 많고, 출신 간에 갈등이 있다고 하였다. 50대 이상이 과거에 받았던 CRM 개념과 교육훈련의 질이 달라서, 연배가 있는 층은 “내가 다 안다”고 생각하며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있어,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하였다. |
Kim, Jungwhan, 2016, "9 Billion MRO Market", Mail Business News Kore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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