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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패션브랜드 광고의 유형 분석 - 패션광고 사진이미지 구성요소와 표현형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Advertisement Types of Global Fashion Brands : A study focused on the trends of photo image components and styles of expression in global fashion advertisem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17 - 27  

장경혜 (계명문화대학교 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rends of photo image components and forms of expression in global fashion advertising photos. First, photo image components are classified into seven categories: location (indoor-outdoor), the model's movement, pose, facial expression, gender, race and number of models.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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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고 표현형식은 김수경(1994)과 유승길(1999)과 홍주표(2003) 등의 연구를 토대로 6가지 표현 형식(직설적 표현, 감각적 표현, 상징적 표현, 스토리형 표현, 극적 표현, 성적 표현)으로 개념적으로 나누었다. 그 후 연구문제 1과 동일한 기간과 수의 글로벌 브랜드광고사진에 대해 브랜드별로 각각 어떤 표현형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 모델은 일상적인 생활환경 속의 장면이나 자연스러움을 연출하고자 할 때 제품의 이미지를 편안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남녀 간의 성적 매력을 극대화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남녀 모델의 혼합비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 설정을 매개로 제품의 전달 목적을 분명히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삼상디자인넷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광고 사진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디지털 화면에서는 식별이 애매한 사진표현기법에 의한 표현을 제외한, 육안으로 판단이 가능한 광고사진 표현요소와 표현형식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브랜드를 제외한 성인여성 및 남녀 공용 패션브랜드의 광고사진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글로벌 패션브랜드를 대상으로 사진 이미지 표현요소와 형식에 대해 3년간의 다소 짧은 기간의 광고를 조사하였고 시즌마다 정보제공 기관의 광고브랜드나 수가 다르게 조사되었다. 향후에는 보다 장기간에 걸쳐, 가능한 동일한 브랜드 광고를 대상으로 횡단적인 변화의 경향을 파악하거나, 각 매체유형별 광고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 시즌마다 삼성디자인넷에서 제공되는 광고 브랜드수가 동일하지 않아 본 연구에서의 조사대상 브랜드 수도 시즌마다 동일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삼상디자인넷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광고 사진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디지털 화면에서는 식별이 애매한 사진표현기법에 의한 표현을 제외한, 육안으로 판단이 가능한 광고사진 표현요소와 표현형식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브랜드를 제외한 성인여성 및 남녀 공용 패션브랜드의 광고사진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패션광고는 삼성디자인넷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패션브랜드 광고 사진 자료에 의한 연구로 실제 패션브랜드 광고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브랜드별 패션광고사진 이미지 세부 구성요소와 표현형식 판정은 주관적 요소의 개입을 줄이고 보다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패션디자이너 2인,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패션교육전문가 1인 총 3인의 논의를 통해 세부 해당 사진이미지 요소와 표현형식을 결정하였다. 시즌별 7가지 사진이미지 구성요소와 6가지 표현형식의 세부 빈도수(%)를 산출하여 광고형식의 변화추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 글로벌 패션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7가지 사진이미지 구성 요소(장소, 모델움직임, 모델포즈, 모델표정, 모델성별, 모델수, 모델인종)로 나누어 년도 별, 시즌 별, 변화 경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첫째 글로벌 패션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사진이미지 구성요소 중 육안으로 뚜렷하게 파악이 가능한 표현요소를 개념적으로 나누고 세부 개념에 따른 시즌별 변화 경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글로벌 패션브랜드 광고사진 표현형식을 개념적으로 나누고 시즌 별 구성 경향을 살펴본다.
  • 이는 활자카피에 의한 설명적인 표현보다 사진이미지가 갖는 시각언어가 더 설득력이 높기 때문이다(김희수, 2006 ; 박정은, 2016). 이로부터 본 연구는 패션광고 사진이미지 표현유형 분석 중 온라인상에서 육안으로 판별이 애매한 사진 표현기법에 의한 분석을 제외한 패션광고 사진이미지 구성요소와 패션광고사진 표현형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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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브랜드 광고의 설득 유형과 관련한 선행연구로 무엇이 대표적인가? 그간의 패션브랜드 광고의 설득 유형과 관련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잡지광고의 표현형식을 살펴 본 연구(임미경, 1988 ; 유승길, 1999 ; 박미영, 2001 ; 김희수, 2006), 패션사진의 표현형식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조사한 연구들(홍주표, 2003 ; 김희수, 2006; 김예림, 2016 ; 한맑음 외, 2016 ; 민귀홍·송영미, 2016)이 대표적이다.
메시지란 무엇인가? 광고는 주로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메시지란 단어, 그림, 도형, 그래프 등의 상징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터가 수용자에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관념, 감정, 기술 등이라고 정의했다. 광고메시지는 이러한 표현수단을 사용하여 수용자를 움직이기 위한 자극요소로 적절한 표현스타일을 사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패션브랜드의 경우에 유행도나 사회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패션브랜드의 경우 유행도나 사회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품질이나 보증뿐 아니라 의류상품의 경우 사회적 상징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오늘날 패션시장은 브랜드 수는 많은데 비해 브랜드 마다 각각 특성이 두드러지지 않음으로써 소비자의 상품구매 양상이 양극화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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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수경. (1994). 의류상품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예림. (2016). 사회공헌활동이 반영된 제품인쇄광고의 비쥬얼이미지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문미라, 김용숙. (2014). 대학생들의 온라인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효과. 복식문화연구, 22(1), 112-125. 

  4. 민귀홍, 송정미. (2016). 백화점 DM광고의 정보성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이 광고 태도 및 회피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9(2), 99-120. 

  5. 박미영. (2001). 한.미간 글로벌 패션잡지 광고의 표현형식과 표준화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은정. (2016). 소셜미디어 광고에서 정보원 유형과 메시지 소구 방식이 광고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삼성디자인넷. (2017). www.samsungdesign.net 

  8. 오두범. (1996). 광고커뮤니케이션원론. 경기 용인: 전예원. 

  9. 유승길. (1999). 의류광고 카탈로그의 표현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지영, 김용숙. (2005). 외국산 색조화장품의 광고표현형식에 따른 이미지 지각. 한국복식학회, 55(7), 101-113. 

  11. 임미경. (1988). 우리나라 의류광고의 표현형식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전예원, 김민경. (2014).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터렉티브 패션광고효과와 전략 연구. 장안논집, 35(2), 439-457. 

  13. 정어지루. (2006). 신광고학, 경기 파주: 형설출판사. 

  14. 한맑음, 류명식, 성열홍. (2016). 스토리텔링광고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독특성 욕구 및 자기조절 초첨의 조절효과. 광고학연구, 27(6), 97-127. 

  15. 홍주표. (2003). 라이프스타일 패션사진의 표현형식에 따른 소비자 반응 연구. 한국사진학회지AURA, 10(10), 85-92. 

  16. 홍주표, 최선영. (2006). 브랜드 컨셉에 따른 패션광고의 표현형식 분석: 구찌와 버버리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논집, 26(1), 25-43. 

  17. 황왕수. (1995). 렌즈와 표현효과. 서울: 다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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