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교체된 패션브랜드의 잡지 광고 분석 - '생 로랑', '루이 비통', '구찌'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Magazine Advertisements of Fashion Brands which Replaced Creative Directors - Focused on 'Saint Laurent', 'Louis Vuitton', and 'Gucci'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5, 2017년, pp.547 - 558  

허유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eplacement of creative directors of fashion brands has gained attention from both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This study selected three representative fashion brands whose creative directors were replaced in the last 10 years, and analyzed the changed characteristics of their magaz...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시스템 도입의 시초는 어디인가? 패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시스템의 도입은 1983년 ‘샤넬(Chanel)’이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를 영입한 때부터라고 볼 수 있으며, 그는 개인 브랜드를 병행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디자이너의 영역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영역으로 확장시켰다(Park & Lee, 2010). 그 후 역사와 전통을 가진 거대 패션브랜드들은 이러한 패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는데, 가장 성공적이고 대표적인 사례로는 ‘구찌’의 톰 포드(Tom Ford, 1994-2004)와 ‘디올’의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 1997-2011), ‘루이 비통’'의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1997-2013)를 들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교체가 잦은 공식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2015년부터 2016년 사이 ‘발렌시아가(Balenciaga)’, ‘디올(Dior)’, ‘랑방(Lanvin)’, 그리고 ‘생로랑(Sanit Laurant)’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들이 줄줄이 교체된 사실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근 패션 업계에서 유명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교체가 잦아지는 추세이다. 유독 최근 들어 이러한 잦은 교체가 일어나는 공식적인 이유는 보통 3년 주기로 패션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을 담당하는 디자이너 사이의 계약이 이뤄지고 있는데, 이러한 계약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자신의 개인 브랜드 설립이나, 기존 병행하던 개인 브랜드에의 집중을 위해 해당 브랜드에 오래 남아있지 않고 떠나기 때문이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브랜드 사이의 불화로 인한 교체도 일어나는데, 이는 패션 브랜드가 브랜드 내 디자인팀의 확대를 원하는 반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은 디자이너는 자신의 완벽한 총괄을 원하기 때문이다.
2013년 '입 생 로랑'의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된 에디 슬리먼(Hedi Slimane)은 어떤 업적을 남겼는가? 먼저 2013년, 입 생 로랑의 관능적인 여성상을 그대로 이어오던 스테파노 필라티(Stefano Pilati) 대신 ‘디올 옴므(Dior Homme)’를 통해 명성을 얻은 에디 슬리먼(Hedi Slimane)이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되었고 그가 추구해온 젊고 퇴폐적이며 슬림한 스타일은 그대로 ‘입 생 로랑’에 옮겨졌다. 그는 가장 먼저 브랜드네임을 ‘입 생 로랑’에서 ‘생 로랑 파리(Saint Laurent Paris)’로 바꾸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브랜드의 전통성은 그가 사랑하는 록 스피릿과 스트리트 무드로 재해석되었으며, 브랜드 타깃층은 10년이나 젊어졌다. 잡지 에디터 안나 델로 루소(Anna Dello Russo)는 그의 행보에 대해 “반응은 극과 극이다. 스테파노 필라티의 고급스러운 ‘입생 로랑’을 그리워하느냐와 젊어진 ‘생 로랑’을 받아들이느냐. 예전 고객들은 슬퍼할지 모르겠지만 그 딸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다.”라고 언급했다(Kim, 2014). 그녀의 예상대로 변화의 결과는 경제적으로도 성공이었다. Wall Street Journal(Chow, 2016)에 따르면 그가 합류하기 전인 2011년 3억 5,370만 유로이던 브랜드의 매출액은 2016년 9억 7,360만 유로로 3배로 뛰었다. 물론 ‘입 생 로랑’의 전통을 뒤집었다는 부정적인 시선을 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정체성의 확립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Ahn, J. H. (2012, January 26). Genealogy of luxury brands (1) How much do you know about the Louis Vuitton you Carry?. MK.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55702 

  2. Ahn, S. H. (2014. February 24). Creative + ${\alpha}$ The beginning of new age. Fashion Biz,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fashionbiz.co.kr/article/view_login.asp?idx137804&rurl%2Farticle%2Fview%2Easp%3Fidx%3D137804&a2 

  3. Baik, J. Y. (2010, March 23). Gucci's creative director Frida Giannini. Elle. Retrieved September 21, 2017 from http://www.elle.co.kr/article/view.asp?MenuCodeen010103&intSno1414 

  4. Chow, J. (2016, April 1). Designer Hedi Slimane leaves Yves Saint Laurent.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s://www.wsj.com/articles/designer-hedi-slimane-leaves-saintlaurent-1459489536 

  5. Gucci. (2009, March). Vogue magazine, pp. 15-16. 

  6. Gucci. (2015, March). Vogue magazine, pp. 13-14. 

  7. Gucci. (2016, March). Vogue magazine, pp. 11-12. 

  8. Gucci. (2017, March). Vogue magazine, pp. 11-12. 

  9. Gucci. (2011, September). Vogue magazine, pp. 13-14. 

  10. Gucci. (2013,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3-24. 

  11. Gucci. (2014,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5-26. 

  12. Gucci. (2015,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1-22, 25-26. 

  13. Gucci. (2016,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9-30. 

  14. Heo, S. R. (2017, June 10). Interview with Saint Laurent's designer Anthony Vaccarello. Elle.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elle.co.kr/article/view.asp?MenuCodeen010103&intSno18995 

  15. Hong, K. H. (2016, June 17). The first Saint Laurent campaign by Anthony Vaccarello. Vogue.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vogue.co.kr/2016/06/17/안토니-바카렐로의-첫번째-생로랑-캠페인/?_C_11 

  16. Hwang, S. J., & Kim, I.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fashion magazine advertisement layout methods : Focusing on advertisements in online magazines.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3(2), 121-144. 

  17. Hyun, Y. K. (2016, May 24). Changement of people in world luxury brands...Versace got their CEO from UK. Yonhapnews.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5/24/0200000000AKR20160524158400109.HTML?input1195m 

  18. Jang, J. S., & Kim, M. J. (2010). Changes in the storytelling context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s : Focusing on brands advertisement features in Vogue from 1999 to 2009.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0(4), 35-46. 

  19. Jang, K. H. (2016). Analysis of expression format of global fashion brand advertis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Fashion and Culture Design Association, Spring Conference, Korea, pp. 63-65. 

  20. Jang, Y. M. (2015). A study on how the inspiration of the creator affects the work through the example of Marc Jacobs. The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Beauty Art, 9(4), 45-50. 

  21. Joh, W. Y. (2011). A study on the fashion styling in fashion magazines : Focusing on the fashion photographs in VOGUE(Italy).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583-596. 

  22. Jung, H. I. (2014, January 1). About younger fashion labels. Nylon.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368962&memberNo969762 

  23. Kim, D. H. (2014, January). The culture which is called Hedi Slimane. Singles.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27&contents_id46964 

  24. Kim, Y. C. (2009). A study on the visual effects of monochrome and monotone color.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21, 5-14. 

  25. Kim, Y. K., & Lee, K. H. (2002).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apparel advertising in men's apparel. Fashion Business, 6(3), 69-83. 

  26. Kim, Y. M., & Kim, Y. S. (2016). Analysis of Vogue magazine on forms of image expression and utilization of model poses in fashion photo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6(4), 111-127. doi:10.7233/jksc.2016.66.4.111 

  27. Lim, S. Y. (2014, March 6). The new sensation of Louis Vuitton, Nicholas Ghesquiere. FashionMK.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fashion.mk.co.kr/view.php?no355891&year2014 

  28. Louis Vuitton. (2011, March). Vogue magazine, pp. 11-12. 

  29. Louis Vuitton. (2013, March). Vogue magazine, pp. 233-234. 

  30. Louis Vuitton. (2015, March). Vogue magazine, pp. 1-2. 

  31. Louis Vuitton. (2016, March). Vogue magazine, pp. 1-2. 

  32. Louis Vuitton. (2008, September). Vogue magazine, pp. 69-70. 

  33. Louis Vuitton. (2009, September). Vogue magazine, pp. 115-116. 

  34. Louis Vuitton. (2012,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3-24. 

  35. Louis Vuitton. (2014, September). Vogue magazine, pp. 33-34. 

  36. Louis Vuitton. (2015, September). Vogue magazine, pp. 367-368. 

  37. Louis Vuitton. (2016, September). Vogue magazine, pp. 123-124. 

  38. Marsh, J. (2013). History of fashion : New look to now (Kim, J. E., Trans.). Seoul: Sigong.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Louis Vuitton, Vogue magazine, September (2016), p. 123-124. 

  39. Menkes, S., & Wilson, E. (2013, October 2). Marc Jacobs to leave Louis Vuitton. New York Times.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nytimes.com/2013/10/02/fashion/marc-jacobs-toleave-louis-vuitton.html 

  40. Mower, S. (2016, September 28). Spring 2017 ready to wear Saint Laurent. Vogue.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ready-to-wear/saintlaurent 

  41. Nam, H. J. (2014, March 7). Designer Nicholas Geschier releases new Louis Vuitton collection. Huffpost Korea.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huffingtonpost.kr/2014/03/07/story_n_4916590.html 

  42. Oh, C. I., & Lee, H. W. (2006). Exploratory research on creative director's core competence in an ad agen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67, 5-16. 

  43. Park, E. Y. (2016c). The analysis and suggestion for fabricated photography appeared in the magazine.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4(3), 273-282. 

  44. Park, H. Y. (2016a, May 27). Balenciaga.Dior.Lanvin.Yves Saint Laurant The reason why the creative directors leave. JoongAng Ilbo. Retrieved September 21, 2017 from http://news.joins.com/article/20085639 

  45. Park, J. H., & Lee, J. M. (2010). The role of fashion creative director.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28, 221-230. 

  46. Park, Y. K. (2016b, October 25). The new bag for the new head. W Korea.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www.wkorea.com/새-수장에게-새-백을/?_C_5 

  47. Park, Y. K. (2016d, February 1). Alessandro Michele, the innovator in Gucci. W Korea.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374579&memberNo11677635 

  48. Saint Laurent. (2017, April). Vogue magazine, pp. 13-14. 

  49. Saint Laurent. (2017, March). Vogue magazine, pp. 31-34. 

  50. Saint Laurent. (2017, September). Vogue magazine, pp. 41-42, 45-46. 

  51. Saint Laurent Paris. (2013, March). Vogue magazine, pp. 39-40. 

  52. Saint Laurent Paris. (2014, March). Vogue magazine, pp. 29-30. 

  53. Saint Laurent Paris. (2015, March). Vogue magazine, pp. 29-30. 

  54. Saint Laurent Paris. (2013, September). Vogue magazine, pp. 51-52. 

  55. Saint Laurent Paris. (2015,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7-28. 

  56. Shin, J. K. (2004). New wave of manufacturing technology! digital manufacturing. Seoul: Cadandgraphic. 

  57. Soh, H. (2008). The image of foreign countries represented in US magazine advertising.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5(2), 76-102. 

  58. 'The success of Gucci's success! Alessandro Michele's hidden story'. (2016). FashionN.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magazine.channel.daum.net/fashionn/57500142ed94d20001aee003 

  59. Yoo, J. B. (2017, April 26). Gucci resurrected again, Turn around completed due to 50% sales increase in 1 quarter. FashionN. Retrieved July 13, 2017 from http://m.fashionn.com/board/read.php?tableworldfashion&number20332&page1&sel&search%BE%CB%B7%BA%BB%EA%B5%E5%B7%CE%20%B9%CC%C4%CC%B7%B9&sel_cat 

  60. Yves Saint Laurent. (2007, March). Vogue magazine, pp. 31-32. 

  61. Yves Saint Laurent. (2009, March). Vogue magazine, pp. 33-34. 

  62. Yves Saint Laurent. (2010, March). Vogue magazine, pp. 29-30. 

  63. Yves Saint Laurent. (2007,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1-22. 

  64. Yves Saint Laurent. (2008, September). Vogue magazine, pp. 21-2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