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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휠 전기 구동 기반의 능동안전지원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lgorithm for Advanced Driver Assist based on In-Wheel Hybrid Drive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1 - 8  

황윤형 (자동차부품연구원 스마트운전제어연구센터) ,  양인범 (순천향대학교 스마트자동차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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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휠 전기구동 시스템의 장점을 바탕으로 첨단능동안전지원 기술의 일종인 적응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 알고리즘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대상 차량은 전륜은 엔진에 의해, 후륜은 인휠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4륜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러한 구성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개선하여 차량의 출력을 증가시키거나 4륜 하이브리드 형태로의 변화를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량의 구성을 바탕으로 기본 상태에서는 엔진만을 이용하여 차간거리 제어를 수행하되, 젖은 노면 등 주행 환경에서 제어오차가 커지게 되면 후륜의 인휠모터를 구동하여 제어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ACC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ACC 알고리즘은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ACC 제어성능을 최적화함과 동시에 기존 4륜 자동차가 갖는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고정밀 동역학 SW를 기반으로 대상 인휠모터 및 인휠 하이브리드 구동계, 해당 구동계 기반의 ACC 제어시스템을 모델링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환경을 기반으로 제안된 알고리즘의 검증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evelopment of an adaptive cruise control (ACC) system, which is one of the typical advanced driver assist systems, for 4-wheel drive hybrid in-wheel electric vehicles. The front wheels of the vehicle are driven by a combustion engine, while its rear wheels are driven by in-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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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횡 방향 제어에 한정되어 있는 기존의 인휠 구동계 활용 영역을 확장하여, 인휠 구동 계를 기반으로 고속 응답형 적응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 [5]-[7]시스템의 종 방향 제어성능 확보를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CC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중 자율주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센서로부터 측정된 거리, 상대속도 등을 이용하여 전방 목표물 차량과의 거리를 사용자가 지정한 일정한 수준으로 자동으로 유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CC 시스템에 있어 중요한 성능지표는 다양한 노면조건, 차량 끼어들기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차간거리를 목표 값으로 유지하는 것으로서, 인휠 구동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특유의 빠른 응답성을 바탕으로 ACC 시스템의 성능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주로 각 차륜의 독립제어를 통한 토크 벡터링, 모션 제어 등이 주된 주제이며 [1]-[3], 1990년대 후반 이후 현재까지 관련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인휠구동계의 장점을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 System, ADAS)에 활용하기 위한 시도들도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인휠 모터의 빠른 응답성을 이용하여 충돌 예방 시스템에 활용하는 것으로 [4], 충돌이 예상될때 회피 동작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이 역시 앞서의 차량 안전도 향상의 사례와 본질적인 활용법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횡 방향 제어에 한정되어 있는 기존의 인휠 구동계 활용 영역을 확장하여, 인휠 구동 계를 기반으로 고속 응답형 적응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 [5]-[7]시스템의 종 방향 제어성능 확보를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CC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중 자율주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센서로부터 측정된 거리, 상대속도 등을 이용하여 전방 목표물 차량과의 거리를 사용자가 지정한 일정한 수준으로 자동으로 유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휠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바탕으로 적응적인 전·후륜 구동력 배분을 통한 ACC 시스템의 종방향 제어성능 향상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은 이러한 실차 기반의 시험평가에 수반되는 어려움들을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제어 알고리즘이나 시스템의 사양 등에 대한 검증을 제품개발 초기단계부터 적은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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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휠 구동계는 어떤 특성을 갖는가? 인휠 구동 전기자동차는 인휠 모터를 통해 각 휠의 구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기자동차 구동기술로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빠른 응 답, 독립 구동 등 인휠 구동계가 갖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차량 안전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주로 각 차륜의 독립제어를 통한 토크 벡터링, 모션 제어 등이 주된 주제이며 [1]-[3], 1990년대 후반 이후 현재까지 관련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인휠 구동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휠 구동 전기자동차는 인휠 모터를 통해 각 휠의 구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기자동차 구동기술로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빠른 응 답, 독립 구동 등 인휠 구동계가 갖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차량 안전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인휠 구동 전기자동차의 차량 안전도 향상을 위해 현재 연구되고 있는 연구 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빠른 응 답, 독립 구동 등 인휠 구동계가 갖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차량 안전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주로 각 차륜의 독립제어를 통한 토크 벡터링, 모션 제어 등이 주된 주제이며 [1]-[3], 1990년대 후반 이후 현재까지 관련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인휠구동계의 장점을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 System, ADAS)에 활용하기 위한 시도들도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인휠 모터의 빠른 응답성을 이용하여 충돌 예방 시스템에 활용하는 것으로 [4], 충돌이 예상될때 회피 동작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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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akai, S., Sado, H. and Hori, Y, "Motion Control in an Electric Vehicle with Four Independently Driven In-Wheel Motors", IEEE/ASME Trans. Mechatronics, vol. 4, no. 1, pp. 9-16. 1999. DOI: https://doi.org/10.1109/3516.752079 

  2. Y. Hori, "Future Vehicle Driven by Electricity and Control - Research on Four-Wheel-Motored "UOT Electric March II"",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1, no. 5, pp 954-962, Oct. 2004. DOI: https://doi.org/10.1109/TIE.2004.834944 

  3. J. Y. Kang, K. Yi and H. D. Heo, "Control Allocation based Optimal Torque Vectoring for 4WD Electric Vehicle", SAE Technical Paper, 2012-01-0246, 2011. DOI: https://doi.org/10.4271/2012-01-0246 

  4. B. K. Song and G. U. Kim, "Preventing intersection collision accidents by intelligent motion control of in-wheel-motor electric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2011-39-7203, 2011. 

  5. S. W. Moon, I. K. Moon, and K. Yi, "Design, tuning, and evaluation of a full-rang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with collision avoidance",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7, no. 4, pp. 442-455, 2008. DOI: https://doi.org/10.1016/j.conengprac.2008.09.006 

  6. K. Yi, J. Hong, and Y. D. Kwon, "A Vehicle Control Algorithm for Stop-and-Go Cruise Control", in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15, no. 10, pp. 1099-1115, 2001. 

  7. T. Fujioka, M. Aso, and J. Baba, "Comparison of Sliding and PID Control for Longitudinal Automated Platooning,", SAE Technical Paper, 951898, 1995. DOI: https://doi.org/10.4271/95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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