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roject-Based Learning in LIS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3, 2018년, pp.89 - 109  

이명희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과 '미디어센터 운영' 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자기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8개 하위영역의 48문항, 문제해결능력은 5단계의 문제해결과정에 근거한 30개 문항으로 측정되었다.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분석한 결과, 8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서 '자기이해'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또한, 5단계로 구성된 문제해결능력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심층면담이 과목 수강의 어려움, 수업 내용, 과제의 적절성, 평가방법의 타당성, 팀원과의 관계, 과제 수행 후 유익성에 대하여 이루어졌고,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taking the 'Media Center Management' course in Library Information Science (LIS). During this study, two tests measur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nd...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생산할 뿐 아니라 이를 실천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인 역량이 요구된다. 역량은 한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전 생애에 걸쳐 육성되어야 할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 진출 준비생을 양성하는 대학에서 추구되어야 하는 핵심역량에는 전문적 직업준비 능력과 개인적, 사회적 관계형성 능력이 더 포함된다(유현숙 외 2002).
지식경쟁사회인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지식경쟁사회인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는 단순히 지식만을 추구하는 인재가 아니라 이에 더해 기술, 가치, 태도 등을 적절하게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인재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생산할 뿐 아니라 이를 실천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인 역량이 요구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을 통한 학습활동의 유익성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을 통한 학습활동의 유익성을 다음과 같이 지적할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문제해결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직접 탐색·선정·종합·평가하게 됨으로써 학생들의 상황에 적절한 맞춤형의 학습양식을 발달시킬 수 있다. 둘째, 개별적이거나 공통적인 주제에 대하여 집단별로 책임지게 함으로써 동료 학생 사이에 책임감과 동료의식이 발생하고,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사이에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한다. 셋째, 교과목간의 경계를 허물고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짐으로써 창의성 개발과 통합적 사고력이 증진된다. 넷째,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됨으로써 표현활동의 다양성이 증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Kang, Myunghee and Seonghye Yoon. 2015. "The Predictive Power of Self-efficacy, Trust and Knowledge Sharing Intention on the Knowledge Sharing Behavior of Team Project Learning."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3): 22-46. 

  2. Kang, Ji Hei.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BL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 Course Developing and Analysis of Self-Reflective Journal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321-340. 

  3. Kim, Sung Kyung. 2014. "The Effects of PBL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Post-Adolescence in Social Work Curricul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1): 223-245. 

  4. Kim, Anna and Byung-Shik Rhee. 2003. "An Analytic Study of Identifying Pers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367-392. 

  5. Kim, Eunjin. 2018. "Qualitative Research on the Improvement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of Graduate Students i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1): 53-78. 

  6. Kim, Chija, Kyung Sung Kim, Kwi Ok Yoo, and Gil Han Yoo. 1996. "A Study on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Primary School Teachers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1): 1-25. 

  7. Kim, Hyunjung. 2017. "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Self-Efficacy for Group Work in LIS Education: a Cast Stud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95-116. 

  8. Bae, Jeong Hee. 2002. The Effect of Interaction Type 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the Problem-Solving Learn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9. Baek, Pyoung Gu.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nd Undergraduates' Individual Variant Factor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3): 349-387. 

  10. Song, Ujun and Kisoo Jung. 2017.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Problem-Solving Ability: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2): 219-243. 

  11. Shin, Hee Sun. 2011. "The Case Studies about Communication Education,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3): 137-169. 

  12. Sim, Mi-Jung and Hyo-Sook Oh. 2012.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12(6): 328-337. 

  13. Yu, Hyun Sook et al. 2002.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2002-19. 

  14. Rhee, Byung Shik and Jeung Yun Choi. 2008. "Analyzing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A Multileve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5(2): 243-266. 

  15. Lee, Suk-Jae et al.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2003-15-03. 

  16. Lee, Seung Hee. 2013. "A Case Study on Enhancing the Proficiency of Vocational Core Competencies for College Students with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2(4): 79-92. 

  17. Lee, Woo Sook, Sun Hwan Park, and Eun Young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18. Lee, Jeong-Mi. 2013.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LIS Education: Based on Cognitive and Motivational Compon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03-124. 

  19. Lim, Cheol-Il. 2008. "Major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ional System in the Large Corporation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10(1): 139-160. 

  20. Jung, Jong-Kee.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Program for Promoting the Pre-Education Librarians' Self-Efficacy in Education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221-239. 

  21. Cho, Miah. 2014.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Classes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Chinese Language Teacher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a Main Focus on Students' Degree of Interest in Learning at S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65-88. 

  22. Jin, Misug, Yumi Sohn, and Huijung Chu. 2011.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461-486. 

  23. Han, Seung-Hee. 2008.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LIS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81-101. 

  24. Hong, Ki-Chil. 2009.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by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vel."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5(2): 25-48. 

  25.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Ph. D. Diss., University of Georgia. 

  26. Hines, E. and S. Hines. 2012. "Faculty and Librarian Collaboration on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Library Innovation, 3(2): 18-32. 

  27. Walther, J. H. 2016. "Teaching Ethical Dilemmas in LIS Coursework." Bottom Line: Managing Library Finances, 29(3): 180-1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