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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4, 2017년, pp.31 - 40
이예원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우성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This research aims to investigate 'Hallyu' contents consumption tendency of consumers from Kore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by analyzing their emotional responses. With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research on emotion analysis by reviewing text materials has grown. Whereas environmental v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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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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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리뷰를 바탕으로 대중 소비심리를 예측하는 연구들 중 초기에는 어떠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 SNS, 블로그 등 뉴미디어의 발달로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서는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음악,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중들이 양산하는 텍스트 리뷰를 바탕으로 대중 소비심리를 예측하는 연구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초기 해외를 중심으로 비정형 텍스트를 이용한 콘텐츠에 대한 호감, 비호감 여부를 판단하는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혹은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이라는 분야로 알려지게 되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영화 혹은 드라마 리뷰를 이용한 감성 분석(Thet et al. | |
감성 분석은 무엇을 연구하는 분야인가? | SNS, 블로그 등 뉴미디어의 발달로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서는 문화적 교류가 증가하면서, 음악,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중들이 양산하는 텍스트 리뷰를 바탕으로 대중 소비심리를 예측하는 연구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초기 해외를 중심으로 비정형 텍스트를 이용한 콘텐츠에 대한 호감, 비호감 여부를 판단하는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혹은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이라는 분야로 알려지게 되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영화 혹은 드라마 리뷰를 이용한 감성 분석(Thet et al. | |
<사랑이 뭐길래>는 왜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는가? | 문화적 근접성이 크게 작용하는 드라마의 경우 동남아, 동아시아 등 아시아 지역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특징이 있어 한류 콘텐츠의 현지화 전략 및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한류의 시작을 견인한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의 경우 가족과 유교라는 한중간의 문화적 공감대가 있었기에 중국 에서 인기를 끌었고. 이후 일본에서 흥행한 <겨울연가>, 중앙아시아에서의 사극 등도 모두 문화적 유사성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Ko,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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