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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명과학 단원의 탐구 활동 분석: 과학탐구 기능과 8가지 과학 실천을 중심으로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the life science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cusing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8 Scientific Practic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3, 2017년, pp.318 - 333  

김미정 (김포고등학교) ,  홍준의 (서원대학교) ,  김성하 (한국교원대학)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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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포함된 탐구 활동이 기존 과학교육에서 강조되어왔던 탐구 기능과 구체적 학생 활동이 강조되는 NGSS의 8가지 과학 실천 측면에서 상호 분석되었을 때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지 생명과학 단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년 구분 없이 탐구 기능에서는 '추리', 관찰', '분류' 순으로 많이 치중되었고, 과학 실천에서는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와 '설명구성하고 문제해결 고안하기'에 치우쳐 있었다. 이를 통해 중학교 교과서 내 생명과학 탐구 활동이 탐구 기능뿐만 아니라 과학 실천 요소에서도 다양성이 부족하며 제시하는 활동의 목표가 한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과학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 각 상호 매칭작업을 통해 탐구 기능 중심에서 과학 실천으로의 이행 시 내용 관련성을 검토하고 교과서의 탐구 활동에서 보이는 결과와 비교 분석한 결과 사전 매칭분석에 비해 교과서 내 탐구 활동의 결과가 대체적으로 기초탐구-자료해석/기초탐구-설명고안에 치우쳐 있어서 단조롭게 매칭 되었다. 이는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내용의 다양성이 부족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단순하고 다양성이 부족한 탐구 활동에서 벗어나 2015개정 교육과정을 구현해나가는 과정에 다양한 과학 실천 요소를 포함시키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activities in life science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Korea national curriculum and examin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analysis based on scientific practices and the analysis based on inquiry skills. As a results, there was a lo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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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내 생명과학 단원 탐구 활동을 탐구 기능과 과학적 실천 요소를 기준으로 교차 분석함으로써 첫째, 교과서 내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분포 양상을 파악하고, 둘째, 교과서 내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탐구 활동에서 요구하는 활동의 서술 특성을 분석 하는 것이다.
  • 이를 통해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분포 양상을 파악하고, 둘째, 교과서 내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탐구 활동에서 요구하는 활동의 서술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실천 관점에서 탐구 활동을 개발 및 수행하는데 있어서 유념해야할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내 생명과학 단원 탐구 활동을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를 기준으로 교차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분포 양상을 파악하고, 둘째, 교과서 내 탐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탐구 기능과 과학 실천 요소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고 탐구 활동에서 요구하는 활동의 서술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과학적 실천 관점에서 탐구 활동을 개발 및 수행하는데 있어서 유념해야할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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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특히 어떤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나는가?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의 목표에 “학생 수준에 따라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MEST, 2011). “개별 활동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을 통해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 객관성, 협동성 등 과학적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를 제시하면서 과학 탐구의 확장적 개념으로서의 과학적 실천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과학적 실천 개념을 가시적으로 도입한 것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외국의 과학교육의 탐구기준은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탐구 활동은 그동안 탐구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해왔다. 과학교육의 탐구기준을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과 비교한 Lee (2005)의 연구에 따르면 외국의 사례에서는 10학년까지의 과학 교육과정에 탐구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으면서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이 강조되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통합 탐구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기초 탐구 과정과 통합 탐구 과정이 포함된 활동을 통해 학년군에 따라 과학 탐구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2015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에는 무엇이 제안되는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탐구 활동을 가시적으로 지향하는 탐구 기능 측면과 내용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과학적 실천 측면에서 함께 분석하는 것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의 목표로 설정한 ‘다양한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과 ‘모둠 활동을 통한 과학적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지 평가하는데 더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2015 과학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실천을 단원의 내용체계에 제시하면서 탐구 기능이 과학 개념과 연결되어 과학과 교수-학습이 수행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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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ang, N., & Lee, E. (2013). An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32-143. 

  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FASC]. (2011). The research of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of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policy research 2011-10). 

  3.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Policy. (2015). Proceeding for national curriculum second forum: Base UP, competency UP for fostering convergent talented person. Seoul: Author. 

  4. Lee, B. (2005). Analysis of Inquiry Standards in Foreign National Science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5(7), 873-884. 

  5. Lee, E., & Kang, S. (2012). Sub-Component Extraction of Inquiry Skills for Direct Teaching of Inquiry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236-264. 

  6. Lim, Y., & Hong, H. (2016). A Study on the Presentation Form of Education Content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Subject Curricula: Focused on Content Framework.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3), 277-302. 

  7. Ministry of Education [MOE]. (1987). What is the good textbook? (28p, unpublished). Seoul: Author. 

  8.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Saejong: Author. 

  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EST]. (2011).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Seoul: Author. 

  10.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1.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3).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2. Yeo, J. (2013).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quiry Area of the Biology Unit in Science Textbooks in the 7th grade by the 2009 Revised Curriculum, Mathematics, Science, and Outstanding Teacher Fostering Special Training Individual Research Report.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13. Yoon, C. (2006). Researching activities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I using three dimensional analysis fr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14. You, M., & Cho, H. (2003). Analyses of Scientific Inquiry in Science VI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5), 494-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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