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홍수, 지진, 산사태, 화재 등의 다양한 재난재해로 인하여 이재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대다수가 이재민 임시주거시설로 대피하고 있다. 그러나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에서 개인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배치와 성능에 관한 계획은 미비하다. 이에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 거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민안전처에서 지정한 1인당 최소 수용면적 $3.3m^2$로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모듈을 구축, 모듈의 배치계획을 진행하였으며,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형태, 재료, 성능에 대한 평가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내에서도 홍수, 지진, 산사태, 화재 등의 다양한 재난재해로 인하여 이재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대다수가 이재민 임시주거시설로 대피하고 있다. 그러나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에서 개인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배치와 성능에 관한 계획은 미비하다. 이에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 거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민안전처에서 지정한 1인당 최소 수용면적 $3.3m^2$로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모듈을 구축, 모듈의 배치계획을 진행하였으며,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형태, 재료, 성능에 대한 평가 방향을 제시하였다.
Even in South Korea, disaster victims are suffering from various disasters such as floods, earthquakes, landslides, fires, and most of them have evacuated to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for disaster victims. However, there are few plans for the placement and performance of indoor temporary housing ...
Even in South Korea, disaster victims are suffering from various disasters such as floods, earthquakes, landslides, fires, and most of them have evacuated to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for disaster victims. However, there are few plans for the placement and performance of indoor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provided to secure private space in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for disaster victims. In order to improve the living environment in the temporary housing facility of the victim, we constructed a module of minimum temporary accommodation area per person of 3.3 square meters, designated by the MPSS, and are proceeding with the module arrangement plan, Presented the evaluation direction of the form, material and performance of the indoor temporary housing facility.
Even in South Korea, disaster victims are suffering from various disasters such as floods, earthquakes, landslides, fires, and most of them have evacuated to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for disaster victims. However, there are few plans for the placement and performance of indoor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provided to secure private space in temporary housing facilities for disaster victims. In order to improve the living environment in the temporary housing facility of the victim, we constructed a module of minimum temporary accommodation area per person of 3.3 square meters, designated by the MPSS, and are proceeding with the module arrangement plan, Presented the evaluation direction of the form, material and performance of the indoor temporary housing facility.
이에 본 연구는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에 설치되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적정규격과 요구되는 성능을 제안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거주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이후 개인용품을 보관하는 공간을 별도로 책정하되, 짐을 상자 및 가방에 정리하여 보관할 것으로 가정하여 배치를 진행하였다. 개인의 캐리어 및 배낭의 경우 규격을 특정할 수 없으므로, 공급이 용이한 골판지 박스를 보급한다는 가정 하에, 규격화가 이루어진 우체국의 택배 상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재난재해 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의 거주환경 향상을 위하여 보급형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면적과 모듈을 제시하고, 형태와 성능의 평가 방향을 제안하였다. 국민안전처에서 규정한 1인당 최소 수용면적을 기반으로 다인용 모듈과 장애인 모듈을 도출하고, 이를 규모별 학교 체육관 단위 평면에 적용하여 수용인원 및 여유 공간을 확인하였다.
3㎡를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면적 기준 설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적정규격 및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과 가족단위를 고려한 다인용 모듈,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이재민을 위한 장애인용 모듈의 규격을 제안하고 학교시설의 체육관에 각 모듈을 배치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효율적인 배치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부 공간을 분할하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모듈을 도출하여 이재민들의 생활을 위한 적정면적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1인당 제공되어야하는 적정면적을 산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모듈 구축의 기본이 되는 기본형 모듈의 적정규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다인용 모듈과 장애인용 모듈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내에 설치되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계획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체 수용능력의 약 84%를 차지하는 학교시설의 체육관을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국민안전처에서 명시한 최소 적정면적 3.3㎡를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면적 기준 설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적정규격 및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과 가족단위를 고려한 다인용 모듈,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이재민을 위한 장애인용 모듈의 규격을 제안하고 학교시설의 체육관에 각 모듈을 배치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효율적인 배치를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경제성, 보급성, 사용성, 가변성의 4개 항목으로 구분, 명확한 규정이 미흡한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평가에 있어 비교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항목을 통하여 각 시설별 절대적인 평가보다, 시설의 비교를 통하여 보다 보급형에 적합한 실내 임시주거시설을 평가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명확한 규격 및 수치 제시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학교 내 일반교실, 관공서 등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배치계획과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에 대한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며, 보급형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디자인이 도출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의 취사, 급식, 위생시설을 검토하고, 이재민이 실제로 의식주에서 요구하는 시설의 설치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학교 내 일반교실, 관공서 등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배치계획과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항목에 대한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며, 보급형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디자인이 도출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의 취사, 급식, 위생시설을 검토하고, 이재민이 실제로 의식주에서 요구하는 시설의 설치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공원·녹지시설의 도시방재 기능 강화를 위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에서 제안된 임시주거용 시스템 칸막이 규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 같은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관련 선행 연구 중, 실내 임시주거시설 설치가 언급된 ‘학교, 공원·녹지시설의 도시방재 기능 강화를 위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5)의 경우 ‘임시주거용 시스템 칸막이’의 규격을 1,000X2,000㎜으로 제안하였으나, 이 경우 면적이 2㎡로 기존 국내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다른 임시주거시설 선행연구의 경우,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이 아닌, 가설주택 및 대안주거 방식 등 단독으로 거주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실외 임시주거시설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에서의 거주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국내에서 재난재해 발생 시 대피공간으로 지정된 시설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재해의 피해는 다양하고, 주거지에 피해가 가해질 경우 이재민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우리나라는 재난재해 시 발생하는 이재민을 대피공간으로 지정된 실내에 수용하고 있으며, 학교 및 주민센터, 노인정, 마을회관 등의 다양한 시설들을 지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설들 중 하나의 큰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의 경우, 응급구호세트 외에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개인 영역의 확보를 위하여 실내에 설치하는 임시주거시설을 제공하기도 한다.
재난재해의 피해가 주거지에 가해질 경우 무엇이 발생하는가?
우리나라는 지진, 홍수, 산불,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는 물론, 오염물질 노출, 화재와 같은 인적재해까지 다양한 재난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의 피해는 다양하고, 주거지에 피해가 가해질 경우 이재민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우리나라는 재난재해 시 발생하는 이재민을 대피공간으로 지정된 실내에 수용하고 있으며, 학교 및 주민센터, 노인정, 마을회관 등의 다양한 시설들을 지정하였다.
참고문헌 (10)
Kim, M-S. et al. (2017), A Study on The Design Plan of Outdoor Temporary Housing Facility That Can Be Supplied at The Time of Disaster,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13 No.2, pp.173-190
Moon, J.-I. et al. (2006), A Case Study on the Typology of Temporary Housing According to Disaster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2(9), 144-148.
Choi, Y.-R. (2017), Development of Planning Guide for Temporary Shelter Considering Disaster Victims' Habitability, Master;s Treatis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Yeom, T.-J. (2016), A Study on the Complex Design of Evacuation Schools for Local Community Improvement, Master Treatis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Korea
Korea Paralympic Committee (2010), Manual for Creating Accessible Environment for Disabled People in Indoor and Outdoor Public Sports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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