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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민 맞춤형 실내 임시주거시설의 생활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for the Improvement of Living Service in the Temporary Residential Facilities for the Victim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3 = no.49, 2020년, pp.526 - 541  

김창룡 (Department of Service Design Converg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김정우 (Department of Service Design Convergence, Sungkyunkw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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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은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이재민들의 니즈와 불만사항을 파악 및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실내 임시주거시설에서의 맞춤형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에 맞춰 발견, 정의, 개발, 그리고 전달 순으로 진행한다. 발견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분석과 설문 조사를 통해 이재민의 니즈와 불만사항을 파악한다. 정의단계에서는 실내 임시주거시설 생활서비스의 문제점을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 페르소나 기법과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개발 단계에서는 현재 실내 임시주거시설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도식화하여 서비스 블루프린트 작성 및 기존 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구간을 발견한다. 전달 단계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 단계의 문제점을 개선한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 비교한 뒤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연구결과: 실내 임시주거시설에 제공되는 생활서비스 중 이재민과 일반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프라이버시 보장 서비스, 노인 돌봄 서비스, 식사·빨래 서비스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결론: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한 해결방안을 적용한다면 실내임시주거시설에서 크게 문제가 되는 프라이버시 문제, 노인 돌봄 서비스 문제, 그리고 식사·빨래 서비스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and analyze the needs and complaints of the victims through the service design methodology and provide customized living services in indoor temporary residential facilities that can improve them. Method: The paper proceeded on the double diamond proc...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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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위생 문제, 프라이버시 보장, 그리고 재난 약자를 위한 서비스 등 이재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이 생겼고 이를 충족시켜줄 다양한 지원 서비스와 공간이 필요하다.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재난의 상황에 대비해 실내 임시주거시설에서 필요한 생활서비스를 파악하고자 한다.
  • 페르소나 기법과 시나리오 기법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환경 및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한다(Ha, 2016). 다양한 사용자들의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특정한 상황과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어떤 경험을 하는가, 요구사항이 무엇인가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고 조사된 데이터 기반의 시나리오 속에서 페르소나에게 제공될 서비스가 해결안이 얼마나 적합할지를 평가하고 서비스 아이디어의 핵심요소를 설명하기 위해 본 논문에 페르소나 기법과 시나리오 기법을 사용했다. 페르소나로 선정한 가상의 인물 유형은 신혼부부 유형, 대가족 유형, 그리고 미혼모 유형으로 총3가지이다.
  • 본 논문은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가 강화된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자 입장의 서비스가 아닌 실제 현장에서 생활하는 이재민 입장의 맞춤형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내 임시주거시설에서의 니즈와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 새로운 이재민을 위한 임시주거시설 생활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You, 2012). 서비스디자인과정을 설명하는 방법 중 가장 흔히 쓰이는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사용했다.
  • 본 논문은 서비스디자인을 사용하여 실내 임시주거시설에서 제공되는 생활서비스의 문제점과 필요한 요소를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 맞춰 발견, 정의, 개발, 그리고 전달 순으로 진행했다.
  • 이재민의 입장에서는 업체에서 무슨 음식을 제공할지 알 방법이 없어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식사를 못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재민 등록을 할 때 알레르기와 같은 특이사항을 미리 조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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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 생활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블루 프린트를 분석해본 결과,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하는 이재민이 등록 단계 이후 겪는 불편함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재민 등록하는 단계에서는 간단한 호구 조사와 재난피해만을 조사하고 자세한 조사는 진행하지 않았다. 재난약자를 위한 서비스 단계에서는 임시주거시설 입소 시 텐트 배치와 병원 시설 이용 서비스로 재난약자가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하며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부족했다. 칸막이 제공 단계에서는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칸막이의 효능이 떨어지고 제공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다. 식사 서비스 단계에서는 외부 업체나 봉사단체에 의해서 공동으로 배식되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을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빨래 서비스 단계에서는 외부 업체나 봉사단체에 의해서 빨래 및 건조서비스가 제공되어서 손빨래한 속옷이나 양말은 건조 가능한 장소가 없었다. 간이 화장실·샤워실 제공 단계에서는 미끄럼에 의한 노인들의 낙상사고가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하는 일반인은 생활 시 가장 필요한 요소로 무엇을 꼽고 있는가?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한다면 가장 필요 것 같은 요소는 Table 5와 같다. 일반인은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시 가장 필요한 요소로 냉·난방 시설(33.5%)을 꼽았다.
임시주거시설에서 제공하는 재난 약자를 위한 서비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시부모님과 남편, 자녀 2명과 함께 좁은 텐트에서 생활해야 하는 문제와 연세가 많아 거동이 불편하신 시부모님의 수발을 들면서도 외부에 일이 있는 날에는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어서 걱정하며 생활을 해야 하는 현실을 Table 8에서 발견했다. 임시주거시설에서 재난 약자를 위한 서비스는 입소 시에만 제공했다. 임시주거시설에서 거주할 때 노인에게 제공되는 생활서비스의 부재와 화장실·샤워실에서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므로 조치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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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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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uncil, D. (2015). "Design methods for developing services." Innovate UK, Keeping Connected Business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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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H., Kim, S.-Y., Han, Y.-S., Kim, M.-K. (2018). "Actual status and improvement of temporary shelter for disaster victims due to the earthquake in pohang - focusing on the field survey of pohang hunghae indoor gymnasium." Conference of KIID, KOREA, p.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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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S.-H., Yoon, S.-H., Im, H.-S., Kim, S.-L. (2018). Long-term Investigation of Disaster Victims and Development of Life-friendly Relief Policy.Technology(IV). NDMI, 11-1741056-000019-14, KOREA. 

  16. Shostack, L.G. (1984).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Article of Harvard Business Review, US. 

  17. You, M.-H. (2012). "A case study on service design." Journal of CDAK, Vol. 39, pp. 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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