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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비상제동을 위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제어 시뮬레이터 설계
Design of Electronic Parking Brake Control Simulator for Emergency Vehicle Braking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19 - 27  

박재은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  임창현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  김태성 (이래오토모티브시스템 제동시스템) ,  김영근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imulator hardware and control design for an electronic parking brake (EPB) are proposed for emergency vehicle braking when the hydraulic break and anti-lock brake systems (ABS) fail to function. EPB systems are designed specifically for park braking and are usually installed o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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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oC형 EPB의 시스템을 모델링하며 이를 이용하여 유압브레이크 고장 시비상용 브레이크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시뮬레이터를 구성하고 적합한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동력 히스테리시스 특성이 있는 MoC의 비선형 모델링을 분석하여 EPB 제어기를 설계하고, EPB 제동력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7과 같다. 하지만 슬립율 제어 피드백과는 달리 제동력을 계측하고 피드백할 수 있어야만 사용가능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모터 전류를 피드백 받아 MoC의 제동력을 유도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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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BS를 비롯한 주 브레이크까지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5) 하지만 하이드로릭 모듈의 오일 누설로 인한 고장사례와 ABS 컴퓨터 시스템의 고장사례 등 예기치 못한 사고로 ABS를 비롯한 주 브레이크까지 기능을 상실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6) 이 경우 차량은 제동력을 상실하게 되어 운전자를 비롯한 차량 탑승자는 사고에 이를 위험에 처해지게 된다.
ABS(Anti-lock Brake System)은 무엇인가? 이 중 ABS(Anti-lock Brake System)은 자동차 브레이크 잠김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로써 제동 및 조향성능을 향상시키며 그 원리는 슬립율 추종을 통해차량바퀴와지면의마찰계수가항상최대값을갖도록 조절함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ABS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1990년대 중반 이후 큰 폭의 출원증가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자동차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로는 차량 전복방지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1), 차선이탈경고장치(LDWS)2)를 포함한 운전 보조 장치(ADAS)3) 그리고 잠김방지제동장치(ABS) 제어기술4)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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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J. Yim and Y. J. Park, "Design of a Robust Controller for Rollover Prevention with Active Suspension and ESP,"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68-673, 2010. 

  2. H. S. Park, H. G. Lee, K. J. Chang and S. M. Yoo, "LDWS Performance Study Based on the Vehicle Type,"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6, pp.39-45, 2012. 

  3. K. H. Lee, J. H. Bak and C. H. Lee, "A Study on DGPS/GIS-based Vehicle Control for Safe Driving,"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5, pp.54-58, 2013. 

  4. M. G. Kim, J. W. Woo and S. B. Lee, "Comparative Study on the Braking Performance for Passenger Car,"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52-1757, 2011. 

  5. H. S. Kang, "The Analysis of Trend on Patent Application of ABS(Anti-lock Brake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24, No.1, pp.112-114, 2002. 

  6. L. K. Lee, C. H. Kook, Y. C. Kim, C. K. Kim, D. H. Kim, Y. S. Lee and H. H. Moon, "Failure Example Study for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Anti-Lock Brake System in Automotive," KSTLE Conference Proceedings, pp.33-34, 2012. 

  7. S. J. Hwang, J. S. Hong, D. K. Ahn and T. S. Kim, "Study of EPB Dynamic Braking Performanc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86-387, 2014. 

  8. T. Fu, Modeling and Performance Analysis of ABS System with Nonlinear Control, M. S. Thesis, Concordia University, Montreal, 2000. 

  9. C. W. Lim, Y. J. Park, S. J. Moon and Y. S. Park, "Robust Optimal Bang-Bang Controller Using Lyapunov Robust Stability Condition,"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12, No.5, pp.411-418, 2006. 

  10. J. S. Kim, "ABS Sliding Mode Control Considering Optimum Road Friction Force of Tyr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1, pp.78-85, 2013. 

  11. D. S. Yun, H. S. Kim, J. H. Song and K.S. Boo, "Brake Performance Analysis of Sliding Mode Controller by Comparing with a Commercial Anti-lock Brake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2, pp.14-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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