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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에너지를 이용한 모노럴 시스템에서의 음상 정위 특성 연구
Research for Characteristics of Sound Localization at Monaural System Using Acoustic Energy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0 no.4, 2011년, pp.181 - 189  

구교식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  차형태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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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호처리 기술의 발달로 게임, 멀티미디어 콘텐츠, 가상현실 등에서 입체음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입체음향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는 현실감을 증가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단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단서들은 입체음향이 인간의 두 귀가 정상인 바이노럴 환경에서 생성됨을 기본 바탕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단서들을 한쪽의 귀에만 적용하는 모노럴 환경에 적용하게 되면 그 성능이 감소된다. 이에 모노럴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입체음향 구현을 위한 여러 가지 단서들이 연구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양이 단서 (Duplex theory)이다. 양이 단서는 음이 방사되는 방향에 따라서 귓바퀴 등의 인간의 신체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으로 이 특성을 강조시키면 모노럴 환경에서도 각 방향에 따른 방향감을 개선시킬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이용하여 모노럴 환경에서 음상 정위감을 개선시키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서로 대칭되는 각 머리전달함수의 여기에너지를 계산하고 각 bark 대역에 따른 비율을 추출한 후 이를 이용하여 각 방향에 해당하는 특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청감테스트를 통하여 제안한 방식이 모노럴 환경의 입체음향 시스템에서 향상된 입체음향을 재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developments of digital signal processing, 3D sound come into focus on multimedia systems. Many studies on 3d sound have proposed lots of clues to create realistic sounds. But these clues are only focused on binaural systems which two ears are normal. If we make the 3d sound using th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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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헤드폰을 이용한 모노럴 재생 시스템에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입체음향을 생성할 때 정확한 방향감을 강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머리전달함수가 인간의 청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가중치를 생성하고 이를 원 머리전달함수에 적용한다.
  • 본 논문은 모노럴 환경에서 음상을 정위하고자 할 때, 머리전달함수의 지각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방향감을 강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에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헤드폰 환경에서 음상 정위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5 m의 거리를 두고 전방부터 후방까지 오른쪽으로 음을 이동시켜가며 피실험자에게 들려주었다. 이 학습은 피실험자에게 모노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 쪽 귀 청취에 대한 상세한 느낌을 부여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테스트를 수행함에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학습을 통해 음상 정위의 정확도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이는 매우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즉 방향 결정 대역은 인간의 청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역이므로 그에 따른 영향을 강조하게 되면 해당 방향감이 개선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각 방향 머리전달함수의 주파수 특성이 청자의 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함으로서 원하는 방향과 관련한 인지 특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4]. 다음으로 사람의 청각 시스템에서의 주파수 변별력을 나타내는 임의의 임계대역 또는 바크 인덱스 (Bark index) z에서 X(ω,p)에 대한 p방향의 임계대역 에너지 (critical band intensity)를 계산한다.
  •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노럴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평면 상에서 입체음향을 구현하는 경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절에서는 입체음향 생성에 관련한 이론에 관해 기술하고 제 3절에서는 제안된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수평면 상에서 머리전달함수가 인간의 청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머리전달함수를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 귀 만을 사용하는 모노럴 환경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좌/우측 채널의 머리전달함수 중 우측 방향만을 고려한다.

가설 설정

  • 순음보다 복합음이나 광대역 잡음 쪽이 정위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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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이 방향 지각을 인지할 때 일반적으로 무엇을 이용하는가? 사람이 방향 지각을 인지할 때 일반적으로 양이 단서(binaural cue)와 편이 (여과) 단서 (Monaural (filtering)cue)를, 그리고 거리 지각을 인지할 때 음량감 (Loudness perception), 확산감 (Spectral perception) 및 잔향감(Reverberation perception)을 이용한다 [8]. 이중 이론(Duplex theory)으로도 불리는 양이 단서는 청취자의 방위각 (azimuth)에서의 정위를 인지하는 단서로써 두 귀 사이의 시간차 (Interaural Time Difference; ITD)와 두 귀 사이의 음압차 (Interaural Intensity Difference; IID)로 구분되며 ITD는 중저역대 (100~1.
사람이 거리 지각을 할때 무엇을 이용하는가? 사람이 방향 지각을 인지할 때 일반적으로 양이 단서(binaural cue)와 편이 (여과) 단서 (Monaural (filtering)cue)를, 그리고 거리 지각을 인지할 때 음량감 (Loudness perception), 확산감 (Spectral perception) 및 잔향감(Reverberation perception)을 이용한다 [8]. 이중 이론(Duplex theory)으로도 불리는 양이 단서는 청취자의 방위각 (azimuth)에서의 정위를 인지하는 단서로써 두 귀 사이의 시간차 (Interaural Time Difference; ITD)와 두 귀 사이의 음압차 (Interaural Intensity Difference; IID)로 구분되며 ITD는 중저역대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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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병호, 김용국, 전찬준, 김홍국, 이용주, 장대영, 강경옥, "헤드폰 청취환경에서의 실감 오디오 재현을 위한 음상 외재화 기법," 한국전자공학학회논문지, 47권, SP편, 5호, 1-8쪽, 2010. 

  2. 윤대희, "오디오 신호처리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31권, 6호, 75-95쪽, 2004. 

  3. 이기승, 이석필, "원형 머리 모델을 이용한 머리 전달 함수의 보간," 한국음향학회지, 27권, 7호, 333-341쪽, 2008. 

  4. K. R. Rao, J. Ben-Arie, "Optimal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s for Hearing and Monaural Localization in Elevation: A Signal Processing Design Perspective," IEEE Tra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 43, no. 11, pp. 1093-1105, November. 1996. 

  5. M. V. Wanrooij, A. J. Van Opstal, "Contribution of Head Shadow and Pinna Cues to Chronic Monaural Sound Localization," The Jounal of Neuroscience, vol. 24, no. 17, pp. 4163-4171, Apr. 2004. 

  6. T. Yan, T. Kochiyama and J. Wu, "Ability to Discriminate and Elevation in Sound: The Effects of an Altered Pinna in Subjects with Monaural Hearing," Int'l Conference on Complex Medical Engineering, pp. 1454-1457, 2007. 

  7. 구교식, 차형태, "개선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한 3차원 입체음향 성능 개선 연구," 한국음향학회지, 28권, 6호, 557-565쪽, 2009. 

  8. C. I. Cheng and G. H. Wakefield, "Introduction to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HRTFs)," J. Audio Eng. Soc. pp. 231-249, April. 2001. 

  9.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NASA, 2000. 

  10. 박장식, 김현태, "합성 스테레오 방식 3차원의 입체음향의 실시간 구현을 위한 머리전달 함수의 IIR 필터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5권, 6호, 74-86쪽, 2005. 

  11. D. N. Zotkin, R. Duraiswami and L. S. Davis, "Rendering Localized Spatial Audio in a Virtual Auditory Space," IEEE Trans. on Multimedia. vol. 6, no. 4, pp. 553-564, Aug. 2004. 

  12. 강성훈, 강경옥, 입체음향, 기전연구사, 1997. 

  13. Slattery III WH, Middlebrooks JC, "Monaural Sound Localization: acute versus chronic unilateral impairment," Hearing Res., vol. 75, pp. 38-46, May 1994. 

  14. E. Zwicker, H. Fastl, Psychoacoustics : Facts and Models, Springer 2nd Edition, 1999. 

  15. 김경훈, 김시호,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헤드폰 기반의 입체음향 생성에서 앞/뒤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9권, 8c호, 1142-1148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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