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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속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Speed Handled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4, 2017년, pp.599 - 620  

정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은아 (우석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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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속력이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상의 속력 개념과 지도 맥락의 특성을 진단하여, 차후 초등수학에서 속력을 지도하는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1차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까지의 교육과정 문서와 교과서의 속력 단원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초등수학의 속력 지도는 평균 속력 개념을 바탕으로 하며, 비례 관계에 대한 추론 측면보다는 거리와 시간의 비의 값을 적용하는 측면이 강화되어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등속 운동을 통한 속력 개념의 도입과 속력 맥락에서 비례추론 활동을 강화하는 것을 개선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how the speed concept has been handled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suggested some didactical implications for revising the teaching of speed concept. To do this, we investigated the curriculum documents, textbooks and teacher's manuals from the first c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력은 어떠한 물리량이라고 할 수 있는가? 속력은 움직이는 물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서 단위 시간 동안의 위치 변화량을 통해서 그 크기를 나타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속력과 속도를 서로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지만, 학문 영역에서는 속력과 속도가 엄격하게 구분된다.
속력은 어떻게 나뉘는가? 속력은 순간 속력과 평균 속력으로 나뉜다. 간단하게 ‘순간’과 ‘평균’의 뜻을 풀이하여 비교하면, 순간 속력은 각 순간에서의 속력을 의미하는 반면 평균 속력은 주어진 시간 동안의 속력을 대표하는 속력 혹은 순간 속력들을 대표하는 속력이라 할 수 있다.
속력과 속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상생활에서는 속력과 속도를 서로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지만, 학문 영역에서는 속력과 속도가 엄격하게 구분된다. 속도는 크기와 방향을 지닌 물리량인 벡터량, 곧 단위 시간 동안의 물체의 위치 변화에 해당하는 반면, 속력은 스칼라량, 곧 벡터량인 속도의 크기에 해당하며, 단위 시간 동안의 물체의 위치 변화의 크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구분에 비추어 볼 때, 이들의 용어 자체에, 곧 속도(速度)에는 크기의 의미가, 속력(速力)에는 물리량에 해당하는 힘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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