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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인지상차량의 자율주행 기능수준 도출 방법 - 국방로봇을 중심으로 -
How to Derive the Autonomous Driving Function Level of Unmanned Ground Vehicles - Focusing on Defense Robots -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2 no.1, 2017년, pp.205 - 213  

김율희 (Institute of Defense Acquisition Program, KwangWoon University) ,  최용훈 (KwangWoon University's Division of Robotics) ,  김진오 (KwangWoon University's Division of Robotics)

초록

본 논문은 국방로봇의 하나인 무인지상차량이 자율주행 시 요구되는 기능수준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무기체계는 운용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반면 국방로봇은 동일한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운용환경 변화에 따라 다른 성능이 표출된다. 만약 운용제대에 따라 무기체계인 국방로봇의 성능이 각각 다르게 발현된다면 임무수행의 결과는 달라질 것이다. 그러므로 소요군은 국방로봇에 요구하는 기능의 수준을 명확히 도출해야 최적의 국방로봇을 연구개발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방로봇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하여 무인지상차량의 요구기능수준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소요군 내 각 운용제대별로 무인지상차량이 자율주행 시 요구되는 기능의 수준을 평가 할 수 있는 문항과 운용자의 개입정도에 따른 자율주행 기능의 요구수준을 나타내었으며, 더불어 여러 운용환경에 따른 변수 중에서 지상 환경에 대한 수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method to derive the functional level required for autonomous unmanned ground vehicle, one of the defense robots. Conventional weapon systems are not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operating environment, while defense robots exhibit different performance depending o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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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방로봇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 요구사항과 환경수준을 정량화하는 도출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또한 환경요인 이외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이 발생될 경우 이를 정량화하여 추가로 도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요구기능수준과 환경수준을 모두 고려한 자율수준을 도출한다. 각 소요군별 요구기능 수준과 환경요인이 국방로봇 운용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중치를 고려해야 한다.
  • 국방로봇이 최적의 운용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소요제기 단계에서부터 구체적인 운용환경과 운용자의 작업수행을 위해 필요로 하는 수준의 로봇의 기능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량화된 적시가 필요하다. 본고는 이런 취지에서 군이 필요로 하는 로봇을 요구하기 위한 정량화된 기준을 구현하기 위한 설계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으며, 국방로봇의 자율주행 기능을 중심으로 요구기능 도출방법론을 연구하였다
  • 차후 국방로봇의 본격적인 소요와 획득이 시작되면 각 운용제대에서 활용될 국방로봇에 적합한 가중치 산출이 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각 가중치에 대한 수식만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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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국방로봇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2007년 국방과학연구소는 ‘국방지상로봇 종합발전방향’ 발간 책자에서 국방로봇을 ‘대칭 및 비대칭 전투 환경에서 위험(Dangerous)하고, 어렵고(Difficult), 지루(Dull)한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병사 또는 유인 시스템의 대행과 획기적인 능력을 위한 전투 및 비전투 시스템’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의미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가 탑승하면서 ICT의 도움으로 운전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7]
로봇의 필요성은 사회적 요구가 시발점이 되는데 이 사회적 요구를 3가지로 본다면? 로봇의 필요성은 사회적 요구가 시발점이 된다. 사회적 요구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국가나 정부기관이 만들어내는 선도-사회적 요구, 둘째 수요자가 강하게 바라는 현재-사회적 요구, 셋째 수요자에게 필요하지만 수요자가 필요한 줄 모르고 있는 잠재-사회적 요구이다. 이 중에 선도-사회적 요구와 잠재-사회적 요구의 로봇 디자인은 오랜 경험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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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S. Kim, "Technology and development trends related to human-friendly emotional robots" J. KICS, vol. 33, no. 8, p. 19, Jul. 2016. 

  2.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Defense unmanned robot technology: Defense unmanned robot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Visual Infra. Corp., pp. 13-16. 2013. 

  3. Y. Choi, "Advanced advanced military capability building : Unmanned weapon system construction and operation strategy," National Security research series, vol. 2 no. 2, p. 251, Mar. 2014. 

  4. J.-O. Kim, 'Social demand' raises the robot industry(2015), Retrieved Nov. 14, 2016 from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70802102351607001 

  5. SAE, Automated driving level of driving automation are defined in new SAE International Standard J3016 (2014), Retrieved Nov. 10, 2016, from http://www.sae.org/servlets/pressRoom?OBJECT_TYPEPressReleases&PAGEshowRelease&RELEASE_ ID2715 

  6. NIST, Autonomy Levels For Unmanned Systems (2010), Retrieved Dec. 21, 2016, from https://www.nist.gov/sites/default/files/documents/el/isd/ks/ALFUS-BG.pdf. pp 

  7. B. Lee, "Trends and prospects of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development at home and abroad," J. KICS, vol. 33, no. 4, p. 20, Jul. 2016. 

  8. Eom, Hong Seob "A design methodology of Infantry platoon using combat robots based on the combat effectiveness" Kwangwo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pp. pp.28-31, 2016 

  9. H. S. Kim and K. J. Park, "A study on the defense IT survey and the acquisition method of IT technology" in Proc. KICS Winter Conf., p. 495, Pyoungchang, Korea, Ja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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