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웹 미디어에 나타난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브랜드의 유형 및 전략 연구
A Study on the Types and Strategies of Customizable Fashion Brands on Web Media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134 - 147  

이미숙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경희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shion brands'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tion platform of users, to assess the types and strategies of mass customization(MC). Most fashion brands sell one professional content: Shoes brands were the most common, followed by bags, unisex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 서비스와 직접적인 디자인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패션상품의 종류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따라 커스터마이저블 패션상품을 구현하기 위한 MC의 유형과 고객관여, 효과적인 모듈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및 고객 특성 등에 따른 MC의 특성 분석을 통해 맞춤화된 MC 전략을 모색하고, 나아가 이러한 전략을 실제적으로 적용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 기반의 MC 패션상품 디자인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시도함으로써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브랜드 모델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MC를 위한 크라우드 소싱 마케팅, 디지털 체험 기술, 추천 시스템, 3D 프린팅 기술 등과 같은 IT 융합형 고감성 패션상품 개발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 패션 산업에서도 소비자의 수요는 빠르게 개인화·맞춤화되고 맞춤화된 생산과 소비 시대를 위해 제조·서비스 융합 온라인 플랫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MC 패션 브랜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한국 패션 브랜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MC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 MC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MC 유형에 따른 패션 제품의 카테고리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모듈화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수요가 빠르게 개인화·맞춤화되고 맞춤화된 생산과 소비 시대를 위해 제조·서비스 융합 플랫폼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웹 미디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MC 패션 제품 및 브랜드 분석과 전략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MC 패션 브랜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한국 패션 브랜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MC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MC 유형과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패션상품의 종류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따른 MC 패션상품 개발을 위한 MC의 유형과 고객관여, 효과적인 모듈화 방법에 대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량 고객맞춤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패션을 동등하게 열람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요즘, 이제는 나만이 가질 수 있는 것, 나를 표현하는 감성이 깃든 고객 맞춤형 디자인 서비스가 디자인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이는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직접 하나의 브랜드가 되길 바라고, 이미 존재하는 브랜드라 할지라도 그 안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상품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Lim, 2015)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기성품의 생산비용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량 고객맞춤화(Mass Customization ; MC)라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사용자 기반 맞춤형 패션을 선보이기 위해 패션 브랜드들에서 제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그 외에도 하이패션 브랜드인 버버리(Burberry)와 안야 힌드마치(Anya Hindmarch), 캐주얼 브랜드인 아디다스(Addidas)와 팀버랜드(Timberland), 에디 바우어(Eddie Bauer), 남성 맞춤복 브랜드 비볼리노(Bivolino),인도차이노(Indochino), 여성 맞춤복 브랜드 수미쥬라(Sumissura), 패션 스타트업인 파옴(PAOM; Print All Over Me), 진즈 브랜드 셀프네이션(selfnation)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MC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패션 브랜드들은 온라인으로 입력된 고객 인체 사이즈의 측정값을 사용하여 고객이 요구한 디자인과 사이즈가 적용된 맞춤화된 패션을 생산하는 주문형 럭셔리 트렌드를 추구하거나 소비자가 모듈화된 옵션 메뉴를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조합함으로써 독특한 패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패션 브랜드의 정체성과 주요 품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모듈화를 통해 사용자 기반 맞춤형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Deborah, 2013). 국내 패션 브랜드에서는 남성복 맞춤 브랜드 스트라입스(Stripes)가 최근 MC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내 MC 패션 브랜드는 온라인상에 제품 샘플만을 제시하고 오프라인으로주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과거의 맞춤복 방식을 취하고 있다.
MC의 실현을 위한 6가지의 제품 모듈화 유형은 무엇인가? Ulrich and Tung(1991)은 모듈화를 기능성과 연결함에 있어 개별적인 모듈의 유형보다는 다양한 모듈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모듈화와 기능성의 연결을 시도하고, 모듈은 전체에 대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통합적인 구조에서 기능성은 제품 전체에 파급된다고 보았다(Lee, 2014). 그들은 모듈화를 Table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부품의 표준화와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6가지 유형,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component-sharing modularity),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component -swapping modularity), 맞춤형 모듈화(cut-to-fit modularity), 혼합형 모듈화(mix modularity), 버스형 모듈화(bus modularity), 조립형 모듈화(sectional modularity)로 구분하였다. 먼저,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는 제품 설계에 사용되는 공통의 구성요소를 여러 가지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의 다양화를 이루고 기존 상품의 원가를 줄이는데 가장 적합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rmstrong, H., & Strojmirovic, Z. (2012). Participate: Designing with User-Generated Content. Seoul, Republic of Korea: Vizandbiz. 

  2. Chapman, J. (2005). Emotionally Durable Design: Objects, Experiences and Empathy. London, UK: Earthscan. 

  3. Connell, L., Ulrich, P., & Brannon, E. (2002). A Consumer-Driven Model for Mass Customization in the Apparel Market.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6(3), 240-258. 

  4. Davis, S. (1989). Future Perfect: Mass customizing. Planning Review, 17(2), 16-21. 

  5. Deborah L. (2013, July 1). Made-To-Order Fashion Goes Mainstream. Forbes. Retrieved from http://www.forbes.com. 

  6. Duray, R., Ward, P., Milligan, G., & Berry, W. (2000). Approaches to Mass Customization: Configurations and Empirical Valid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8(6), 605-625. 

  7. Feitzinger, E., & Lee, H. (1997). Mass Customization at Hewlett-Packard: The Power of Postpon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75, 116-121. 

  8. Gilmore, J., & Pine, B. (1997). The Four Faces of Mass Custom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75, 91-101. 

  9. Hart, C. (1995). Mass Customization: Conceptual Underpinnings, Opportunities and Limi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6, 36-45. 

  10. Hayes, R., & Wheelwright, S. (1979). Link Manufacturing Process and Product Life Cycles. Harvard Business Review, 57, 133-140. 

  11. Hwang, S., & Hur, D. (2009). An Empirical Study of New Product Development Strategies for Mass Customization. Yonsei Business Review, 46(1), 1-21. 

  12. Hwang, T. (2004). The Study Influence of City Marketing Type on Participation Intention.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2), 1-20. 

  13. Jeong, I., & Kim, S. (2003). Customer's Response to CRM of Fashion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9), 1060-1071. 

  14. Keller, L. (2007). Strategic Brand Management. Seoul, Republic of Korea: Businessbooks. 

  15. Kotler, P. (1989). From Mass Marketing to Mass Customization. Planning Review, 17, 10-13. 

  16. Lampel, J., & Minzberg, H. (1996). Customizing Customization. Sloan management Review, 38, 21-30. 

  17. Lee, I. (2014). Effect of Module Supplier's Supply Chain Visibility on Modularity and Mass Customization Performance(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8. Lee, S., Kunz, G., Fiore, A.. & Campbell, J. (2002). Acceptance of Mass Customization of Apparel: Merchandising Issues Associated with Preference for Product, Process, and Plac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0, 138-146. 

  19. Lim, A. (2015). A Study on Improvement in Brand Image through Customizing Services: With Focus on Domestic and Overseas Case Studie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50, 170-180. 

  20. Nam, Y., & Kim, H. (2011).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orm Interaction of Transformable Multipurpose Fashion by User Interface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4(2), 163-172. 

  21. Park, J. (2003). A Study of The Fashion Design Process Model for Mass Customized Clothing(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2. Pine, B. (1993). Mass Customization: The New Frontier in Business Competition. MA, US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3. Pine, B., Victor, B., & Boynton, C. (1993). Making Mass Customization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71, 108-122. 

  24. Sanders, L., & Simons, G. (2009, December). A Social Vision for Value Co-creation in Design. Technology. Information Management Review. Retrieved from http://timreview.ca/article/310. 

  25. Shin, H., & Jeon, H., Lee, W., & Kang, Y. (2012). Exploring Case Study on Mass Customization of Domestic Compan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6), 111-268. 

  26. Shin, H., & Kim, H. (2015).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for Enhancing Sustainable Participation of User.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6(2), 253-268. 

  27. Shin, H., & Kim, Y. (2016). Analysis of Critical Success Factors of 'Chipotle' who Creates 'Fast Casual.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 333-344. 

  28. Squire, B., Readman, S., Brown, S., & Bessant, J. (2004). Mass Customization: The Key to Customer Value?.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15(4), 495-471. 

  29. Ulrich, K., & Tung, K. (1991). Fundamental of Product Modularity. Proceedings of 1991 ASME Winter Annual Meeting Symposium on Issues in Design/Manufacturing Integration(pp. 73-79), Atlanta. 

  30. Wates, N. (2000). The Community Planning Handbook. London, UK: Earthscan. 

  31. Wirfs-Brock, R., & McKean, A. (2002). Object Design: Roles, Responsibilities, and Collaborations. Boston, USA.: Addison Wesle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