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shion brands'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tion platform of users, to assess the types and strategies of mass customization(MC). Most fashion brands sell one professional content: Shoes brands were the most common, followed by bags, unisex w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shion brands'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tion platform of users, to assess the types and strategies of mass customization(MC). Most fashion brands sell one professional content: Shoes brands were the most common, followed by bags, unisex wear, and menswear. In consumer's design selection elements, changes in color and materials were the most common. For the personalization service elements, monogram service was the most common. The results of MC types analysis were as follows, Customized Standardization was the most common, followed by Tailored Customization, Pure Customization, and Segmented Standardization. For the types according to changes in products and expression methods, Cosmetic was the most common. And the classification according to modulation, Modularizers were the most common. For Creativity, brands in the making stage were the most common. For Flexibility, although brands different methods, high flexibility by modularizing design elements of products and accomplishing various design through participation. The Ease of use for various expression was generally high, parallel to Flexibility. For Durability, because consumers could receive end products only when they participated in the assembly stage in the on-line purchase, their continuous participation was not possible, so they participated only once. The typical types and strategy of MC were analyzed. The Customized Standardization type was the most common in shoes, bag, and womenswear brands. It was the Cosmetic type which could change colors and materials, the Modularizers, and had high Flexibility and Ease of use and low Dur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shion brands'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tion platform of users, to assess the types and strategies of mass customization(MC). Most fashion brands sell one professional content: Shoes brands were the most common, followed by bags, unisex wear, and menswear. In consumer's design selection elements, changes in color and materials were the most common. For the personalization service elements, monogram service was the most common. The results of MC types analysis were as follows, Customized Standardization was the most common, followed by Tailored Customization, Pure Customization, and Segmented Standardization. For the types according to changes in products and expression methods, Cosmetic was the most common. And the classification according to modulation, Modularizers were the most common. For Creativity, brands in the making stage were the most common. For Flexibility, although brands different methods, high flexibility by modularizing design elements of products and accomplishing various design through participation. The Ease of use for various expression was generally high, parallel to Flexibility. For Durability, because consumers could receive end products only when they participated in the assembly stage in the on-line purchase, their continuous participation was not possible, so they participated only once. The typical types and strategy of MC were analyzed. The Customized Standardization type was the most common in shoes, bag, and womenswear brands. It was the Cosmetic type which could change colors and materials, the Modularizers, and had high Flexibility and Ease of use and low Dur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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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 서비스와 직접적인 디자인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패션상품의 종류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따라 커스터마이저블 패션상품을 구현하기 위한 MC의 유형과 고객관여, 효과적인 모듈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및 고객 특성 등에 따른 MC의 특성 분석을 통해 맞춤화된 MC 전략을 모색하고, 나아가 이러한 전략을 실제적으로 적용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 기반의 MC 패션상품 디자인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시도함으로써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브랜드 모델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MC를 위한 크라우드 소싱 마케팅, 디지털 체험 기술, 추천 시스템, 3D 프린팅 기술 등과 같은 IT 융합형 고감성 패션상품 개발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패션 산업에서도 소비자의 수요는 빠르게 개인화·맞춤화되고 맞춤화된 생산과 소비 시대를 위해 제조·서비스 융합 온라인 플랫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MC 패션 브랜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한국 패션 브랜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MC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 MC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표적인 MC 유형에 따른 패션 제품의 카테고리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모듈화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수요가 빠르게 개인화·맞춤화되고 맞춤화된 생산과 소비 시대를 위해 제조·서비스 융합 플랫폼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웹 미디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MC 패션 제품 및 브랜드 분석과 전략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MC 패션 브랜드 온라인 플랫폼 개발 및 한국 패션 브랜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MC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웹 미디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의 콘텐츠와 사용자 참여 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MC 유형과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패션상품의 종류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따른 MC 패션상품 개발을 위한 MC의 유형과 고객관여, 효과적인 모듈화 방법에 대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제품의 카테고리는 남성복, 여성복, 유니섹스 웨어, 신발, 가방, 기타로, 사용자의 디자인 선택 요소는 형태(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색채, 소재, 개인화 요소는 소비자 기반의 패턴 프린트, 모노그램(monogram),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anthropometry)으로 분류하고 MC의 유형은 Lampel and Minzberg(1996)의 고객화 전략에 따른 다섯 가지 유형(완전 맞춤화, 주문 맞춤화, 맞춤 표준화, 부분 표준화, 완전 표준화), Gilmore and Pine(1997)의 제품 및 표현방식에 따른 네 가지 유형(협동적, 외관적, 적응적, 투명적), Duray et al.(2000)의 고객관여시점과 모듈화 단계에 따른 네 가지 유형(패브리케이터, 인볼버, 모듈라이저, 어쎔블러)을 토대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참여디자인의 구현 요소로서 창조성은 Sanders and Simons(2009)의 창조레벨(수행, 수용, 제작, 창작)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은 Shin and Kim(2015)의 연구를 참조로 유연성은 단조로움에서 다양함으로, 용이성은 어려움에서 쉬움으로, 지속성은 일회적에서 지속적으로의 4단계로 나누어 그 정도를 평가하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0.
연구방법은 먼저,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중심으로 MC의 개념 및 참여디자인, MC 및 제품의 모듈화 유형에 대해서 고찰한 다음, 2016년 8월 한 달 간 인터넷(Google, Naver) 검색과 관련 자료(신문, 잡지) 및 선행 연구를 통해 웹 미디어에서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을 판매하는 총 92개의 패션브랜드를 대상으로 제품의 카테고리, 디자인 선택 요소, 개인화(personalization) 요소, MC의 유형과 참여디자인의 특성(창조성,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MC 패션디자인의 특징과 유형, 모듈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품의 카테고리는 남성복, 여성복, 유니섹스 웨어, 신발, 가방, 기타로, 사용자의 디자인 선택 요소는 형태(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색채, 소재, 개인화 요소는 소비자 기반의 패턴 프린트, 모노그램(monogram),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anthropometry)으로 분류하고 MC의 유형은 Lampel and Minzberg(1996)의 고객화 전략에 따른 다섯 가지 유형(완전 맞춤화, 주문 맞춤화, 맞춤 표준화, 부분 표준화, 완전 표준화), Gilmore and Pine(1997)의 제품 및 표현방식에 따른 네 가지 유형(협동적, 외관적, 적응적, 투명적), Duray et al.
웹 미디어 기반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 브랜드 및 MC 유형 분석을 토대로 대표적인 MC 유형에 따른 패션 제품의 종류와 모듈화 전략을 도출하였다. MC 분류 유형에 따른 조합은 8개 이상의 빈도가 나타난 것을 기준으로 추출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Figure 12와 같다.
, 2012). 즉, Figure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제품의 생산 프로세스를 디자인(design), 부품(fabrication), 조립(assembly), 분배(distribution)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고객화 여부에 따라 완전 맞춤화(pure customization), 주문 맞춤화(tailored customization), 맞춤 표준화(customized Standardization), 부분 표준화(segmented standardization), 완전 표준화(pure standardization)로 구분했다.
반면, 완전 맞춤화 유형은 남성복과 유니섹스 웨어 중 진즈 브랜드에서 많이 나타났는데, 실루엣과 디테일, 트리밍, 색채, 소재 등 모든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모노그램과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 등의 개인화 요소의 적용이 모듈화 되어 고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맞춤화된 상품과 외관이 변화되는 협동적, 패브리케이터 유형이었다. 즉, 고객이 입력한 체형이나 신체 치수, 3D 스케닝을 통해 제공된 정보를 토대로 의복의 실루엣이나 디테일 등의 스타일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모듈화를 통해 고객이 선택한 디테일과 레이스, 단추, 지퍼와 같은 트리밍, 색채, 소재를 제품에 적용한 이미지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줌으로써 실시간으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완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유형은 고객이 스스로 디자인한 유일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창작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유연성과 용이성이 매우 높게 평가되지만, 완제품 성격의 패션 제품으로 지속성이 낮았다.
대상 데이터
온라인에서 MC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92개 패션 브랜드의 주요 제품과 디자인 선택 요소, 개인화 디자인 현황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MC 패션 브랜드의 주요 제품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Figure 4), 대부분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가 85.
데이터처리
(2000)의 고객관여시점과 모듈화 단계에 따른 네 가지 유형(패브리케이터, 인볼버, 모듈라이저, 어쎔블러)을 토대로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참여디자인의 구현 요소로서 창조성은 Sanders and Simons(2009)의 창조레벨(수행, 수용, 제작, 창작)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은 Shin and Kim(2015)의 연구를 참조로 유연성은 단조로움에서 다양함으로, 용이성은 어려움에서 쉬움으로, 지속성은 일회적에서 지속적으로의 4단계로 나누어 그 정도를 평가하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0.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4% 순이었다.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에서는 신발 브랜드가 28.3%(26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가방 브랜드 17.4%, 유니섹스 웨어 브랜드 13.0%, 남성복 브랜드 10.9%, 여성복 브랜드 8.7%, 기타 액세서리 브랜드 7.6% 순이었다. 그리고 2개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는 경우는 유니섹스 웨어와 액세서리를 같이 판매하는 브랜드가 4.
4% 순이었다. 2가지 디자인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 특히 소비자가 웹에서 제시된 색채와 소재를 선택하여 이를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브랜드가 46.7%로 가장 많았는데, 신발, 가방, 유니섹스 웨어 브랜드에서 많이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소비자가 실루엣과 디테일, 트리밍, 색채, 소재 등 모든 디자인 요소를 선택하여 맞춤화 할 수 있었던 브랜드도 13.
MC 패션 브랜드의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웹상에서 모듈화된 디자인 요소를 선택하고 이를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와 실루엣, 디테일, 트리밍, 색채, 소재 등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 결과(Figure 5), 전체 패션 브랜드 중 85.9%(79개)의 브랜드에서 디자인 요소의 변경이 가능했고 나머지 14.1%(13개) 브랜드에서는 모노그램,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 등의 개인화 요소 서비스만이 제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패션 제품의 MC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고객의 관여 시점에 따른 분류에서는 맞춤 표준화 유형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주문 맞춤화 유형, 완전 맞춤화 유형, 부분 표준화 유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및 표현방식의 변화 정도에 의한 구분에 따른 MC 유형은 외관적 유형, 협동적 유형, 적응적 유형 순이었다. 고객관여와 모듈화에 따른 MC 유형에서는 모듈라이저 유형, 인볼버 유형, 패브리케이터 유형, 어셈블러 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디자인의 창조성,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의 정도에 대한 평가에서 먼저, 창조성은 제작 단계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창조 단계, 수용 단계, 수행 단계 순이었으며, 유연성과 용이성에 있어서는 패션 브랜드에 따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모듈화 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고, 디자인 방법과 과정이 쉽게 제시되어 있어서 높은 유연성과 용이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관여와 모듈화에 따른 MC 유형을 분석한 결과는 Figure 9와 같이, 조립 및 사용단계에서 고객의 관여가 이루어지지만, 디자인 및 제조 단계에서 모듈화 장치가 형성되어 있는 모듈라이저 유형이 31.5%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디자인 및 제조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가 있지만, 조립 및 사용단계에서 모듈성을 가지는 인볼버 유형 25.0%, 디자인 및 제조 단계에서 고객의 관여와 모듈화가 형성되는 패브리케이터 유형 23.9%, 조립 및 사용단계에서 고객의 관여와 모듈화가 형성되는 어셈블러 유형 19.6% 순으로 나타났다.
2%. 고객이 전체 제조공정상에 참여하는 완전 맞춤화 유형 22.8%, 분배 및 사용 단계에서 고객의 관여가 이루어지는 부분 표준화 유형 12.0% 순으로 나타났다(Figure 7).
6% 순이었다. 그리고 2개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는 경우는 유니섹스 웨어와 액세서리를 같이 판매하는 브랜드가 4.3%였고, 그 다음으로는 남성복과 여성복, 여성복과 액세서리, 유니섹스 웨어와 가방, 가방과 신발을 판매하는 브랜드가 각각 1.1%로 나타났다. 3개 이상의 다양한 패션 품목을 판매하는 경우 신발과 가방을 비롯한 액세서리, 또는 유니섹스 웨어와 가방 및 패션 소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경우가 포함되어 있었다.
첫째, MC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먼저 제품 콘텐츠에서는 대부분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가 많았는데, 신발 브랜드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가방, 유니섹스 웨어, 남성복, 여성복 순이었다. 그리고 디자인 요소와 개인화 서비스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고객의 참여디자인이 가능하도록 서비스하고 있었으며, 디자인 요소로는 색채와 소재, 개인화는 모노그램을 서비스하는 브랜드가 가장 많았다.
고객관여와 모듈화에 따른 MC 유형에서는 모듈라이저 유형, 인볼버 유형, 패브리케이터 유형, 어셈블러 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디자인의 창조성,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의 정도에 대한 평가에서 먼저, 창조성은 제작 단계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창조 단계, 수용 단계, 수행 단계 순이었으며, 유연성과 용이성에 있어서는 패션 브랜드에 따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모듈화 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고, 디자인 방법과 과정이 쉽게 제시되어 있어서 높은 유연성과 용이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속성에서는 대부분의 MC 패션제품이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참여디자인이 완성되고 배송단계에서 완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고객의 계속적 참여가 불가능하여 지속성이 낮게 평가되는 브랜드가 많았다.
둘째,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패션 제품의 MC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고객의 관여 시점에 따른 분류에서는 맞춤 표준화 유형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주문 맞춤화 유형, 완전 맞춤화 유형, 부분 표준화 유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및 표현방식의 변화 정도에 의한 구분에 따른 MC 유형은 외관적 유형, 협동적 유형, 적응적 유형 순이었다. 고객관여와 모듈화에 따른 MC 유형에서는 모듈라이저 유형, 인볼버 유형, 패브리케이터 유형, 어셈블러 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발의 스트랩 교체나 장식 등 사용자가 쉽게 조립·변화 시킬 수 있도록 부품이 모듈화되어 있어서 용이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디자인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지속성을 가진다는 주요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듈화 전략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구성요소를 결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구조를 통해 모듈의 유형이나 수, 지점 등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버스형 모듈화 전략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 및 개인화 요소의 모듈화를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그들에게 창의적인 패션제품을 서비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 스캐닝과 소비자가 선택한 디자인 요소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 기반의 유연성, 용이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패션 제품의 종류와 브랜드에 따라서 맞춤화된 MC 유형 또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로 나타나 브랜드에 따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모듈화 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어 대체적으로 높은 유연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이 디자인에 참여함에 있어서 확보되어야 하는 용이성은 4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83.7%, 77개 브랜드로 나타나 고객이 참여디자인 방법이 쉬울 뿐만 아니라 고객이 선택한 디자인 요소나 개인화 요소가 적용된 MC 제품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객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이해를 높이는 브랜드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지속성에서는 일회적인 제품에 의한 1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85.
마지막으로 부분 표준화 유형은 8개 브랜드에서 나타났는데, 주로 신발 브랜드였다. 이 유형은 디자인이나 제조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디자인에 의한 디자인 선택 및 개인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지만 패션 제품의 부품이 모듈화 되어 있는 반제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구매 후 사용 단계에서 고객에 의해 자유롭게 조립·변화가 가능한 적응적, 어셈블러 유형에 속한다.
온라인에서 MC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92개 패션 브랜드의 주요 제품과 디자인 선택 요소, 개인화 디자인 현황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MC 패션 브랜드의 주요 제품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Figure 4), 대부분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가 85.9%(79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2개 콘텐츠를 판매하는 곳 8.7%, 3개 이상은 5.4% 순이었다.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에서는 신발 브랜드가 28.
그들은 모듈화를 Table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부품의 표준화와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6가지 유형,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component-sharing modularity),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component -swapping modularity), 맞춤형 모듈화(cut-to-fit modularity), 혼합형 모듈화(mix modularity), 버스형 모듈화(bus modularity), 조립형 모듈화(sectional modularity)로 구분하였다. 먼저,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는 제품 설계에 사용되는 공통의 구성요소를 여러 가지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의 다양화를 이루고 기존 상품의 원가를 줄이는데 가장 적합하다.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는 표준 제품의 옵션을 전환하는 것으로, 모듈은 기본 제품에 추가할 옵션 목록에서 선택되고 교환되는 옵션의 수만큼 상품이 생긴다.
이 유형은 고객이 스스로 디자인한 유일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창작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유연성과 용이성이 매우 높게 평가되지만, 완제품 성격의 패션 제품으로 지속성이 낮았다. 모듈화 전략은 디자인 선택과 개인화 서비스의 구성 요소를 모듈화하고, 이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상품의 외관의 다양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 전략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3개) 브랜드에서는 모노그램,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 등의 개인화 요소 서비스만이 제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듈화에 의해 디자인 요소 변경이 가능한 경우 2가지 디자인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가 52.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형태, 색채, 소재 등 모든 디자인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1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1개 디자인 요소를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들은 9.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 및 개인화 요소의 모듈화를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직접 디자인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그들에게 창의적인 패션제품을 서비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 스캐닝과 소비자가 선택한 디자인 요소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 기반의 유연성, 용이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패션 제품의 종류와 브랜드에 따라서 맞춤화된 MC 유형 또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품 및 표현방식의 변화 정도에 의한 구분에 따른 MC 유형 분석에서는 Figure 8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모노그램 또는 소재의 변화 등 동일한 상품이 단지 외관에서 차이가 나도록 맞춤화되는 외관적 유형이 63.0%(58개) 브랜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체형이나 발의 형태 등 고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맞춤화된 상품과 외관이 변화되는 협동적 유형 22.8%, 고객 스스로가 패션 제품을 사용하면서 모듈화된 제품 부속을 조립하거나 교체하여 맞춤화하는 적응적 유형이 1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표적인 MC 유형 및 전략을 분석한 결과, 맞춤 표준화 유형이 가장 많았는데, 이 유형은 디자인 및 제조 단계에서 모듈화 되어 조립 및 사용 단계에서 고객의 선택에 의해 외관이 변화되는 외관적, 모듈라이저 유형으로, 신발, 가방, 여성복 브랜드에서 많이 나타났다. 고객의 참여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과, 유연성, 용이성은 높지만 지속성은 낮았고, 모듈화 전략으로는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 전략이 활용되었다.
온라인 기반 MC 패션 제품에 나타난 참여디자인의 창조성,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의 정도를 평가한 결과, 먼저 창조성에서는 모듈화된 패션 디자인의 요소를 제공하고 이를 고객의 직접 조합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제작 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70.7%(65개) 브랜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창조 단계의 브랜드 15.2%, 수용 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 13.0%, 수행 단계의 브랜드 1.1% 순으로 나타났다(Figure 10). 한편,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의 정도를 평가한 결과는 Figure 1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연성에서는 3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55.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패션 제품의 MC 유형을 분석한 결과, 제조공정상 어느 부분에서 고객의 관여가 이루어지는가에 따른 분류에서는 조립과 분배 과정에서 고객관여가 이루어지는 맞춤 표준화 유형이 38.0%(35개) 브랜드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부품 선택과 조립, 분배 과정에서 고객관여가 이루어지는 주문 맞춤화 유형 27.2%. 고객이 전체 제조공정상에 참여하는 완전 맞춤화 유형 22.
1%(70개)의 브랜드가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는 모노그램만을 서비스하는 브랜드가 23.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패턴 프린트와 모노그램을 같이 서비스하는 브랜드가 18.5%, 모노그램과 인체치수를 적용해주는 브랜드 14.1%, 인체 계측을 통한 사이즈 맞춤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브랜드 10.9%, 패턴 프린트만 서비스하는 브랜드 7.6%, 그리고 세 가지 개인화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브랜드 1.1%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인체치수를 적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체촌(體寸)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림, 영상이 제시되는 브랜드가 많았고, 일부 신발 브랜드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3D 촬영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Shin et al(2012)이 지적한 것처럼 MC의 개념은 Pine(1993)이 구체화시킨 이래 마케팅적 관점과 생산적 관점에서 병행하여 발전하였는데, 마케팅적 관점에서는 고객과의 인터페이스를 중시하면서 원투원 마케팅의 개념으로 연결되었고, 생산적 관점에서는 모듈화를 기반으로 지연능력으로 연결되었다. 그리고 고객과의 인터페이스는 고객관여와 참여디자인과 연결되는데 이 과정에서 창조성과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MC 패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먼저 제품 콘텐츠에서는 대부분 1개 콘텐츠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가 많았는데, 신발 브랜드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가방, 유니섹스 웨어, 남성복, 여성복 순이었다. 그리고 디자인 요소와 개인화 서비스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고객의 참여디자인이 가능하도록 서비스하고 있었으며, 디자인 요소로는 색채와 소재, 개인화는 모노그램을 서비스하는 브랜드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신발의 스트랩 교체나 장식 등 사용자가 쉽게 조립·변화 시킬 수 있도록 부품이 모듈화되어 있어서 용이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디자인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지속성을 가진다는 주요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순으로 나타났다(Figure 10). 한편, 유연성, 용이성, 지속성의 정도를 평가한 결과는 Figure 1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연성에서는 3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55.4%, 2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27.2%, 그리고 4단계의 브랜드가 16.3%로 나타나 브랜드에 따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모듈화 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어 대체적으로 높은 유연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이 디자인에 참여함에 있어서 확보되어야 하는 용이성은 4단계에 해당하는 브랜드가 83.
후속연구
후속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및 고객 특성 등에 따른 MC의 특성 분석을 통해 맞춤화된 MC 전략을 모색하고, 나아가 이러한 전략을 실제적으로 적용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 기반의 MC 패션상품 디자인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시도함으로써 커스터마이저블 패션 브랜드 모델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MC를 위한 크라우드 소싱 마케팅, 디지털 체험 기술, 추천 시스템, 3D 프린팅 기술 등과 같은 IT 융합형 고감성 패션상품 개발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량 고객맞춤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패션을 동등하게 열람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요즘, 이제는 나만이 가질 수 있는 것, 나를 표현하는 감성이 깃든 고객 맞춤형 디자인 서비스가 디자인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이는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직접 하나의 브랜드가 되길 바라고, 이미 존재하는 브랜드라 할지라도 그 안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상품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Lim, 2015)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기성품의 생산비용을 유지하면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량 고객맞춤화(Mass Customization ; MC)라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사용자 기반 맞춤형 패션을 선보이기 위해 패션 브랜드들에서 제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그 외에도 하이패션 브랜드인 버버리(Burberry)와 안야 힌드마치(Anya Hindmarch), 캐주얼 브랜드인 아디다스(Addidas)와 팀버랜드(Timberland), 에디 바우어(Eddie Bauer), 남성 맞춤복 브랜드 비볼리노(Bivolino),인도차이노(Indochino), 여성 맞춤복 브랜드 수미쥬라(Sumissura), 패션 스타트업인 파옴(PAOM; Print All Over Me), 진즈 브랜드 셀프네이션(selfnation)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MC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패션 브랜드들은 온라인으로 입력된 고객 인체 사이즈의 측정값을 사용하여 고객이 요구한 디자인과 사이즈가 적용된 맞춤화된 패션을 생산하는 주문형 럭셔리 트렌드를 추구하거나 소비자가 모듈화된 옵션 메뉴를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조합함으로써 독특한 패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패션 브랜드의 정체성과 주요 품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모듈화를 통해 사용자 기반 맞춤형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Deborah, 2013). 국내 패션 브랜드에서는 남성복 맞춤 브랜드 스트라입스(Stripes)가 최근 MC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내 MC 패션 브랜드는 온라인상에 제품 샘플만을 제시하고 오프라인으로주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과거의 맞춤복 방식을 취하고 있다.
MC의 실현을 위한 6가지의 제품 모듈화 유형은 무엇인가?
Ulrich and Tung(1991)은 모듈화를 기능성과 연결함에 있어 개별적인 모듈의 유형보다는 다양한 모듈의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모듈화와 기능성의 연결을 시도하고, 모듈은 전체에 대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통합적인 구조에서 기능성은 제품 전체에 파급된다고 보았다(Lee, 2014). 그들은 모듈화를 Table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부품의 표준화와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6가지 유형,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component-sharing modularity),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component -swapping modularity), 맞춤형 모듈화(cut-to-fit modularity), 혼합형 모듈화(mix modularity), 버스형 모듈화(bus modularity), 조립형 모듈화(sectional modularity)로 구분하였다. 먼저,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는 제품 설계에 사용되는 공통의 구성요소를 여러 가지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의 다양화를 이루고 기존 상품의 원가를 줄이는데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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