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장내시경 장정결 동영상 교육의 효과
Effects of Video Assisted Education Using Smartphone on Bowel Preparation for Colonoscopy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1, 2017년, pp.60 - 71  

최미희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송준아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video assisted education on bowel preparation for colonoscopy (VEBPC) and use a snartphone to evaluate effects of the VEBPC. Methods: Adult patients who were scheduled for colonoscopy were recruited from a university general hospital and randomly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장내시경검사를 받기위한 검사 전 장정결 방법을 정확히 알고 실천하여 장정결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검사과정의 일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자를 위해 장정결 교육 동영상을 개발하고 기존 설명서 교육,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에 따라 교육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 간호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환자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장내시경 검사 대상자를 위해 장정결 교육 동영상을 개발하고 기존 설명서 교육,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영상 교육에 따라 교육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실제 간호현장에서의 간호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존 설명서 교육,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 및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정결 동 영상 교육은 교육 전과 비교하여 교육 후 대상자의 장정결제 복용 지식 및 식이 지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정결 동영상 교육은 기존 설명서 교육 및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과 비교하여 대상자의 장정결제 복용 지식 및 식이 지식에 차이가 있을 것 이다.
  • 가설 3.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정결 동영상 교육은 기존 설명서 교육 및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과 비교하여 대상자의 장정결제 복용 및 식이 순응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 다.
  • 가설 4.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정결 동영상 교육은 기존 설명서 교육 및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과 비교하여 대상자의 교육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스마트폰을 이용한 장정결 동영상 교육은 기존 설명서 교육 및 현장 컴퓨터를 이용한 동영상 교육과 비교하여 대상자의 장정결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장내시경 검사의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9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3]. 대장내시경 검사의 중요한 요소는 내시경기기의 기술적인 측면과 시술자의 숙련도뿐 아니라 대상자가 검사 전 장을 얼마나 깨끗이 비웠느냐가 가장 중요하다[4]. 대장 정결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검사시간이 연장되거나, 검사를 시행하더라고 분변으로 인하여 병변을 놓치게 되고, 검사 자체를 시행할 수 없을 뿐 아니라[5], 불충분한 대장 정결로 인한 불완전 검사가 의료비용의 증가 및 의료소송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모든 시술자가 결과 보고서에 대장 정결 상태를 빠짐없이 기록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을 하는 대장내시경 질 관리지표(key quality indicators)로써 대장 정결이 갖는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6].
모바일 러닝이란 무엇인가? 동영상의 교육적 효과와 더불어 간호교육의 방법으로써 오늘날 그 사용자가 4,000만 명에 달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러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모바일 러닝이란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휴대성과 이동성을 지닌 노트북, 스마트폰, PDA와 같은 모바일 컴퓨터를 활용하는 교육방법으로[14], 이러한 교육은 획일적, 표준화된 교육방식에서 선택적, 맞춤형 교육방식으로의 전환이 일어나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학습 환경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으로 바뀌는데 기여하고 있다[15]. 또한 최근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의료부분에서도 모바일 교육 분야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므로[16]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이 새로운 시대의 교육적 필요에 부합하는 매체[13]로써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대장내시경을 위한 대장정결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로 인해 최근 내시경실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간호, 즉 시술에 참여하는 팀원으로 역할, 내시경에 대한 소독, 안전뿐 아니라 환자 점검, 건강정보와 내용을 교육하고 상담하는 교육자로써의 역할이 확대되고 전문화 되어 있음이 강조되고 있다[8]. 하지만, 실제 간호현장에서 간호사가 환자에게 충분한 교육 시간을 할애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며, 많은 임상에서는 교육매체로써 주로 소책자 및 인쇄매체를 사용하고[9], 병원 통합검사예약창구에서는 유인물과 구두 교육만으로 검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표준화된 교육 체계 및 응대법과 대장내시경 장정결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ancer statistics in Korea. Cancer of colon incidence rate, survival in 2014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4 December. 23]. Available from: http://www.cancer.go.kr/mbs/cancer/subview.jsp?idcanc er_040102000000 

  2. Huh KC. Strategy for early detection of colon cancer.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10;79(2):104-112. 

  3. Kim DH. Increased Colorectal adenomatous polyp Patients.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in Korea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5 May.23]. Available from: http://www.nhis.or.kr/bbs7/boards/B0039/13637. 

  4. Moon W. Patient-tailored bowel preparation. 48th Seminar of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2013 March 24; Ilsan Kintex Canferance Center.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Jin Publications; 2013. p. 113-118. 

  5. Maeng JH, Ko BM, Lee MS, Na HS, Yoon HJ, Han SH, et al. Effectiveness and tolerance of duodenoscopic bowel preparation for colonoscopy. Kore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2007;50(2):78-83. 

  6. Cha JM. General introduction for endoscopic quality evaluation. Korean Journal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2010;41 (suppl 2):222-229. 

  7. Senore C, Ederle A, Fantin A, Andreoni B, Bisanti L, Grazzini G, et al. Acceptability and side-effects of colonoscopy and sigmoidoscopy in a screening setting. Journal Medical Screening. 2011;18(3):128-134. 

  8. Son SS, Yang SJ.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nurses in gastrointestinal endoscopy uni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4;20(2):189-199. 

  9. Kim NC, Choi KO.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cardiac rehabilitation education fo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PCI)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6;13(1):42-49. 

  10. Kang GS, Jun E. The effects of the video education program on the residual urine, gas passing and state anxiety of hysterectomy pati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0;16(4):409-418. http://dx.doi.org/10.4069/kjwhn.2010.16.4.409 

  11. Kwon SY, Lee J.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gastroendoscopic surgery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3;25(5):494-504.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494 

  12. Choi KH, Lee TH, Lee SH, Lee HJ, Kim EO, Jang JE, et al. The effectiveness of audiovisual aids education in preparing patients for colonoscopy. Intestinal Research. 2007;5(1):52-59. 

  13. Cho YY, Kim HO. Effects of a patient educational video program on bowel preparation prior to colonoscop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5):704-712. http://dx.doi.org/10.4040/jkan.2015.45.5.704 

  14. Lee JY, Kim SW, Kim JR. Analysis of quality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on mobile learning linked to e-learning in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3;29(2): 209-240. 

  15. Park JY, Sin SK. Effects of the smart-phone game types on vocabulary learning and the attitude of Korean college student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21(4):149-172. http://dx.doi.org/10.15334/FLE.2014.21.4.149 

  16. Han CH. The specialized hospital's mobile service case analysis, and web accessibility assessment. Journal of Digital Design. 2013;13(1):273-282. 

  17. Yu K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by using smart phones and tablet pc and its effects on scientific thinking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2;17(3):85-110. 

  18. Lim HJ, Kim J, Jeon BU.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on-task behavior and yelling behavior of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13; 48(3):129-145. 

  19. Kim HK, Kim YS. The effects of smartphone application to increase physical activ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2;51(5):457-466. 

  20. Pyo MY, Kim JY, Sohn JO, Lee ES, Kim HS, Kim KO, et al.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training via smartphone's simulation applic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2;18(2):228-238. 

  21. Choi CH. Methods for ideal bowel preparation. Korean Journal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2010;41(suppl 2):87-93. 

  22. Yu SS. The effect of educational booklet on the compliance of bowel preparation for colonoscopy [master's thesis]. Yongin: Dankook University; 2009. 

  23. Rostom A, Jolicoeur E. Validation of a new scale for the assessment of bowel preparation quality. Gastrointestinal Endoscopy. 2004;59(4):482-486. http://dx.doi.org/10.1016/S0016-5107(03)02875-X 

  24. Jung I, Lim C, Choi S, Leem J.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a web-based lifelong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0; 16(1):223-246. 

  25. Kim CH, Kwak H, Lee SY. An longitudinal empirical study on the growth of mobile app providers in healthcare industry: Task-technology fit and real option perspective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2;25(8):3417-3433. 

  26. Bae HO, Suh SR. Effect of structured information provided on knowledge and self care behavior of liver cirrhosis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1;13(3):476-485. 

  27. Sin KR. A study of application of patient education proces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993;5(2):101-111. 

  28. Kim SH, Park DI, Park SH, Kim HJ, Cho YK, Sung IK, et al. Comparison of single versus split-dose of polyethylene glycolelectrolyte solution for colonoscopy preparation. Korean Journal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2005;30(4):194-198. 

  29. Lee S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3;44(2):27-50. 

  30. Park JY. A study on the effects of smart-phone application along with types of learning on university students' vocabulary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