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자아탄력성이 SNS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re-early Childhood Teachers' Self-efficacy and Ego Resiliency on SNS Addiction Tendenc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1, 2017년, pp.191 - 197  

임채식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자아탄력성이 SNS중독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예측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I전문대학 유아교육과 1, 2, 3학년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SNS중독경향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이는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SNS중독경향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SNS중독 예방 지원 방안으로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dictive power of the effect of pre-early childhood teachers' self-efficacy and ego resiliency on the SNS addiction tendency. To this end, a self - 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for 117 students in the first, second, and third grades of junior c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SNS중독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SNS중독경향성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인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자아탄력성이 SNS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자아탄력성이 SNS중독 경향성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임을 검증함으로써 SNS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자기효능감 및 자아탄력성 증진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의 J전문대학의 예비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제한하여 진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예비유아교사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추후에는 전국 단위의 유아교육과 학생들로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이 SNS 중독경향성이 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인천지역에 위치한 전문대학교 유아교육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117명이 최종 연구대상자로 선정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예비유아의 자아효능감은 SNS중독경향성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예비유아의 자기탄력성은 SNS중독경향성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에 가장 접근성이 높은 연령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SNS에 가장 접근성이 높은 연령은 20대인데 그 이유는 이들이 아동이나 청소년, 중년층에 비해 SNS에 접근이 자유롭고, 정보에 민감하며, 정보 및 기술의 습득이 빠르기 때문이다.[3]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우울감과 외로움이 많이 느끼고, 정신건강 수준이 낮으며, 불안감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등 대학생들의 SNS 사용 중독성과 그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한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대해 좌절하지 않고 유연하게 조절하고 대처하는 역동적인 능력을 의미하며[9] 정상적 성장과 발달이 지속되도록 하는 개인 내적 능력이다.[10] 따라서 자아탄력성이 낮은 사람은 조절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작용하여 문제 상황이나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반응의 유연성이 떨어지며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
예비유아교사에게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의 자신을 믿고 긍정적으로 의식하는 것은 앞으로의 교직을 수행함에 있어 중요한 변인이다. 이러한 믿음은 자신에 대한 신념이고 효능감이라고 할 수 있으며[8] 자신에 대한 효능감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진취적이고 발전적인 계획과 행동을 이룰 수 있다.[17] 또한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Y. N. Hong, "An investigation of predictability among variables having an effect on problem solving skill and achievement in collaborative learning by utilizing S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5, pp. 221-228, 2016. DOI:http://dx.doi.org/10.7236/JIIBC.2016.16.5.221 

  2. W. H. Jun and M. J. JO,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e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6, no. 16, pp. 739-747, 2016. 

  3. M. S. Yoon and W. K. Park, "Psycho-Social Factors Influencing to the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Addiction Tendency among University Students", vol. 3, no. 42, pp. 208-236, 2014. 

  4. Y. K. O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NS Addiction tendency on Lonelines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ocial Support", Masters dissertation, Korea Counseling University, 2012. 

  5. I. S. Lee and J. Y. Jo, "Factors Influencing SNS Addiction Tendency amon College Students",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5, pp. 2623-2633, 2012. 

  6. J. O. Jo, S. S. Kim and J. Y. Song, "Impact of internet addiction and smartphone addiction on mental health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Korea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3, no. 4, pp. 131-152. 2014. 

  7. H. S. Kim and J. S. Choi, "The Effect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on Their Mental Health and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3, no. 2, pp. 67-82, 2013. 

  8.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pp. 191-215, 1977. 

  9. J. H. Block and J. Block, "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1980. 

  10. E. G. Park,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Well-being and Ego-resilie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2. 

  11. J. H.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12. T. H. Mun,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or's Self-Resilience, Soci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tment", Korea society for Child education, vol 22, no. 1, pp. 5-19, 2013. 

  13. T. H. Ha, "The influences of self-efficacy and attachment on SNS addiction tendenc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7, no. 3, pp. 763-772, 2016. 

  14. H. S. Ryu, "The Effects of Social Anxiety and Motives for Facebook on SNS Addiction and Psychological Problems", Masters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2013. 

  15. Xu, Qu, "The Effects of Facebook Addiction of College Students on Their Sociality and Self-Identity", Ma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2013. 

  16. H. M. Cho, "Introduction of Digital Media and Consequent New Risk Types: Focusing on Risk Characteristics of Smart Phones and Analysis on Users' Risk Recognition",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1. 

  17. Bnadura A, "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18. I. S. S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Self-concept and Teacher", Korea Education Psychology Association, vol 15 no. 4, pp. 253-267, 2001. 

  19. W. K. Sung and J. Y.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Teaching Personality and Aptitud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4, no. 5, pp. 55-71, 2015. 

  20. W. J. Seo, M. R H. Kim, J. H. Kim, Chad Ebesutani and I. S. Jo,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oneliness and social media addiction",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4, no. 20, pp. 497-512, 2015. 

  21. T. H. Ha. "The influences of self-efficacy and attachment on SNS addiction tendenc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3, no. 27, pp. 763-772, 2016. 

  22. H. J. Cho, "Enhancing the ego-resili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classroom communication and participatio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5, pp. 205-230, 2015. 

  23. A. K. Kim, "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Types, Self-Efficacy and Resilience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3, no. 14, pp. 231-253, 2015. 

  24. W. O. Oh and H. J. Shin, "Impact of Depression, Ego-resilience, and Active Stress Coping on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mong Collego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 no. 30, pp. 56-69, 2016. 

  25. D. R. Hwang and H. C. Kwon, "The Effect of Self-Focused Attention and Ego-Resilience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 Association for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3, no. 23, pp. 585-598, 2016. 

  26. H. G. Sun and J. S. Beak, "The efforts of participating in sport club activity for depression, aggressiveness and self-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the extent of smartphone addic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 no. 20, pp. 107-123, 2015. 

  27. J. H. Kim , S. R. and Oh, E. J.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 attachment, SNS addiction and mental health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6, pp. 99-115, 2015. 

  28. W. J. Kim, M. H. Kim, J. H. Chad, D. and Jo. I. 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loneliness and social media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20, pp. 497-512, 2015. 

  29. K. H. Seo and S. H. Jo,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Related with SNS Addiction Proneness: Focus on Covert Narcissism,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 and Sense of Alien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8. no. 1, pp. 239-250, 2013. 

  30. E. J. Seok, "A Study on the Effect of Journal Writing on Reflective thinking, Self-regulated Iearning and Self-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2005. 

  31. W. K. Sung and J. Y. Kim, "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Teaching Personality and Aptitude",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34, no. 5, pp. 55-71, 2015. 

  32. K. A. Jung,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Anxiety, and Impulsiveness and Their Smartphone Addiction",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