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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융합시대의 디자인 사고 기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of Refining Ideas for Social Problem Solving Based on Design Thinking in Digital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155 - 163  

백승철 ((주)마이소사이어티 사회기술연구소) ,  조성혜 ((주)마이소사이어티 사회기술연구소) ,  김남희 ((주)마이소사이어티 사회기술연구소) ,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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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 과정에서 양극화, 저출산, 고령화, 자원 문제, 환경문제 등 사회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며 경제, 문화, 교육 등에서의 사회적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사회문제 발생과 복지예산의 증가는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러한 전망에서 정부와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경제 활성화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은 단순한 현상이 아닌 본질적인 발생 원인과 이해관계자, 지역성과 문화에 대한 복합적 조사를 기반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사회문제 해결형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국의 혁신회사 IDEO, 스텐포드 d.school등의 디자인 사고 기반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고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고려 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화를 위한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NGO, 공익활동가 등이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s experienced various social problems during rapid economic development, and now attempts to address them through social economy and advanced technologies. This approach, however, requires comprehensive research on not only phenomenal issues but also their fundamental causes and reg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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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문제 해결 기술 활성화 정책과 디자인 사고를 통한 해결 아이디어 수요 사례를 통하여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세스를 위한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문제 현장 정의이 중요성, 현장에 대한 정보수집, ICT 기반의 상호작용 활성화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 개발과정을 기존의 기술 중심의 접근에서 문화적, 환경적 이해중심의 디자인 사고 방법론 접근을 제안하였다. 또한 디지털 융합시대에 맞게 ICT 플랫폼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을 지원함으로 보다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에 참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현장성 높은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안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4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Table 4]
  • 본 연구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와 이를 디지털 융합시대에 맞는 ICT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리빙랩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에 참여하여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 나가는 네트워크의 모델이다. 이는 혁신 주체인 사용자, 파트너, 연구 활동 등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사용자 친화적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ICT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참여 확대 및 협력을 시스템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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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빙랩은 무엇인가? 이처럼 사회문제 해결 기술의 현장성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실제 삶의 현장에서 사회문제의 해법을 찾아보려는 시도인 리빙랩이 주목받고 있다. 리빙랩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에 참여하여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 나가는 네트워크의 모델이다. 이는 혁신 주체인 사용자, 파트너, 연구 활동 등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사용자 친화적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문제 해결 기술의 목표는 무엇인가? 사회문제 해결 기술은 삶의 질 향상 및 사회문제, 이슈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사회문제 해결 기술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결할 수있어야 한다.
리빙랩의 목표는 무엇인가? 리빙랩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혁신활동에 참여하여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 나가는 네트워크의 모델이다. 이는 혁신 주체인 사용자, 파트너, 연구 활동 등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사용자 친화적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ICT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참여 확대 및 협력을 시스템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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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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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n-Yong Choi, "MetaData Configuration of Architecture Asset",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4, pp. 151-156, 2016. 

  3. Hyunjeong Lee, Jinsoo Han, Youn-Kwae Jeong, Il-Woo Lee and Sang Ho Lee, "A Technology of Context-aware based Building Management for Energy Efficiency",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2, No.1, pp. 69-75, 2012. 

  4. Jae-Yong Le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Improvement Training and Collaboration Capabilities Optimized to the Psychological Type of ICT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05-111, 2015. 

  5. Jieun Seoung, Wijin Song, Inyong Park, "Operating Systems and Examples of Living Lab", STEPI Insight, Vol. 127, pp. 4-6, 2013. 

  6. Jung-Hoon Kim, Keun-Ho Lee, "Measures to Improve the Work Process Through the Convergence of Social Welfare based on I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33-38, 2014. 

  7. Kyoo-Sung Noh, Joo-Yeoun Lee, "Convergence Study on Model of Job Design Support Platform Using Big data and AI",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7, pp. 167-174, 2016. 

  8. Kyoo-Sung Noh, Seong-Hwan Ju, Jin-Taek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2, pp.79-88, 2011. 

  9. Lark Sang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10. Sang-Wook Kim,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Personalization of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8, pp. 57-67, 2016. 

  11. Seok-Beom Yoon, Eun-Young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5-20, 2014. 

  12. Seungcheol Back, Namhee Kim, Hyobae Kim, Seungyeon Choi, "The Technical Planning Societal Innovation through Design Thinking", Journal of Appropriate Technology, 2015. 

  13. Shin-Hyeong Choi, Kun-Hee Han, "A Study on Informatization in the Machinery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1-5, 2011. 

  14. Suk-Ho Soon, "Multi-Ministerial R&D programs. S&T based Social-Problem Solving",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4. 

  15. Young-Ae Jung,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15-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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