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지도 앱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장단점을 가려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 나은 UX/UI를 제시하기 위해 첫째, 정성적 방법으로 기존 문헌과 블로그 등의 자료수집을 하고. 둘째, 정량적 방법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로써 네이버와 다음 지도 앱의 만족도 조사, 사용성 평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이버 사용은 포털에서부터 인지도, 친숙함, 블로그 등의 맛집, 여행 정보의 활용성 때문이었고, 다음 지도 이용자는 네이버와 비교하면 소수이지만 다른 지도 앱을 충분히 이용해보고 비교하여 다음 지도를 선택한 경우로 상세한 경로 표시와 간단한 조작, 실시간 정확도에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네이버는 인지도와 친숙함으로 가장 대중적인 지도이며 특히 최근 개발된 내비게이션을 보면 지속적인 기술개발까지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다음 지도는 상세함과 실시간 경로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로 소수의 마니아층을 이룰 정도로 신뢰를 얻고 있다. 향후, 이 장점들만 서로 보완해도 국내 지도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내 지도 앱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장단점을 가려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 나은 UX/UI를 제시하기 위해 첫째, 정성적 방법으로 기존 문헌과 블로그 등의 자료수집을 하고. 둘째, 정량적 방법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로써 네이버와 다음 지도 앱의 만족도 조사, 사용성 평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이버 사용은 포털에서부터 인지도, 친숙함, 블로그 등의 맛집, 여행 정보의 활용성 때문이었고, 다음 지도 이용자는 네이버와 비교하면 소수이지만 다른 지도 앱을 충분히 이용해보고 비교하여 다음 지도를 선택한 경우로 상세한 경로 표시와 간단한 조작, 실시간 정확도에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네이버는 인지도와 친숙함으로 가장 대중적인 지도이며 특히 최근 개발된 내비게이션을 보면 지속적인 기술개발까지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다음 지도는 상세함과 실시간 경로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로 소수의 마니아층을 이룰 정도로 신뢰를 얻고 있다. 향후, 이 장점들만 서로 보완해도 국내 지도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Maps by allowing more people to use. To figure out better UX/UI, I evaluated usability for Mobile Applications from various materials such as literatures and blogs for qualitative methods and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about satisfaction...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Maps by allowing more people to use. To figure out better UX/UI, I evaluated usability for Mobile Applications from various materials such as literatures and blogs for qualitative methods and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about satisfaction of Naver and Daum for quantitative methods. So, We know that a map app is important and it is affected by force and profile on the portal site than its own features, because, not often in everyday life. Even though people do not use Mobile Map Applications frequently, we need to improve usability to make anybody use them easily by minimizing depth and button designs.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Maps by allowing more people to use. To figure out better UX/UI, I evaluated usability for Mobile Applications from various materials such as literatures and blogs for qualitative methods and interviews and questionnaires about satisfaction of Naver and Daum for quantitative methods. So, We know that a map app is important and it is affected by force and profile on the portal site than its own features, because, not often in everyday life. Even though people do not use Mobile Map Applications frequently, we need to improve usability to make anybody use them easily by minimizing depth and button des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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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nderson의 사용자 욕구 이론(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을 토대로 6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림2와 같이 의미성, 즐거움, 편의성, 유용성, 신뢰성, 기능성으로 나누어 66명의 실험대상자가 생각하는 만족도와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항목별 질문은 4∼6개로 구성하였고 내용은 [Table 1]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모바일 앱 중에서 특히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모바일 지도의 이용률과 만족도의 분석을 통해 모바일 지도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네이버와 다음 지도의 용도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대응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한 지도 앱 중 이용률 높은 앱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UX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은 정성적, 정량적 방법을 통해서 66명의 실험대상자들의 설문과 인터뷰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그렇다면 전체 이용자의 60%를 웃도는 이용률은 무엇 때문일까? 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알아보았다.
실험대상의 연령대는 25∼55까지로 제한하고 지도 앱을 사용해본 경험자들로 정하여 평가 기준은 6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모바일 앱 중에서 특히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 모바일 지도의 이용률과 만족도의 분석을 통해 모바일 지도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네이버와 다음 지도의 용도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대응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대다수 네이버 이용자들이 포털사이트에서부터 익숙해 있던 네이버 지도에 편안함을 느끼고 있었고, 다음 지도 사용자들은 지도를 모두 사용해보고 선택한 마니아층으로 일부 기능성, 사용성 측면에서 네이버 지도보다 신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66명의 설문 대상자는 20대 중후반 23명(35%), 30대 14명(21%), 40대 23명(35%), 50대 5명(7.6%)으로 구성하였다. 이 중 4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각기 다른 지도 앱을 다양하게 쓰고 있으며 네이버와 다음의 사용자 수의 격차가 가장 적고, 전 연령대에서 단 두 명뿐인 티맵 이용자 모두 본인 소유 차가 있는 40대 남성이었다.
[Table 3]에서는 모바일 지도 이용자 중 각각의 앱을 사용하는 비중을 표시했으며 지도별로 20대, 30대, 40대, 50대로 다시 표시하였고, 다시 성별로 차지하는 비중을 나누었다. 네이버를 사용하는 20대 이용자가 17명이고 그중 여성이 13명이다. 전체 71명의 실험 대상자 중 23.
본 연구는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한 지도 앱 중 이용률 높은 앱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UX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은 정성적, 정량적 방법을 통해서 66명의 실험대상자들의 설문과 인터뷰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의 질문항목은 Stephen P. Anderson의 사용자 욕구 이론(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을 토대로 6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림2와 같이 의미성, 즐거움, 편의성, 유용성, 신뢰성, 기능성으로 나누어 66명의 실험대상자가 생각하는 만족도와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정윤진, 한덕환, 김민우, 박형래, 김신우(2014)는 다음과 네이버를 40명의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하였다[8]. 길 찾기 사용성 검증에서 네이버는 교통수단이나 경유지를 바꿀 때 이전으로 돌아가야 하는 번거로움과 두 앱 모두 웹에서 구현되는 기능들이 적용되지 않았고 공유기능 또한 다음은 가능하나 네이버는 캡처 기능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점을 알아내었다. 이것은 주 교통수단이 대중교통인 20대라는 한계가 있었다.
20대 중 다음 지도 앱을 쓰는 사람은 단 두 명이었는데 그중 한 명은 티맵과 같이 쓰고 있었고 한 명은 다음 지도만 쓰고 있었다. 둘 다 이유는 대중교통이 주 교통수단이었고 지도 중 업데이트/현행화가 잘되어 있어서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소수이지만, 티맵을 쓰는 사람들의 신뢰도는 설문조사로는 100%에 가깝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네이버와 다음 지도의 용도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대응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대다수 네이버 이용자들이 포털사이트에서부터 익숙해 있던 네이버 지도에 편안함을 느끼고 있었고, 다음 지도 사용자들은 지도를 모두 사용해보고 선택한 마니아층으로 일부 기능성, 사용성 측면에서 네이버 지도보다 신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네이버 지도는 대중교통과 초기화면 메뉴 선택, 경로 이동에 따른 사용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설계가 요구되고, 다음 지도는 내비게이션에서 보여준 제휴를 통한 기능 구현보다는 지속적인 자체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도 앱이 스마트폰 시대의 중심에 있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수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컴퓨터나 별도의 장비가 있어야 가능했던 작업이 스마트폰에서 가능하게 되어 산업 분야의 대이동까지 일어났다. 우리 개인의 삶과 산업적으로도 많은 기회 창출에 이바지한 스마트폰, 그 기능 중 가장 편리한 게 어떤 것이냐 묻는다면 “길 찾기”를 가장 많이 답할 것이다[1]. 그만큼 지도 앱은 스마트폰 시대의 중심에 있다[2].
지도 앱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만큼 지도 앱은 스마트폰 시대의 중심에 있다[2]. 지도는 10년 남짓한 기간 동안 빠르게 전자화되어[3] 웹을 기반으로 한 Web GIS(지리정보시스템)[4]를 거쳐 스마트폰 시대까지 치열한 경쟁 속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지도 앱은 많은 데이터와 디자인을 간소화[5]해야 하는 문제 말고도 기기별, 국가별, 지역별로 한계가 있다[6]. 2012년 아이폰5가 이례적으로 국내 내비게이션까지 구현하자 국내 지도도 잇따라 내비게이션이 구현되고, 최근 구글은 우리나라에 상세지도 공개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7].
조은정은 모바일 지도의 가장 큰 특징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조은정(2008)은 모바일 지도의 가장 큰 특징으로서 무선인터넷 환경을 꼽아 ‘이동성’과 ‘개인화’라는 고유 속성 및 실시간 정보를 받은 ‘즉시 접속성’과 ‘유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유동적 정보구조 디자인 유형에 따른 설계안을 제시하였다[10].
Yun-Jin Jung, Duk-Hwa Han, Min-Woo Kim, Hyung-Rai Park, Sin-Woo Kim, "Usability Evaluation of Naver App and Daum Map App", Korea HCI Convergence, pp.3-10, 2014.
A-Hum Jang, Hee-Hyun Kim, "A study on App design for Effective Information Convey", Korean Digital Design Conference, 2014
Eun-Jung Cho, "A study of Flux Information Architecture design in mobile map service", The Graduate of Kookmin University, pp.7-96, 2007
Jung-Jin Jang,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Checklist for Mobile Map Service", The Graduate of Kookmin University, pp.6-59, 2009
Woo-Suk Choi "A Study for the design of user experience to increase the usability of mobile map services, pp.11-51, 2010
Wang Dong, "Effective Maps app interface design, comparative study of China and South Korea", Th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pp.13-96, 2016
Ki Young Kim, "The user-centered design of military mobile maps", The 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1-19, No.51, 2008
Jeong Hwan Park, "An Approach of Map Making with Marker Based Augmented Reality Using 3 Dimensional Topographic Information", The Korean Cartogaraphic Association, pp.129-140, Vol.12 No.1, 2012
Tae-Hoon Yoo, "Generation Method of Depth Map based on Vanishing Line using Gabor Filter", Korea Convergence Society, pp.13-17, Vol.3 No.1, 2012
Joong-Soo Lim, Gyoo-Soo Chae, Min-Nyun Kim, Young-Ho Kim, "Analysis of DOP using Radio-navigation Transmitter", Korea Convergence Society, pp.7-12, Vol2 No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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