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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연구 -신한FAN 앱카드와 삼성 앱카드를 중심으로-
Usability Evaluation for Simple Payment Service Based on Mobile Application -Focused on Shinhan and Samsu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421 - 426  

이경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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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앱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차로 앱카드 간편결제 서비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2차로 앱카드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기능을 위주로 피터 모빌(Peter Morvile)의 허니콤 모델을 5가지 사용성 원칙으로 재구성하여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많은 부가기능보다는 앱카드 본연의 사용 목적과 주요기능에 충실하고, 사용자의 소비패턴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카드사들의 앱카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증대와 플랫폼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meant to derive what is needed to enhance the convenience and satisfaction of users of mobile credit card applications. For the first step, the current status of simple payment service using application has been identified and in-depth interview by reorganizing Peter Morvile's Honeyco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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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업계의 선두인 신한과 삼성의 앱카드 간편 결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고, 만족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대부분의 결제 서비스에서는 보안 위험성이 지각된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모바일 앱카드 사용자들은 보안에 대한 위험보다는 편리성이나 사용자들의 유용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15]한다고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한과 삼성의 앱카드 간편 결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표본은 스마트폰과 PC 등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20대 남, 여 신한 FAN 앱카드 사용자 2명, 삼성 앱카드 사용자 2명, 둘 다 이용하는 사용자 2명으로 총 6명의 사용자로, 2018년 5월 2일에서 5월 7일까지 6일 동안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신한과 삼성의 앱카드 간편 결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의 특성을 고려해 공통으로 수행할 수 있는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 측정을 위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하고 앱카드 애플리케이션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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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테크란 무엇인가? 핀테크란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은행송금, 개인금융자산 관리, 클라우드 펀딩, 모바일 결제 등과 같은 각종 기술이 적용된 금융 서비스를 지칭한다[5].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결제 플랫폼의 안정성이 개선되고, 본인 인증 절차가 간소화 및 다양화됨에 따라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1].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자 확산으로 인한 모바일 쇼핑몰 앱에서의 거래 일반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 인해 오프라인의 소비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가 이뤄지는 경우가 증가[2]하고 있어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향후 미래시장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2015년 8억7,400만 달러에서 2021년에는 228억 6300만 달러로 6년 만에 30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앱카드의 사용 방식과 그에 따른 기존 신용카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앱카드는 핀테크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카드사가 기존에 제공하던 실물 카드 서비스를 모바일기기를 통해 ‘앱카드’라는 이름으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6]. 신용카드, 체크 직불카드를 모바일 앱에 등록해 바코드나 QR코드 NFC(근거리무선통신) 등을 통해 온, 오프라인에서 결제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카드번호 대신 일회용 가상 번호를 사용하는 토큰(Token)방식을 사용해 기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식보다 향상된 편의 성과 보안성을 지닌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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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ITP. (2017). Trends and Implications of Domestic Easy Payment Services. Daejeon : IITP. 

  2. Y. H. Lee & I. O. Jeon. (2017).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ICT based O2O service on User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Use saf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157-169. 

  3. D. H. Kim & M. H. Kim. (2015). Design of Mixed Reality based Convergence Edutainment System using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03-109. 

  4. J. T. Yun. (2017). The Future of Credit Card FinTech.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9011 

  5. J. M Ryu, Y. M Seo, H.J Cho. (2017). A Study on Business Model of Fintech: Focus on the Business model canva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171-179. 

  6. S. A. Oh, J. H. Park. Korea Customer Agency. http://www.datarankings.com/blog/wp-content/uploads/2018/02/1.10_mobile simplepayment .pdf 

  7. TTA. (2016). :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http://terms.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 _seq104410-2 

  8. K. N. Lee. (2016). Credit card disappears and appcardappears. Newsway. http://www.newsway.kr/view.php?tp1&ud2016102008 560127222 

  9. INSIGHT. (2017). Analysis of the Behavior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 ml?codetopic&id445&page1 

  10. INSIGHT. (2017). Analysis of the Behavior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 http://www.koreanclick.com/english/insights/new sletter_view.html?codetopic&id445&page1 

  11. IITP. (2017). Trends and Implications of Domestic Easy Payment Services. Daejeon : IITP. 

  12. H. J. Song (2017). Appcard, evolving life plat form .Moneytoday.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112114542962890&outlink1&refhttps%3A%2F%2Fsearch.naver.com 

  13. Y. JIN. (2017). Shinhan FAN Named ' 2017 The Best Customer Value. Yonhapnews.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7/09/0200000000AKR20170709059300848.HTML?input1195ms 

  14. (2017). Samsung App card. Korean Standard Premium Brand Index. http://ks-pbi.ksa.or.kr/kspbi/5524/subview.do 

  15. I. S. Jeon (2015). Study on factors affe cting resistance to mobile payment service in Korea : focusing on mobile appcards, Master dissertion. Yensei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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