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치과위생사 이미지와 치위생직 진로 권유 의사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ist Images and Career Advice among High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7 no.2, 2017년, pp.108 - 115  

정경이 (호남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들의 치과위생사 이미지와 치위생직 진로 권유의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6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212명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치과위생사 이미지 전체 평균은 3.50점이었으며, 영역별로는 개인적 이미지(3.83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치과위생사 이미지 분석 결과, 치과위생사의 소개나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 최근 치과치료를 받은 경험이 1년 이내인 경우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 p<0.001). 치과위생사 이미지의 요인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직업적 이미지는 업무적 이미지(B=0.429)와 사회적 이미지(B=0.253)가 높을수록, 업무적 이미지는 직업적 이미지(B=0.328)와 개인적 이미지(B=0.510)가 높을수록, 개인적 이미지는 업무적 이미지(B=0.710)와 치과위생사에 대한 소개나 설명을 들은 경험(B=0.215)이 많을수록, 사회적 이미지는 직업적 이미지(B=0.392)가 높을수록 그리고 치과치료를 받은 경험이 1년 이내(B=0.158)일수록 치과위생사의 이미지가 높았다. 교사의 치위생직 권유 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사회적 이미지와 직업적 이미지 점수가 1점 증가할 때 권유 의사가 있을 가능성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직에 합당한 근무조건 및 환경 개선이 필요하고, 새로운 전문지식 및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ist images and career advice among high school teacher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12 high school teachers in Gwangju, South Korea. The questionnaire contained subject's general characteristics, im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들이 지각하는 직업에 대한 이미지나 신념, 가치관은 치위생직을 선택하려는 학생들의 진로상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와 치위생직 권유 의사를 조사하여 치과위생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고, 우수한 학생들이 치위생(학)과에 진학하도록 상담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치위생직에 관한 올바른 정보제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와 치위생직 권유 의사를 조사하여 치과위생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고, 우수한 학생들이 치위생(학)과에 진학하도록 상담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치위생직에 관한 올바른 정보제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진로 의논대상으로써의 현실적인 어려움은? 이와 같이 부모와 교사가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대학에는 다양한 전공학과가 있고 매년 입학전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부모가 이러한 정보를 모두 파악하고 상담해주기는 어렵다. 반면에 교사는 학생들의 성적, 소질, 적성과 대학 입학전형을 함께 고려하므로 진로상담 시 가장 실질적인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지란? 이미지는 개인이 가지는 주관적인 신념이나 생각이지만, 현실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므로13) 교사들이 지각하는 직업에 대한 이미지나 신념, 가치관은 치위생직을 선택하려는 학생들의 진로상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와 치위생직 권유 의사를 조사하여 치과위생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고, 우수한 학생들이 치위생(학)과에 진학하도록 상담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치위생직에 관한 올바른 정보제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하였다.
교사와 학생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그러나 교사와 학생은 치과위생사의 이미지 중 청결하고 단정하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항상 자신감이 있고 당당하다, 친절하다 등의 외향적인 성격이나 태도를 나타내는 개인적인 이미지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의 경우에는 간호사는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고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조직적으로 일 한다 등의 전문적인 이미지를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어14) 치과위생사와 차이를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Wyatt F: Occupational choice, an approach to a general theory. Am J Psychiatry 109: 314-315, 1952. 

  2. Alberts C, Mbalo NF, Ackermann CJ: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relevance of domains of identity formation: a south african cross-cultural study. J Youth Adolesc 32: 169-184, 2003. 

  3. Jeong KY: A study on the image for dental hygienists and career consideration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J Dent Hyg Sci 15: 689-695, 2015. 

  4. Small J, Mcclean M: Factors impacting on the choice of entrepreneurship as a career by Barbadian youth: a preliminary assessment. J East Caribb Stud 27: 30-54, 2002. 

  5. Lee YO: The actual condition for career preparation and career guidance of high school students. J Educ Dev 20: 59-81, 2004. 

  6. Kniveton BH: The influences and motivations on which students base their choice of career. Res Educ 72: 47-59, 2004. 

  7. Kang HS, Kim SJ, Kim YN, et al.: Dental hygieology. 6th ed. Komoonsa, Seoul, p.5, 2014. 

  8. Statistics Korea: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ystem (KOSIS), population projections for Korea: 2010-2060 (based on the 2010 census). Statistics Korea, Daejeon, 2011. 

  9. Kang JK, Kim KM: Study on the professional attitude and the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6: 263-269, 2006. 

  10. Park SS, Choo PK: A study on the awareness of dental patients about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0: 191-197, 2010. 

  11. Yoon HS, Kim JS, Lee MO, Kim HD: Trend in preference for dental hygienist image among health care workers. J Dent Hyg Sci 10: 211-218, 2010. 

  12. Cho SH: A study on the image of dental hygienis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2000. 

  13. Kim HJ, Kim HO: A study on image of the nurse. J Korean Acad Nurs Adm 7: 97-110, 2001. 

  14. Kang HY, Go MH, Yang JJ, Kim SM: Nurses' image perceived by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in Korea. Taehan Kanho Hakhoe Chi 33: 792-801, 2003. 

  15. Lee KY, Yoon MS, Ha MO: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mage of dental hygienist. J Korean Soc Dent Hyg 10: 831-839, 2010. 

  16. Hwang MY, Lee SM: A study of dental hygienists' image impressed on the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ongnam Health Coll 21: 117-125, 2003. 

  17. Kettinger Geiger JW, Davit JS: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in varied settings. Nurs Manag 19: 50-56, 58, 1988. 

  18. Kang BW: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the image of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6: 1-12, 2006. 

  19. Choi EM, Song YS, Lee SH: A study on dental hygienist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inhabitants in Seoul and Kyunggi-do. Kyung Bok Coll 8: 399-414,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