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및 간호전문직관과의 융복합적 관계
A Study of Convergence Relations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311 - 320  

이은선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 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전문직관 정립을 위한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 일개 대학에 재학중인 292명의 간호 대학생이었으며, 2015년 11월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 이미지(r=.821, p<.001), 전문직 자아개념(r=.701, p<.001)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사 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및 학년을 포함한 변수가 간호전문직관을 총 57.2% 설명하였다. 따라서,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시,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nd explore the plan of nursing education for the establishment of exemplary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A convenience sampl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전문직관이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형성되어 간호사가 되어서도 간호경력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3], 간호대학생에게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 간호 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사 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간호전문직관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문직 자아개념,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간호 전문직관 정립을 위한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 전문직 자아 개념, 간호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5년 11월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전문직 자아개념,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심어주기 위한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 및 전문직 자아개념 및 간호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느낌과 견해를 말하며[12], 전문직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13].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자아개념이 부정적일 경우와 높을경우 각각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자아개념을 간호사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견해가 긍정적일 때에 생겨나며, 부정적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역할 수행에 필수적인 요인인 독립성을 방해할 수 있지만[14],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은 간호사는 자존감 및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도 향상되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12]. 따라서 간호의 미래는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는 간호사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람직한 간호사의 이미지 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간호학생에게 일어날 악영향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간호사의 이미지 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간호사의 이미지는 아직도 백의의 천사이며, 의사에게 종속되어 있고, 인간적인 감성과 마음 씀이 없이 기술적인 일을 수행하는 등의 정형화된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어[10], 간호사들이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간호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특히 간호학생의 경우 자신의 간호가치관이나 전문직관이 확고히 다져지기도 전에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면 전문직관 형성에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D. Weis, M. J. Schank, "Professional values : key to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Professional Nursing, Vol. 18, No. 5, pp. 271-275, 2002. 

  2. M. Takase, E. Kershaw, L. Burt, "Does public image of nurses matter?",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18, No. 4, pp. 196-205, 2002. 

  3. Y. M. Kwon, E. J. Yeun,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3, No. 3, pp. 285-292, 2007. 

  4. E. H. Kim,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4, No. 1, pp. 532-541, 2016 

  5. M. H. Nam, Y, Y. C.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better life index, nursing performance and intents to leave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9, pp. 417-427, 2012. 

  6. K. Leduc, A. M. Kotzer,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 using", Education Research, Vol.30, No. 5, pp. 279-284, 2009, 

  7.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62-71, 2011. 

  8.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9. K. O. Lee, H. j. Chae,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55-365, 2016. 

  10. T. M. Nauderer, M. A. D. Lima, "Nurse's image: Review of the literature", Revista Brasileira de Enfermagem, Vol. 58, No. 1, pp. 74-77, 2005. 

  11. M. Y. Park, S. Y. Kim,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6, No. 1, pp. 23-35, 2000. 

  12. D. Arthur, "The develop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1990. 

  13. S. I. Park, E. H. Seo, "Effects of nurses Newspaper In Education (NIE) on self efficacy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8, No. 2, pp. 179-187, 2012. 

  14. W. H. Seo, "Nursing college students'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Master's thesis, Kyungpook university. 2006. 

  15. Y. H. Kwon, O. G. Kwag, "Effects of a ready planned small group collaboration learning program through MBTI on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eer matur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6, No. 2, pp. 229-238, 2010. 

  16. J. A. Lee,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0, No. 3, pp. 325-334, 2004. 

  17. J. A. Seong, E. Y. Yeom, Y. S. Do,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798-809, 2014. 

  18.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20, No. 4, pp. 548-557, 2014. 

  19. M. K. Joo, G. Y. Shin, "Nursing image and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College",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8, No. 3, pp. 510-521, 2012. 

  20. Y. S. Ham, H. S. Kim, I. S. Cho, J. Y. Lim,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7, No. 3, pp. 536-544. 2011. 

  21. K. J. Kang, Y. S. Jeong, H. M. Seo, M. S. Park, M. Yu, Y. R. Chae et 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ism in male and female student nurses", The Journal of Ko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491-501, 2014. 

  22. K. M. Lim, E. J. Jo,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56-566, 2016. 

  23. H. J. Gu, O. S. Lee,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356-7366, 2015. 

  24.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349-358, 2016. 

  25. E. K. Lee, O. H. Kim, " Comparison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by gend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4, pp. 2135-2148, 2013. 

  26. J. J. Yang,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1), pp. 64-72, 2003. 

  27. H. C. Noh, K. Y. Sohng,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1, pp. 94-100, 1996. 

  28. F. Dagneais, A. I. Meleis, "Professionalism, work ethic, and empathy in nursing: The nurse self-description form",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4, No. 4, pp. 407-422, 1982. 

  29. F. S. Oh, H. Y. Lee, K. S. Choi, M. S. Ko, S. J. Lee, I. J. Kim, "A study of evaluating nursing education", Korean Accreditaion Board of Nursing Report, Unpublished manuscript, 2007. 

  30. J. Y. Ha, "Image of Nurses and Career Identity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Nursing Science, Vol. 24, No. 2, pp. 23-30, 2012. 

  31. J. Choi, N. S. Ha,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5, No. 1, pp. 54-63, 2009. 

  32. S. H. Lee, J. A. Kim, "Image of nurse and it'sl Determinants among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1, pp. 52-62, 2006. 

  33. P. A. Pearcey, B. E. Elliott, "Student impressions of clinical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4(5), 382-387, 2004. 

  34. M. S. Park, M. H. Lee, J. A.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29, No. 2, pp. 111-123, 2011. 

  35. M. H. Park, J. J. Yang, "A study on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8, No. 1, pp. 107-121, 2002. 

  36. J. S. Kim, "A study on professional self 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4, pp. 1991-2001, 2011. 

  37. H. Y. Lee, Y. J. Kim, H. S. Kang, J. Lee, X. Fan, M. Ling, Q. Yuan, "Comparison of Critical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Research, Vol. 13, No. 2, pp. 179-186, 2007. 

  38. E. J. Yeun, Y. M. Kown, &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 1091-1100, 2005. 

  39. J. W. K. Geiger, J. S. Davit,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in varied settings", Nurs Manag, Vol, 19. pp. 50-58,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