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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Nursing Image, Job Value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31 - 38  

장영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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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신입생 306명이며,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정도는 4.12점, 직업가치관은 3.12점, 간호전문직관은 3.98점이었다. 간호전문직관은 직업가치관, 간호사 이미지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는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었고, 전체 설명력은 69%이었다. 따라서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사 이미지를 높이는 제도적인 교육과 전략이 필요하며 간호사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job value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7 to May 14, 2018 for 306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The average degree of nursing image at 4.1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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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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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형성과 간호전문직관 및 직업가치관 확립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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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이에 신입생들에게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직업 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6].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견해와 그 역할에 대한 직업적 견해로 정의되고, 이는 간호에 대한 소명, 가치관과 신념을 말한다[1].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조직 몰입도를 높여[7] 이직이나 소진을 감소시킨다[8].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이 중요한 이유는?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견해와 그 역할에 대한 직업적 견해로 정의되고, 이는 간호에 대한 소명, 가치관과 신념을 말한다[1].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조직 몰입도를 높여[7] 이직이나 소진을 감소시킨다[8]. 또한 긍정적이고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는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다른 전문의료인들과 조화를 이루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간호사의 위상을 높일 수 있게 하므로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5].
간호사 이미지 현황은?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사가 간호에 대해 가지는 신념, 가치, 생각, 관념 등의 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이다[9]. 사회적으로 취업의 용이성과 직업의 안정성 등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나[5], 여전히 간호사는 자율성과 독자성이 부족한 역할 수행과 노력에 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고 있다[10]. 간호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간호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정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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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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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im, K. M., & Jo, E. J.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 10.5762/KAIS.2016.17.4.556 

  3. Lim, K. M., Kim, H. Y., & Park, G. J. (2017).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23-431. doi:10.5762/KAIS.2017.18.10.423 

  4.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f career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isng, 13(4), 38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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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Gu, H. J., & Lee, O. S. (2015).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356-7366. doi : 10.5762/KAIS.2015.16.11.7356 

  7. Hwang, J. I., Lou, F., Han, S. S., Cao, F., Kim, W. O., & Li, P. (2009). Professionalism: the major factor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among Korean and Chinese nurs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6(3), 313-318. doi : 10.1111/j.1466-7657.2009.00710.x 

  8. Han, S. S., Kim, M. H., & Yung,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doi : 10.5977/JKASNE.2008.14.1.073 

  9. Yun, E. J. (1995). A study on professional nursing image of nursing unit manager: Q-methodology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0. Jeong, H. S., & Yoo, Y. S. (2010). Image of nurses 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d image determina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4(1), 29-38. doi : 10.5932/JKPHN.2010.24.1.029 

  11.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6-544. doi : 10.5977/JKASNE.2011.17.3.536 

  12. Hwang, M. A., (2000) A study on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sense of value in occupation. Unpublished master degree, Kangwon University, Kangwon. 

  13. Kim, J. K. (2016). Subjectivity of Job Values among th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34,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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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doi : 10.4040/jkan.2005.35.6.1091 

  18. Han, S. S., Kim, M. H., & Yung,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19. Kim, S. D. (2012). Changes in the Image of Nursing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after History & Philosophy of Nursing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3), 301-309. 

  20. Nam, M. H., & Lee, M. R. (2016).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practice, self-esteem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2(4), 527. doi : 10.5977/jkasne.2016.22.4.527 

  21. Yoon, H. K., Choi, J., Lee, E. Y., Lee, H., & Park, M. (2013). Effects of decision making competency, nursing professionalism, and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mpulse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5), 658-667. doi : 10.11111/jkana.2013.19.5.658 

  22. Kim, H. Y. (2015). Comparison of Major Satisfaction and Work Value between Nursing Students by the Grad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1), 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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