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신입생 306명이며,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정도는 4.12점, 직업가치관은 3.12점, 간호전문직관은 3.98점이었다. 간호전문직관은 직업가치관, 간호사 이미지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는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었고, 전체 설명력은 69%이었다. 따라서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사 이미지를 높이는 제도적인 교육과 전략이 필요하며 간호사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신입생 306명이며,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정도는 4.12점, 직업가치관은 3.12점, 간호전문직관은 3.98점이었다. 간호전문직관은 직업가치관, 간호사 이미지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는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었고, 전체 설명력은 69%이었다. 따라서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사 이미지를 높이는 제도적인 교육과 전략이 필요하며 간호사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job value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7 to May 14, 2018 for 306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The average degree of nursing image at 4.12...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job value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7 to May 14, 2018 for 306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The average degree of nursing image at 4.12, job value score of 3.12, and nursing professionalism score of 3.98. Nursing professionalism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nursing image(r=.823, p<.001) and job value(r=.492, p<.001). The significant variables explaining nursing image(${\beta}=.760$, p=.000) and job value(${\beta}=.134$, p=.000) These factors explained 69% of nursing professionalism. It is necessary to provide education that consider the nursing image, job value of nursing students to help them establish an acceptable view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job value on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7 to May 14, 2018 for 306 first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The average degree of nursing image at 4.12, job value score of 3.12, and nursing professionalism score of 3.98. Nursing professionalism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nursing image(r=.823, p<.001) and job value(r=.492, p<.001). The significant variables explaining nursing image(${\beta}=.760$, p=.000) and job value(${\beta}=.134$, p=.000) These factors explained 69% of nursing professionalism. It is necessary to provide education that consider the nursing image, job value of nursing students to help them establish an acceptable view of nursing professiona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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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주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형성과 간호전문직관 및 직업가치관 확립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 데이터
소요시간은 약 15분 정도였고 설문이 끝난 후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3.1.7 program을 이용하여, 효과크기.20, 검정력 .85, 유의수준 0.05로 계산한 결과 필요한 최소 대상자 수는 총 182명이었으나, 전체 학년이 아닌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연구이므로 불성실하게 응답한 6명을 제외하고 신입생 전원 3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신입생 306명의 학생으로 본 연구에 목적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여,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대상자이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신입생 306명의 학생으로 본 연구에 목적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여,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대상자이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8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간 수집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D 대학교로부터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2018-003-005)의 심사를 거쳐 승인된 내용에 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간호전문직관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 진단은 다중공정성, 잔차를 진단한 결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하였고,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평균과 평균평점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로,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은 다중회귀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하였고, 대상자의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평균과 평균평점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 정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로,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은 다중회귀분석하였다.
이론/모형
Doo와 Kim[16]이 Q 방법론을 통해 제시한 총 28개의 Q표본 진술문으로 구성된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 진술 24문항과 부정적 진술 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부정적 진술문항은 역코딩 처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가치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Doo와 Kim[14]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 =.
Yang[14]이 개발하고, Lee 등[15]이 수정ㆍ보완한 것으로 전통적 이미지(12문항), 사회적 이미지(6문항), 전문적 이미지(6문항), 개인적 이미지(3문항)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총 27개 문항의 5점 척도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부정적 문항은 역코딩하였다.
Yeun 등[17]이 개발한 도구를 Han 등[18]이 요인분석을 통해 18문항으로 축소한 도구로 전문직 자아 개념(6문항), 사회적 인식(5문항), 간호의 전문성(3문항), 간호계의 역할(2문항), 간호의 독창성(2문항)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5점 척도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부정적 문항은 역코딩하였다.
성능/효과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r=.823, p<.001).
71점 보다는 높은 수준이었다. 간호사 이미지의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전문적 이미지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통적 이미지, 개인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Ham 등[11]의 연구, Gu 등[6]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였다.
98점이었다. 간호전문직관에 간호사 이미지와 직업가치관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특히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요인은 간호사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69%이었다.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사 이미지 정도는 평균 평점이 4.12점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같은 도구를 사용한 Gu 등[6]의 연구에서의 4.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정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직업가치관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으로, 그중 간호사 이미지가 가장 설명력이 높았고 전체 설명력은 69%였다. 이러한 결과는 Lim 등[3]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졸업 학년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을 연구한 Ham 등[11]의 연구에서 간호사 이미지가 간호전문직관에 높은 영향력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사 이미지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개지역의 1개 대학 간호학과 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 직업가치관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전문직관과 직업가치관을 연구한 것이 없어 직접적인 비교에 어려움이 있었다.
001). 즉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신입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 이미지, 직업가치관 정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직업가치관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남자간호학생의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 정도가 높았다고 한 Lim 등[3]의 연구,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간호전문직관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연구한 Sung 등[5]의 연구, 졸업 학년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관에 간호사 이미지가 유의한 영향요인임을 보고한 Ham 등[11]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결과로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340.52, p<.001), 모형의 설명력은 69%이었다.
회귀분석 결과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사 이미지(β=.76, p=.000), 직업가치관(β=.13, p=.000) 순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개지역의 1개 대학 간호학과 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직업가치관과 간호전문직관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는 추후 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사 이미지와 직업가치관이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개지역의 1개 대학 간호학과 신입생을 연구대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직업가치관과 간호전문직관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는 추후 연구를 제안한다.
이상으로 간호학과 신입생의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간호사 이미지를 키우기 위해 전통적, 사회적 이미지를 함께 키워나가야 할 것이며, 직업가치관을 키우기 위해 비정규프로그램 등을 개발, 적용하여 간호사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간호전문직관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 또한 대학을 갓 입학한 신입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만족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뿐 아니라 다양한 접근을 통해 간호전문직관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이에 신입생들에게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직업 가치관 및 간호전문직관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6].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견해와 그 역할에 대한 직업적 견해로 정의되고, 이는 간호에 대한 소명, 가치관과 신념을 말한다[1].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조직 몰입도를 높여[7] 이직이나 소진을 감소시킨다[8].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이 중요한 이유는?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에 대한 견해와 그 역할에 대한 직업적 견해로 정의되고, 이는 간호에 대한 소명, 가치관과 신념을 말한다[1].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업무 수행능력과 조직 몰입도를 높여[7] 이직이나 소진을 감소시킨다[8]. 또한 긍정적이고 확고한 간호전문직관을 가진 간호사는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다른 전문의료인들과 조화를 이루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간호사의 위상을 높일 수 있게 하므로 간호전문직관의 확립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5].
간호사 이미지 현황은?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사가 간호에 대해 가지는 신념, 가치, 생각, 관념 등의 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이다[9]. 사회적으로 취업의 용이성과 직업의 안정성 등으로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나[5], 여전히 간호사는 자율성과 독자성이 부족한 역할 수행과 노력에 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고 있다[10]. 간호학생이 간호사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간호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정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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