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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연구
A Study on the direction of Media Literacy education based on the development of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149 - 155  

박희현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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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차세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목표 설정과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연계하여 총 4단계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 미디어 접근역량 강화를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습득 단계. 두 번째, 창의적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 단계. 세 번째, 비판적 이해력 함양을 위한 결과물 발표 및 토론 단계. 네 번째, 사회적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적 공유 단계이다.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을 위해 한서대학교 애니메이션 여름 캠프를 위한 교육 모형으로 제작되어 충청도 지역 79명의 중학생에게 교육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분석 능력이 향상되었고 능동적인 참여자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향후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the method of 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 based on animation production for the 21 century student. A total of four stages of educational programs were constructed by linking the media literacy education goals and the animation production process th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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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목표와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연계한 연구 결과 1) 미디어 접근역량 강화를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습득 단계, 2) 창의적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 단계, 3) 비판적 이해력 함양을 위한 결과물 발표 및 토론 단계, 4) 사회적 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적 공유 단계, 총 4단계의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 2016년 8월 한서 만화 애니메이션 캠프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 모델로 개발하여 총 79명의 충청도 지역 중학생들에게 교육되었다.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높은 미디어 이용도에 비해 미디어를 이해하고 메시지를 분석하며 자신의 정보로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어서[2]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과거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태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창작이 중심이 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목적을 두어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첫 번째 단계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제작 도구를 습득하며 디지털 기기 및 프로그램에 익숙해지는 과정으로서 미디어 접근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두 번째 단계는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제작 3단계에 맞게 기획부터 후반 작업까지 직접 주도하여 결과물을 제작하는 과정으로서 창의적 제작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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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는 어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가?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창작을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과거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수용력과 비평력에만 초점을 두었지만, 디지털 미디어가 발달한 최근에는 비평과 분석에 초점을 둔 교육보다 창작이 중심이 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9]. 애니메이션 분야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미디어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장르이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활용 영역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애니메이션 창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은 더욱 의미가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어떤 용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졌는가? 미디어 리터러시란 문자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정의하던 ‘리터러시(Literacy)’가 ‘미디어(Media)’라는 용어와 합성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다. 이 용어는 언어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리터러시를 문자를 읽고 쓰는 차원을 넘어서 우리가 우리의 문화와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의 더 넓은 견지에서 정의하는 것이다[3].
애니메이션은 어떤 활동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는가?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 애니마(anima) 즉, ‘영혼’과 ‘살아나게 하다’라는 의미의 애니마투스(animatus)에서 비롯되었다[6]. 즉 생명이 없는 특정한 사물이나 이미지를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인위적인 운동성을 부여하는 총체적인 활동을 지시한다고 볼 수 있다[7]. 애니메이션은 이미 영화와 TV라는 미디어를 넘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환경은 물론 게임 등의 가상적 시각 경험, 미디어 파사드 등과 같은 도시의 경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연결되어[8], 우리 사회 문화 전반에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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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o42467 

  2. Seung-Soo Shin, Jung-In Kim, Jeong-Jin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3. Craggs, C. E. Media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New Fetter Lane, London Routledge, 1992 

  4. Eun Jin K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Media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5, No. 6, pp.69-87, 2004 

  5. Young-Ae Jung,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15-20, 2011 

  6. In Jae Lee, "The History of Computer Graphics", Communication Books pp.38, 2013 

  7. Yoo Shin Park, "Animation Education as VCAE in the Digital Age" Catoon & Animation Studies, 2014. 06, pp.47-51, 2014 

  8. Eun Jin K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Media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5, No. 6, p.72,, 2004 

  9.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127, 2009 

  10.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254, 2009 

  11.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p.82-83, 2015 

  12. http://gwyn.tistory.com/2 

  13. https://cgi.tutsplus.com/articles/step-by-step-how-to-make-an-animated-movie--cg-3257 

  14. Buckingham, D.,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Cambridge, UK, 2003 

  15.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105, 2015 

  16.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245, 2009 

  17.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86, 2015 

  18. Hee-Sun Woo, Mi-Ryeong Yeom, Doo-Yong Jung,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43-48, 2016. 

  19.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87, 2015 

  20. Yoo Shin Park, "Animation Education as VCAE in the Digital Age" Catoon & Animation Studies, 2014. 06, p.4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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