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149 - 155
박희현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the method of media literacy education program based on animation production for the 21 century student. A total of four stages of educational programs were constructed by linking the media literacy education goals and the animation production process th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에는 어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가? |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창작을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과거의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수용력과 비평력에만 초점을 두었지만, 디지털 미디어가 발달한 최근에는 비평과 분석에 초점을 둔 교육보다 창작이 중심이 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9]. 애니메이션 분야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미디어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장르이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활용 영역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애니메이션 창작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은 더욱 의미가 있다. | |
미디어 리터러시는 어떤 용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졌는가? | 미디어 리터러시란 문자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정의하던 ‘리터러시(Literacy)’가 ‘미디어(Media)’라는 용어와 합성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다. 이 용어는 언어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리터러시를 문자를 읽고 쓰는 차원을 넘어서 우리가 우리의 문화와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의 더 넓은 견지에서 정의하는 것이다[3]. | |
애니메이션은 어떤 활동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는가? |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 애니마(anima) 즉, ‘영혼’과 ‘살아나게 하다’라는 의미의 애니마투스(animatus)에서 비롯되었다[6]. 즉 생명이 없는 특정한 사물이나 이미지를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인위적인 운동성을 부여하는 총체적인 활동을 지시한다고 볼 수 있다[7]. 애니메이션은 이미 영화와 TV라는 미디어를 넘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환경은 물론 게임 등의 가상적 시각 경험, 미디어 파사드 등과 같은 도시의 경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연결되어[8], 우리 사회 문화 전반에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o42467
Craggs, C. E. Media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New Fetter Lane, London Routledge, 1992
Eun Jin K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Media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5, No. 6, pp.69-87, 2004
Young-Ae Jung,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1, pp. 15-20, 2011
In Jae Lee, "The History of Computer Graphics", Communication Books pp.38, 2013
Yoo Shin Park, "Animation Education as VCAE in the Digital Age" Catoon & Animation Studies, 2014. 06, pp.47-51, 2014
Eun Jin Kang, "Development and Effects of Media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5, No. 6, p.72,, 2004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127, 2009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254, 2009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p.82-83, 2015
http://gwyn.tistory.com/2
https://cgi.tutsplus.com/articles/step-by-step-how-to-make-an-animated-movie--cg-3257
Buckingham, D.,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Cambridge, UK, 2003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105, 2015
Yang Eun Kim, Media Literacy Communication Books, p.245, 2009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86, 2015
Hee-Sun Woo, Mi-Ryeong Yeom, Doo-Yong Jung,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43-48, 2016.
Amie Kim, Understanding of Media Literacy Education, Communication Books, p.87, 2015
Yoo Shin Park, "Animation Education as VCAE in the Digital Age" Catoon & Animation Studies, 2014. 06, p.47,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