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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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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에어비앤비, 카카오택시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유형의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국내외에서 등장하고 있다.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현장성을 결합하는 O2O 서비스는 모바일, 사물인터넷, 핀테크, 빅데이터 등 ICT 기술 발전에 힘입어 관련 시장 규모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 사례 및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O2O 서비스 및 산업 활성화와 관련된 이슈들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O2O 산업과 관련한 법제도 규제 현황,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와의 이해관계 충돌 문제, O2O 서비스 지원 기술 인프라 현황, O2O 서비스 부작용 또는 역기능 등의 쟁점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현황 및 이슈 분석에 기초하여, 최종적으로 O2O 산업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이러한 정책방향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어 미국, 중국 등 O2O 산업 선도국가와의 격차를 해소하고, 국내 O2O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riety of O2O (Online to Offline) services such as Uber, Airbnb, and KakaoTaxi that create new values by connecting offline and online have emerged in the world. O2O services support the convenience of online services and the real-life capability of offline services simultaneously. Thanks 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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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부가가가치 O2O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인프라는 단순 아이디어 및 구현 기반의 O2O 서비스를 넘어 시스템 구현, 응용 및 운영 전반에 걸친 고급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고도화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부가가치 O2O 서비스를 위한 기술 인프라의 주요 기능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 산업 발전과 관련한 쟁점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내 O2O 서비스 유형 및 관련 사례 현황을 제시하였으며, O2O 산업 법제도 현황,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와의 이해관계 충돌 등 국내 O2O 기업이 직면한 이슈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의 정착과 관련 기업들의 성공과 관련한 쟁점을 분석하고,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 유형 및 관련 사례 현황을 조사하고 정리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O2O 관련 법제도 현황,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와의 이해관계 충돌, O2O 서비스 지원 기술 인프라 현황, O2O 서비스 부작용 및 역기능 등의 이슈를 정리하였다.
  • 제2장에서는 국내 O2O 서비스 유형 및 관련 사례 현황을 조사하고 정리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O2O 관련 법제도 현황,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와의 이해관계 충돌, O2O 서비스 지원 기술 인프라 현황, O2O 서비스 부작용 및 역기능 등의 이슈를 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O2O 산업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미국, 중국 등 O2O 산업 선도국가와의 격차를 해소하고, 국내 O2O 산업 경쟁력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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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 서비스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O2O 서비스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와 ‘상거래 사업확장’으로 크게 구분된다[5, 8]. 그 중에서 본 연구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다.
네거티브 규제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새로운 O2O 사업이 등장할 때마다 새로운 법규를 마련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다. 네거티브 규제란 ‘원칙적 허용, 예외 금지’ 방식의 규제를 의미하며, 어떤 행위를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금지되는 행위만을 예외적으로 규정하는 방식이다.
O2O는 무엇인가? 온․오프라인 채널 단절을 극복하고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현장성을 결합하는 O2O는 모바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기술 발전에 힘입어 국내외 관련 시장 규모도 성장하고 있다[8]. KT경제경영연구소에 의하면 국내 O2O 시장은 향후 320조 원까지 성장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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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en, Y.-C., Hsieh, H.-C., and Lin, H. C., "Improved Precision Recommendation Scheme by BPNN Algorithm in O2O Commerce," Proceedings of 2013 IEE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Business Engineering (ICEBE), pp. 324-328, 2013. 

  2. Chi, Y., Kang, M., Han, K. and Choi, J., "A Study on the Discontinuance Intention on O2O Commerce: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User Resis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207-218, 2016. 

  3. Du, Y. and Tang, 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2O E-Commerce Platform of China from the Perspective of Offline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 5, No. 4, pp. 308-312, 2014. 

  4. Jang, J. and Moon, B., "Two Faces of O2O Services: Innovation and Limitation," LG Business Insight, 2015. 

  5. Kang, D., "Domestic O2O Platforms that Grow Rapidly," Industrial Internet Issue Report, 2015. 

  6. Kang, M., Gao, Y., Wang, T. and Wang, M., "The Role of Switching Costs in O2O Platform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Vol. 9, No. 3, pp. 135-150, 2015. 

  7. Kim, D. and Jeong, H. S., "Factors which Influence Customers' Intention to Switch from Call-Based Driver-for-hire Services to App-Based Driver-for-hire Services Based on Online to Offline (O2O) Business Model: Focusing on Kakao Driver servic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3, pp. 51-78, 2016. 

  8. Kim, J., Kwon, H., and Kim, D., "Industry Trends and Challenges in On-Demand Services in South Korea," ICIC Express Letters Part B: Applications, Vol. 7, No. 9, pp. 1933-1938, 2016. 

  9. Oh, Y. and Kim, D.,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E-Business Model for Online Shoes Shopping using Smartphonebased 3D Scanning Technology," ICIC Express Letters, Vol. 10, No. 3, pp. 643-648, 2016. 

  10. Tsai, T.-M., Yang, P.-C., and Wang, W.-N., "Pilot Study toward Realizing Social Effect in O2O Commerce Services," LNCS, Vol. 8238, pp. 268-27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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