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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지역 치위생과 학생들의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과 태도
Knowledge and attitud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2, 2011년, pp.223 - 232  

최혜정 (수원여자대학 치위생과) ,  전수경 (수원여자대학 치위생과) ,  유은미 (극동정보대학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o provide basic data for preparing effective CPR guideline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 Second-year dental hygiene students in the classes of 5 colleges in Seoul and Gyeonggi-Do from May, 2010 to September, 2010 were enrolled in this study. The subj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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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정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심폐소생술 교과목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경험유무에 따른 지식 및 태도 정도를 파악하여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심폐소생술 교과목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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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심폐소생술지침과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1. 심폐소생술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서는 심폐소생술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심폐소생술 교육경험이 없는 학생은 52.2%,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81.4%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1). 2. 심폐소생술 지식정도에서 교육경험이 없는 학생은 평균 3.57점,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 평균 6.10점으로 높았으며, 의식확인 방법이나 호흡확인방법에 대한 지식에서는 특히 정답률의 차이가 컸으며, 모든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답률에 차이가 있었다(p<0.001). 3. 심폐소생술의 태도에서 주변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한다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겠는가에 대한 응답으로는 교육경험이 없는 학생은 64.6%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86.6%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5). 4. 교육의 적절한 시기에서는 교육경험이 없는 학생은 고등학교 36.3%, 대학교 27.4%순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초등학교 38.1%, 고등학교 26.9%로 나타났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01).
질병발생의 유형 및 사고에 의한 사망원인이 달라지게 된 이유는? 국민소득수준의 향상과 물질문명의 발달, 그리고 생활양식이나 문화양상이 변하게 되면서 이에 따른 질병발생의 유형 및 사고에 의한 사망원인도 달라지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예가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심정지와 외상으로 심정지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병인은 관상동맥질환이며, 외상의 경우는 사고 부상과 교통사고 등으로 분석되고 있다1).
심정지 발생을 처음 목격한 사람이 즉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때 환자의 생존율 차이는? 응급상황에서의 심정지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심정지후 4~6분이 경과하면 치명적인 뇌손상이 일어나므로 환자발생 현장에서 목격자에 의한 조기 심폐소생술의 시행 여부가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3). 즉, 심정지 발생을 처음 목격한 사람이 즉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보다 환자의 생존율은 2~3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따라서 환자에게 증상이 나타날 때 곧바로 심폐소생술등의 응급처치를 해준다면 환자가 사망할 확률은 매우 낮아질 것이며 전문 인명 구조술을 실시할 수 없는 일반인이라 할지라도 즉각적이고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준다면 병원 전단계의 심폐정지환자의 소생 및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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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혜란. 보건계열과 비보건계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지도. 한국응급구조학회 논문집 2000;4(4):35. 

  2. 박희진. 광주, 전남의 119 구급활동에 관한 통계적 고찰. 서강정보대학논문집 1995;14:463-477. 

  3. 공지영. 심폐소생술 교육 후 일반인의 의지, 태도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인천:가천의과대학교 대학원;2006. 

  4. Gallagher EJ, Lombard G, Gennis P. Effectiveness of bystander and survival following out of hospital cardio arrest. Am J Med 1995;274:1922-1925. 

  5. Thomston RG, Hallstrom AP, Cobb LA. Bystander initia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management of ventricular fibrillation. Ann Intern Med 1979;90:737-740. 

  6. 이정순. 병원 간호사의 심폐소생술과 재세동기 현황 조사[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6. 

  7. 박대성, 윤영현, 김정술.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효과. 치위생과학회지 2008;8(4):381-386. 

  8. 이문희. 심폐소생술 교육이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광주:전남대학교 대학원;2005. 

  9. Eisenburger P, Safar P. Life supporting first aid training of the public-review and recommendations. Resuscitation 1999;41:3-18. 

  10. 김경미. 고등학생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수준 및 교육실태[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7. 

  11. 엄동춘, 전명희, 황지영, 최지예.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일부 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간호학회지 2008;14(1):141. 

  12. 한정석, 고일선, 강규숙, 문성미, 김선희. 간호학생에게 실시한 심폐소생술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999;6(2):493-506. 

  13. Lam KK, Chan TF, Chan HK, et al. Teachin atient Relatives and citizens to perform Adult Resuscitation: a Two-Year Report.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2000;8:48-49. 

  14. 권용선.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효과 비교[석사학위논문]. 울산:울산대학교 대학원;2005. 

  15. 김희정.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기본심폐소생술 교육 효과 및 지속성[석사학위논문]. 공주:공주대학교 대학원;2008. 

  16. 송은영. 서울시내 중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 교육경험 및 태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울산: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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