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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 관광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문화재활용 만족도 비교연구 - 중국 대명궁과 병마용을 중심으로 -
The Market Segmentation Study in Accordance with Cultural Heritage Tourists' Motivation and A Comparative study of Satisfaction toward Cultural Heritage Utilization - Focused on The Daming Palace and The Terra Cotta Warriors in China -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4, 2017년, pp.144 - 164  

팽수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  교만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  곽홍하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 ,  정강환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컨벤션학과) ,  김주호 (배재대학교 관광이벤트컨벤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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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문화유산관광지 대명궁과 병마용을 방문한 중국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동기를 분석하였고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대명궁과 병마용의 문화재활용 만족도 차이를 조사하였다. 관광동기 요인분석에 대한 측정변수로 사용된 14개의 문항에 대하여 요인분석 검증과 '체험성, 문화매료성, 여가신기성, 사교성' 등 총 4개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 도출된 4개의 방문동기요인은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결국 2개의 군집(문화체험동기집단, 여가사교동기집단)을 지정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라 문화유산관광객은 관광지에 대한 문화체험성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문화유산관광지 문화체험성에 대해 투입한 노력이 필요하다. 대명궁과 병마용의 문화재활용 만족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22개의 측정항목에 대해 T-test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문화재의 보존, 복원상태, 사실성, 유형문화유산 가치, 문화재에 관련 체험프로그램, 해설서비스, 안내문, 휴게시설, 기념품의 상징성, 입장료, 주변 식당과 숙박시설은 문화재활용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화유산관광지의 관리자들이 문화재를 잘 보존하고 편의시설과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방문객들이 문화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에 더욱 중점을 두어 방문경험에서 교육적인 효과를 얻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 때 문화재활용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ourism motivation of Chinese tourists visiting Daming Palace and Terra Cotta Warriors and to study market segmentation according to the motivation. As well as to research the difference of satisfaction toward cultural heritage utilization between Daming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네스코가 분류한 유산의 종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러나 문화유산이 관광이라는 행위와결합되어 상품화될 때는 그 개념적 범위는 훨씬 넓어졌다(한숙영․김사헌, 2007[11]; 호지, 2011[12]). 유네스코 (UNESCO)는 유산을 인간에 의해 만들어져 전해 내려오는 풍습, 철학, 가치, 민속, 문학 등의 문화유산(cultural heritage)과 산, 바다, 동식물, 자연 공원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유산(natural heritage). 그리고 자연유산에 인간의 손길이 가해진 복합유산(mixed heritage)으로 분류하고 있다. 건조물유산은 역사적 건물이나 구조물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종종 문화유산의 한 형태로 간주되기도 한다(Nuryanti, 1996)[7].
서안은 기원전 11세기에서 서기 10세기까지 어떤 역할을 했는가? 서안은 산시 성의 성도이며 아테네, 로마, 카이로와 함께 세계 4대 고도(古都)로 꼽히는 역사도시로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도시 중 하나이다. 기원전 11세기부터 서기 10세기까지 13개의 왕조나 정권이 도읍으로 정하여 중국에서 가장 많은 왕조의 수도였던 곳이며 과거 동·서양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었다. 기원전 11세기 전한(前漢)의 수도였던 장안성(長安城)이 유래되어 서안의 옛 이름은 장안(長安)이라불리웠고 현재 이름인 서안은 명대(明代 : 1368~1644) 이후에 정해졌다.
유산이란? 유산(heritage)이란 “현재에 사용하는 과거의 것"(Wall, 2003)[6]으로, 유산은 크게 문화, 자연 그리고 건조물 유산으로 나눌 수 있다. 문화유산은 역사적, 건축학적 유적, 박물관에 진열된 유물, 철학-전통-예술과 같은 무형적 자산, 문화적 축제, 삶의 독특한 양식, 그리고 문헌이나 민속에서 표현된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고, 자연유산은 경관, 국립공원, 산, 강 그리고 동식물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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