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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 비교 연구
Study on the differences in the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s between Koreans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275 - 282  

이주란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  김상수 (용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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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력이 큰 중국 뷰티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과는 다른 중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 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였다. 중국인 162명과 한국인 111명으로부터 각각 설문 응답을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중국인이나 한국인 모두 뷰티샵 선택 속성 중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나, 나머지 속성들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적 속성 및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는 중국인과 한국인 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치열한 뷰티 시장의 경쟁에서 각국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품질 높은 뷰티샵을 창업 및 운영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in the high-potential Chinese beauty market is growing, understanding the disposition of Chinese consumers different from Korea is becoming more important for successful entry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attempted to compare differences in beauty shop selection attributes betwe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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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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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 뷰티샵 선택 속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뷰티업 진출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점포선택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뷰티샵선택 속성을 환경적 속성, 구조적 속성, 외형적 속성, 인지도, 서비스 속성 등 5개의 구성요소로 분류하고 중국인과 한국인에 각각 설문 응답데이터를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 간의 뷰티샵 선택 속성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치열한 뷰티 시장의 경쟁에서 해당 국가의 상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품질 높은 뷰티샵을 창업 및 운영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뷰티샵 선택속성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뷰티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에서 뷰티샵 창업과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뷰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가설 5. 뷰티샵의 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인과 중국인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뷰티샵의 환경적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인과 중국인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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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 Chen & M. Choi. (2020).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Usage Time of Chinese' Beauty Parl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6(2), 43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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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E. Zhu. (2007).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Consumer Store Selection: Focusing on the Beauty Industry.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oky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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