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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1, 2017년, pp.125 - 14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program which was operated in free semester system classes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technology/engineering, and mathematics(STEM) career and integrated problem solving ability. The study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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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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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국가 경쟁력의 강화를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을 비롯한 주요 선진 국가에서는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국가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STEM 교육을 통해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영은, 이효녕, 2014). 우리나라 또한 교육부(2010)에서는 ‘세계적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2011년 주요 과제로 초·중등학교 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국회에서도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한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처럼 STEM, STEAM 교육은 우수한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 |
STEAM 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어떤 상관이 있는가? | STEAM 교육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 중 일부에서는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여러 연구에서 STEAM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예. 김유경, 방정숙, 2015; 최영미, 양지혜, 홍승호, 2016; 이명숙, 김미숙, 문은식, 2013; 나원영, 이철현, 2016). | |
우리나라의 STEAM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의 STEAM 교육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STEAM 교육을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실생활의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즉, 우리나라에서의 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 향상과 더불어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둔다고 볼 수 있다. 김왕동(2011)은 21세기를 창조경제 시대로 제안하며,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종 분야를 넘나들며, 새롭고 가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STEAM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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