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8 no.1, 2017년, pp.1 - 10
이나은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허집 (덕성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Longitudinal data of Korean child academic achievement have been used to find the significant exploratory variables under the assumption of independent repeated measured data. Using the exploratory variables in previous research works, we analyze the linear mixed model incorporating the fixed and 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설명변수들간의 선형종속성인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설명변수들간의 선형종속성인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분산팽창계수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를 계산하여 Table 3.1에서 보여주고 있다. | |
경시적 자료를 이용한 아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이용한 것은 무엇인가? | 경시적 자료를 이용한 아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한 기존의 분석들은 각 아동의 반복 측정된 자료들이 독립이라고 가정한 모형을 주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고려한 아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선택하여 반복 측정된 경시적 자료의 종속성을 고려한 고정효과와 임의효과를 포함하는 선형혼합모형으로 분석하여 아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은 무엇인지, 각 아동의 특성들이 반영되는 임의절편과 임의기울기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
경시적 자료를 이용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이러한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경시적 자료 (longitudinal data)를 이용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Kim (2010)은 저소득층은 사교육비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이 없었지만 고소득층에서 사교육비는 매개변수로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줌을 보였다. Kim과 Lee (2015)는 구조모형 분석으로 부모의 성취 지향적 양육태도가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을 보였다. Yoo와 Park (2015)은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부모의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사교육에 대한 지출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사교육 지출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다는 것을 보였다. |
Chung, J. Y. and Jeong, Y. W. (2015).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levels on the student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 73-93.
Diggle, P. J., Heagerty, P., Liang, K. Y. and Zeger, S. L. (2001). 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2nd Ed., Oxford, New York.
Fan, J. and Gijbels, I. (1996). Local polynomial modelling and its applications, Chapman & Halls, London.
Kim, K. H. (2010). Effect of family income levels on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 adolescents : With a special focus on comparisons between child's developmental stage. Studies on Korean Youth, 21, 35-65.
Kim, C. I. and Lee, K. Y. (2015). Original article :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achievementoriented parenting style,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s perceived by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 503-517.
Laird, N. (1988). Missing data in longitudinal studies. Statistics in Medicine, 7, 305-315.
Lindstrom, M. J. and Bates, D. M. (1988). Newton-Raphson and EM algorithms for linear mixed-effects models for repeated-measures data.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3, 1014-1022.
McCulloch, C. E., Searle, S. and Nuehaus, J. M. (2008). Generalized linear and mixed models, 2nd Ed., John Wiley & Sons, New Jersey.
Montgomery, D. S., Peck, E. A. and Vining, G. G. (2012). Introduction to linear models, 5th Ed., John Wiley & Sons, New Jersey.
Rubin, D. B. (1976). Inference and missing data. Biometrika, 63, 581-590.
Verbeke, G. and Molenberghs, G. (2009). Linear mixed models for longitudinal data, Springer Verlag, New Yor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