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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337 - 350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 윤주현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As interactive digital signages with computer network have been increasingly popular in public space, the needs for studying content types and interactions suitable for the digital signages are emerging. In this study, we aim to find out what contents are preferred to share and how to interact in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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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사이니지가 많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정부와 공공기관의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실패 사례는 국내외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다[3]. 이는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합한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정보와 정책의 부족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를 단순히 광고전략으로 활용해 버렸기 때문이다[4]. | |
비포아이다이 프로젝트가 전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 지금도 지속적으로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여러 매체에서 이 벽이 만들어내는 긍정적 경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26]. 이 프로젝트가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소통의 목적과 주제가 분명했고 벽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가이드가 잘 정리되어 있다. 또한 칠판과 분필을 이용하여 쉽게 쓰고 지울 수 있게 만든 것도 참여의 문턱을 낮췄다고 볼 수 있다. | |
디지털 사이니지의 정의는 무엇인가?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이용자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종합적인 영상․정보․광고융합서비스 시스템으로서 하나의 독립적인 미디어나 커뮤니케이션 툴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기술, 콘텐츠, 네트워크, 기기 및 장치 등이 서로 연동된 융합커뮤니케이션시스템을 의미한다[1]. 디지털 사이니지의 1세대는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였다면 2세대는 스마트 기기와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양방향 콘텐츠 허브로 진화하여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한 형태로 진화하였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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