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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 티저(Teaser) 광고가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에 미치는 영향 연구: BGF 네트웍스의 바터(Barter)광고를 중심으로
A study about the teaser advertising effect on a digital signage in a convenience store for viewing the original content : focusing on BGF Networks' Barter advertis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33 - 244  

김연성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김태양 (대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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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365일, 버스와 지하철에서 편의점, 커피숍, 음식점, 그리고 엘리베이터 등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통해 나오는 영상 콘텐츠 및 수많은 정보 등을 접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디지털 사이니즈(Digital Signage)와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는 디지털 사이니즈(Digital Signage)의 기술적인 효과 측면 또는 소비자 경험 측면에만 중점을 둔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해당 디지털 사이니즈(Digital Signage)의 티저(Teaser) 광고가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편의점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소비자, 시청자들에게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고 소통이 가능한 차별화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만의 영역으로서의 발전을 기대해 봄과 동시에 2020년,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 이후, 점차 비대면,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환경하에서 디지털 콘텐츠(영상)도 이제는 제품으로 인식하는 시대임을 보여주는 하나의 연구로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exposed to video content and numerous information from digital signage such as convenience stores, coffee shops, restaurants, and elevators on buses and subways 365 days. However, so far, studies have focused solely on the technical effectiveness of digital signage or the consumer experience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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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연구 모형은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에서 반영되는 티저(Teaser) 영상에 대한 태도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에 대한 태도와 티저(Teaser) 콘텐츠와 해당 매체에 제휴(Barter)되어 있는 광고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 매체에 대한 태도가 해당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종적으로는 매체 태도와 제휴(Barter) 광고에 대한 태도가 해당 원(Original) 콘텐츠에 대한 시청 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4>에서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 태도가 시청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 태도를 독립 변수로 시청 의도를 종속 변수로 하여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3>에서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 태도가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 문제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 태도를 독립 변수로 제휴(Barter) 광고 태도를 종속 변수로 하여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는 편의점 내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영상 콘텐츠 산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광고 매체로서 보기 시작한 것인 바, 이에 본 연구에서는 365일, 24시간 일상 생활을 하면서 가장 쉽게 접근하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통한 티저(teaser) 광고가 해당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 행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하겠다.
  •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편의점과 제휴된 콘텐츠 사업자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즈(Digital Signage)를 통해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선택, 참여를 하게 함으로써 최종적으로 TV, PC, 모바일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해당 콘텐츠의 시청을 유도하려는 시도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의 티저(Teaser) 영상과 매체 태도, 제휴(Barter) 광고 태도 그리고, 티저(Teaser) 광고의 해당(Original) 콘텐츠의 시청 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과 모형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를 통한 티저(Teaser) 콘텐츠의 태도에 대한 속성을 영상 콘텐츠가 갖고 있는 장르(Genre)적 측면으로 규정하고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뮤직 비디오, 영화/공연 정보, 다큐멘터리로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를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티저(Teaser) 영상 콘텐츠에 대한 태도가 매체 태도와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측정 항목은 Donthu의 연구를 바탕으로 ‘좋다’, ‘호의적이다’, ‘인상적이다’, ‘매력적이다’, ‘주목을 끈다’의 5개 항목을 7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7=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 제안된 연구 모형은 편의점 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에서 반영되는 티저(Teaser) 영상에 대한 태도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매체에 대한 태도와 티저(Teaser) 콘텐츠와 해당 매체에 제휴(Barter)되어 있는 광고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기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 매체에 대한 태도가 해당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종적으로는 매체 태도와 제휴(Barter) 광고에 대한 태도가 해당 원(Original) 콘텐츠에 대한 시청 의도로 이어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해당 연구는 국내 3대 편의점 중 가장 많은 가맹점 수와 디지털 사이니지 보유 대수를 갖추고 있는 CU 편의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를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제휴(Barter) 광고라는 본 연구의 특징상 CU 편의점과 디지털 사이니지 제휴를 맺고 있는 BGF 네트웍스의 이용자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 조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1-5. 다큐멘터리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매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5. 다큐멘터리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뮤직 비디오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매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뮤직 비디오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4. 영화 / 공연 정보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예능 프로그램 티저(Teaser) 콘텐츠 태도는 제휴(Barter) 광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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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프라인 맨장의 상품 진열대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광고물은 무엇인가? 편의점을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진열대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광고물은 바로 POP이다. 이러한 POP 광고를 본 소비자중 70% 정도가 구매 결정을 하게 됨에 따라 POP 광고의 영향력은 크게 상승하였다.
터키 이스탄불 신공항에 디지털 사이니지는 몇 대 설치되었는가? 지난 2019년 3월 25일부터 삼성전자는 2019년형 ‘QLED 8K' TV 출시를 기념하여 코엑스 일대의 옥외 광고 자유표시구역에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 18일에는 세계 최대 공항을 목표로 하는 터키 이스탄불 신공항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700여대를 설치했다. 또한, 이마트도 2019년 3월 24일부터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설치 완료된 85개 점포에서 12월까지 명화를 상영하는 ‘미디어 아트전’을 열고 ‘아트 마케팅’을 벌였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4차 혁명 시대에 맞춰 통신과 기술이 융합됨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기존의 전통적 4대 광고 매체 영역을 제외한 디지털을 접목한 매체가 주목받고 있다. 이것이 바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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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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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yu-dong Kim, Yung-mok Yu, Jeong-lae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Commerce Characteristics Perception on Mobile Shopping Intention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6, pp.297-303, 2013. 12 DOI : http://dx.doi.org/10.7236/JIIBC.2013.13.6.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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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u-Young Kwak, Do-Hyung Lee, "A Case Study on Collaborative Consumption Based on Shared Economy in Trade Educa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 20, No. 6, pp.139-151 201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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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sh, S. B. & Wee, C., "Comparative advertising:A review with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Vol. 10, pp.370-376,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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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acKenzie, S. B, "The role of attention in mediating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attribute importa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3, No. 2, pp.174-195, 1986 DOI : https://doi.org/10.1086/209059 

  14. Kirk L. Wakefield & Jeffrey G. Blodgett,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0, No. 6, pp.45-61, 1996 DOI :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15. MacKenzie, S. B. & Lutz, R. J,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structural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the ad in an advertising pretest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Vol. 53, No. 2, pp.48-65, 1989 DOI : https://doi.org/10.1177/0022242989053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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