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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을 이용한 제품 애칭화 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et Naming Types Using Celebrity Endors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532 - 549  

김혜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  조창환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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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명인을 이용한 제품의 애칭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동시에, 제품 애칭화 현상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창출 주체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3(비애칭화/기업 의도에 의한 애칭화/구전에 의한 애칭화)x2(쾌락적 제품/실용적 제품)의 요인 설계를 하였다. 연구결과 애칭화 유형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가치는 애칭화 유형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서 완전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나아가 소비자의 심리적 기제인 정보적 대인 민감성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스스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현상을 포함하였고, 가치 지각의 차원에서 유명인 보증인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기제에 따른 마케팅 효과까지도 검증해 냄으로 인해 향후 애칭마케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한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pet-name using the celebrity's endorser and the pet-naming effect by the subject of creating brand identity. For this study, pet-naming types are made up of 3 types(non pet-named/pet-naming by company intention/pet-naming by customer's word of mouth). As the results of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햄릿 증후군의 뜻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선택 과잉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심지어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햄릿처럼 머뭇거린다는 의미의 ‘햄릿 증후군’이라는 개념까지 등장하기도 하였다[1].
왜 애칭 마케팅은 최근 더 효과적인가? 이처럼 제품명 앞에 유명인 이름이 붙어 공식 제품명과 별도로 불리는 현상을 ‘제품 애칭화’라고 하며,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애칭(Pet-name) 마케팅’이라고 한다. 이러한 애칭 마케팅은 최근 소셜 미디어의 활성화로 인해 애칭이 검색어 순위에 오르고, 해당 제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등 그 효과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나 유명인의 이름으로 애칭화 된 제품은 유명인의 이미지와 연계 되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각인시킬 수 있다.
제품 애칭화는 어떤 현상을 통해 나타나는가? 제품 애칭화는 두 가지 현상을 통해 나타난다. 먼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제품 출시 단계에서 유명인을 모델로 발탁하거나, TV프로그램에 협찬하는 동시에 직접 제품에 애칭을 붙여 마케팅 활동을 벌이는 경우가 있다. 또한, 유명인이 개인 SNS계정에 이용하는 제품을 업로드하거나 우연히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본 소비자들이 이를 이슈화하면서 제품에 당사자들의 이름으로 애칭화 하는 경우가 있다[3]. 위의 두 가지 방법 모두 유명인의 이미지가 제품에 투영되며, 유명인이 제품의 보증인으로 인식되는 마케팅 효과가 발생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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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ttp://luxury.designhouse.co.kr/in_magazine/sub.html?atview&info_id63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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