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중소식품업체의 포장·디자인 기술 관련 현황 분석
Survey on Status of Food Packaging and Design for Status of Small and Medium Domestic Food Enterpris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1, 2017년, pp.39 - 51  

김아영 (한국식품연구원) ,  김은미 (한국식품연구원) ,  장윤제 (한국식품연구원) ,  정승원 (한국식품연구원) ,  심유신 (한국식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relating to food packaging and design for status of small and medium food enterprises. A company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to October, 2015 and targeted 1300 small and medium domestic food enterprises. Finally, a total of 1300 (reco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식품업체의 포장디자인 관련 현황과 포장 중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식품업체의 포장디자인 기술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기술지원 및 컨설팅 사업의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내용 중 국내 중소식품업체의 일반 현황과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중요도, 인지도와 수행도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결과에서는 1차적으로 중소식품업체의 일반사항, 주요생산품목 및 생산량, 생산품목 수출여부, 국가인증취득률 및 식품표시사항의 인지도, 중요도 및 수행도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포장 및 디자인과 관련하여 중소식품업체의 현황별 애로기술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식품 포장디자인관련 지원 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체계구축기반을 마련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내용 중 국내 중소식품업체의 일반 현황과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중요도, 인지도와 수행도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식품업체의 포장디자인 관련 현황과 포장 중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식품업체의 포장디자인 기술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기술지원 및 컨설팅 사업의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내용 중 국내 중소식품업체의 일반 현황과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중요도, 인지도와 수행도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포장 및 디자인과 관련하여 중소식품업체의 현황별 애로기술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식품 포장디자인관련 지원 사업을 전담할 수 있는 체계구축기반을 마련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내용 중 국내 중소식품업체의 일반 현황과 식품표시사항에 대한 중요도, 인지도와 수행도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였다. 조사결과, 조사업체는 경기지역이 312곳(2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친화적 포장재 및 포장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2015), 사람들의 생활환경이 변화하는 흐름에 따라 포장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또한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또한, 그린마케팅의 등장에 따라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제품의 친환경성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어 환경친화적 포장재 및 포장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Jin 2014).
현대의 포장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2015). 또한, 광고와 더불어 마케팅의 일부분으로 고객의 주의를 끌고 기호에 맞게 호소하며 상품을 보호함으로써 광고와 함께 판매촉진 요인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구매동기를 유발하고 촉진시키는 과정의 중요한 미디어로서 상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다(Cho 2007; Kim & Kang 2011). 따라서 실제 상품의 가치하락을 막기 위해서는 포장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
식품포장의 기능은 무엇인가? 식품포장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식품의 생산시점의 품질및 안전성 수준을 사용자 또는 소비자에게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달할 수 있는 품질보존 내지는 품질유지가 주목적이며, 상품을 밀봉,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보호, 제품명이나 제품에 대한 설명의 장으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Park 2004). 그러나 국민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사회구조의 재편과 생활양식의 변화 및 소비자의 의식변화 등에 힘입어서 단순한 내용물의 보존뿐만 아니라 제조자와 소비자 사이를 연결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Jin 2014), 생활의 편이성과 다양한 기능성 및 식품관련 정보의 실시간 파악을 위한 인접 과학기술의 융합 등을 적용한 새로운 포장재 및 포장형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 YH. 2007. A study on the impact of a package design image upon buying behavior.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Korea, pp 9-11 

  2. Choi MH, Youn SJ, Ahn YS, Seo KJ, Park KH, Kim GH. 2010. A survey on the consumer's recognition of food labeling in seoul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9(10):1555-1564 

  3. Ha HS, Lee SM, Kim GW. 2015. Effect of taste and risk perceived from a package of foreign food on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moderator effects of preference for exotic food. J. Tour. Leis Res., 27(4):263-278 

  4. Hong SE. 2012. Study on effect of visual rhetoric applied to organic food package design on consumer attitude. Master's degree thesis, Hongik University, Korea, p 116 

  5. Hu M. 2015. The research of dairy packaging design in CHINA. Master's degree thesis, Dongseo University, Korea, p 93 

  6. Jung SH, Son S, Woo GD. 2005. Korea. China. Japan. actual condition analysis and the investigation against the food packaging design of three countries -edible oil. soy sauce. milk. green tea beverage. food stuffs package in center-. J. Brand Des. Association of Korea, 3(2):153-172 

  7. Jang WS. 2001. A study on the package design approach on sensitive. J. Korean Soc Des. Sci., 14(2):117-126 

  8. Jang YS. 2003. A study on the liquor package design of international competitive advantage-foused on Soju and Sake-. J. Korean Soc Des. Sci., 16(3):151-160 

  9. Jung SY.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package design on the psychology of consumer in purchasing dog food. Master's degree thesis, Kyung Hee University, Korea, p 116 

  10. Jin S. 2014.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package on customer attitude and the purchase intention. Master's degree thesis, Konkuk University, Korea, p 70 

  11. Kim KS, Kang HS. 2011. An effect on custo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soap product package design-focused on soap product. Design forum, 30:33-42 

  12. Kim YS, Kim BR. 2012. Intake of snacks, and perceptions and use of food and nutrition labels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chuncheo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41(9):1265-1273 

  13. Kim SY. 2013. Study on visual communic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for sustainable food. Doctoral degree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p 112 

  14. Kim MJ. 2013. A study on the technology trends and applicability of the packaging labels. J. Packaging Cult. Des. Res., 32:125-135 

  15. Lee JH. 2009. Influence of package design renewal on brand equity: focused on Koea's 4 Kimchi brands. Master's degree thesis, Hongik University, Korea, p 1 

  16. Lee JY, Hwang GS, Yoo SR. 2014. Case study on technology in Kimchi packaging and current status of domestic and overseas package industry. Korean J. Food Preserv., 13(2):33-40 

  17. Lee JH, Choi MH. 2014. A Study on the using the traditional patterns korean red ginseng products brand design. J. Brand Des. Association of Korea, 12(3):299-310 

  18. Moon SH. 2013. A study of the impact of public confidence in the national certification system on certified brands: with a focus on the food-related national certification system. Master's degree thesis, Kyung Hee University, Korea, p 98 

  19. Park IJ. 1999.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natural food packaging using korean traditional patterns. Korea design forum, 4:50-62 

  20. Park KW. 2001. Study on package design for brand strengthening of korea traditional beverage. J. Korean Soc Des. Cult., 7(2):1-15 

  21. Park YS. 2004. Study on brand image of package design about domestic functional rice. Doctoral degree thesis, Wonkwang University, Korea, p 26 

  22. Park KW, Park MY. 2008. A study on package design shape using visual tactility -focused on the domestic drinks market-. J. Korean Soc Des. Cult., 14(3):201-210 

  23. Roh HW. 2007. A study on measure to improve package design of rice. Master's degree thesis, Hanbat National University, Korea, p 92 

  24. Stein K. 2010. A national approach to restaurant menu labeling: the patient protection and affordable health care act, section 4205. J. Am. Dietetic Association, 111(5):S19-S27 

  25. Sonnenberg L., Gelsomin, E, Levy DE, Riis J, Barraclough S, Thorndike AN. 2013. A traffic light food labeling intervention increases consumer awareness of health and healthy choices at the point-of-purchase. Preventive Med., 57(4):253-257 

  26. Yoon YY, Kim KG. 2013. A qualitative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s of food safety risk factors. J. Korean Home Manag. Association, 31(4):15-31 

  27. Yoo EY, Min BY. 2013. The impact of wine objective and subjective knowledge o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J. Tour. Leis Res., 25(8):299-318 

  28. Yoon CS, Hong SI, Cho AR, Lee HS, Park HW, Lee KT. 2015. Analysis of the causes of deformation of packaging materials used for ready-to-eat foods after microwave heating. Korean J. Food Sci. Technol., 47(1):63-6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