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self-leadership program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intrinsic motivation among physical therapy students. METHODS: One hundred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E university of Gyeonggido were recruite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self-leadership program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intrinsic motivation among physical therapy students. METHODS: One hundred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E university of Gyeonggido were recruit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October 4 to 14, 2016. Of them, 89% were chosen and 79% were analyzed after excluding the cases with wrong answers. The survey, using Likert's five scales was conducted with fifteen items of intrinsic motivation (Cronbach's ${\alpha}$, .84) and thirty-five items of self-leadership (Cronbach's ${\alpha}$, .90).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diagnostic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with SPSS 20.0 Statistics program (IBM, Korea). RESULTS: The total score of Self-leadership was 3.61 and of substrategies was 4.05 (Natural reward strategy), 3.38 (Behavior-focus strategy), and 3.43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respectively. The score of intrinsic motivation was 3.43. The substrategy of Self-leadership indicated positive correlation with intrinsic motivation. The correlation values in higher order were .75 (Natural reward strategy), .66 (Behavior-focus strategy), and .61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The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t=5.18, p=.00) and Natural reward strategy (t=2.10, p=.38), except Behavior-focus strategy were effective on intrinsic motivation, according to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NCLUSION: Before stepping up to the next level of being a physical therapist, students must go through the educational program to improve the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and Natural reward strateg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self-leadership program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intrinsic motivation among physical therapy students. METHODS: One hundred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E university of Gyeonggido were recruit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October 4 to 14, 2016. Of them, 89% were chosen and 79% were analyzed after excluding the cases with wrong answers. The survey, using Likert's five scales was conducted with fifteen items of intrinsic motivation (Cronbach's ${\alpha}$, .84) and thirty-five items of self-leadership (Cronbach's ${\alpha}$, .90).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diagnostic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done with SPSS 20.0 Statistics program (IBM, Korea). RESULTS: The total score of Self-leadership was 3.61 and of substrategies was 4.05 (Natural reward strategy), 3.38 (Behavior-focus strategy), and 3.43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respectively. The score of intrinsic motivation was 3.43. The substrategy of Self-leadership indicated positive correlation with intrinsic motivation. The correlation values in higher order were .75 (Natural reward strategy), .66 (Behavior-focus strategy), and .61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The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t=5.18, p=.00) and Natural reward strategy (t=2.10, p=.38), except Behavior-focus strategy were effective on intrinsic motivation, according to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NCLUSION: Before stepping up to the next level of being a physical therapist, students must go through the educational program to improve the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y and Natural reward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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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비 물리치료사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 수준과 관련성을 분석하여, 셀프리더십의 어떠한 요인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사회에 진입하기 전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셀프리더십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으로,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행동 중심 전략, 건설적 사고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세 개의 독립변수 중행동중심 전략을 제외하고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연적 보상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적 사고 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유의한 예측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4년제 E대학 물리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편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2016년 10월 4일부터 10월14일까지 약11일간 총 100부를 배부하였고 89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이들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한 10부를 제외한 79부가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4년제 E대학 물리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편의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2016년 10월 4일부터 10월14일까지 약11일간 총 100부를 배부하였고 89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이들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한 10부를 제외한 79부가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의 경우, 남자가 36명(45.
4%)였다. 학년의 경우 4학년 2명을 제외하고 77명 (97.5%)이 3학년으로 구성되었다(Table 1).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치를 산출하였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적의 회귀방정식을 구하기 위해 회귀모형에 포함될 변수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독립변수의 추가와 제거를 적절히 조합하여 최선의 회귀식을 도출하는 방법인 단계선택법을 적용하였다. 중다회귀분석에 앞서 본 연구의 모형과 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회귀진단을 실시하였다.
0 Statistics program (IBM, Korea)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분포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치를 산출하였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적의 회귀방정식을 구하기 위해 회귀모형에 포함될 변수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독립변수의 추가와 제거를 적절히 조합하여 최선의 회귀식을 도출하는 방법인 단계선택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적의 회귀방정식을 구하기 위해 회귀모형에 포함될 변수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독립변수의 추가와 제거를 적절히 조합하여 최선의 회귀식을 도출하는 방법인 단계선택법을 적용하였다. 중다회귀분석에 앞서 본 연구의 모형과 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회귀진단을 실시하였다. 회귀진단 결과, 공차는 .
이론/모형
내재적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Amabile 등(1993)과 Ha (2002)의 연구에서 동기이론들에서 취급한 요인을 기초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작업선호검사를 Ha (2002)이 수정 보완한 척도 중 내재적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내재적 동기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및 측정도구의 문항 간 신뢰도 Cronbach's α는 .
셀프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Neck과 Houghoon (2002) 이 개발한 RSLQ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Shin 등(2009)이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 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측정도구의 문항 간 신뢰도 Cronbach's α는 .
성능/효과
독립변수인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행동 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및 건설적 사고전략은 내재적 동기와 각각 .66, .75, .61 상관계수를 보였으며 비교적 높은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Table 3).
84로 높은 수준으로 나왔다. 모든 문항은 Likert식 5점척도로 구성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내재적 동기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 수준을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전체 평균(표준편차)은 3.61(.42)으로 나타났고,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자연적 보상전략의 평균(표준편차)은 4.05(.65), 행동 중심적 전략의 평균(표준편차)은 3.41(.41), 건설적 사고전략의 평균(표준편차)은 3.38(.49) 순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동기의 평균(표준편차)은 3.
물리치료학과 재학생의 내재적 동기의 수준은 3.43 정도로 보통수준에 해당되었으며 셀프리더십의 평균은 3.61정도로 보통수준이지만 내재적 동기보다는 조금 높았다. 하위요인 중 자연적 보상 전략이(4.
90로 높은 수준으로 나왔다. 셀프리더십 척도는 행동 중심적 전략 18문항, 자연적 보상전략 5문항, 건설적 사고전략 12문항으로 총 3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행동중심 전략을 제외하고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Neck와 Manz (1992)의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건설적 사고전략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역기능적이고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하여 자신의 긍정적 힘을 믿고 내적으로 동기를 유발한다는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으로,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행동 중심 전략, 건설적 사고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세 개의 독립변수 중행동중심 전략을 제외하고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연적 보상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적 사고 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연적 보상전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활동을 수행하는 그 자체만으로 행복감을 느끼며 만족하는 것인데 물리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다른 직종에 비해 신분보장 측면에서 미약한 실정으로 일 자체만으로 행복감을 기대할 수 있는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덜 미치는 것임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중다회귀분석에 앞서 본 연구의 모형과 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회귀진단을 실시하였다. 회귀진단 결과, 공차는 .779, VIF는 1.283으로 기준값을 충족하므로 다중공선성을 확보하였고, 잔차 간의 상호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Durbin-Watson의 통계값이 1.845로, DurbinWatson의 통계값이 2에 근접할 때 상호독립적이라 하는데 이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자료 수집에 있어서 응답자의 주관적 지각에 기초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방법을 함으로써 동일방법편의가 있을 수 있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경우, 특정지역의 4년제 대학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전체 모집단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의 건설적 사고 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행동중심 전략 중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특성에 비해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그 결과를 관찰하는 특성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미약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추후 프로그램 개발은 행동중심 전략의 특성 중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특성보다는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특성을 반영한 내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셀프리더쉽을 통하여 내재적 동기를 강화시킨다고 할 지라도 임상에서의 직무 수행에서는 셀프리 더십의 구성요소들의 영향이 직무 특성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물리치료 사의 직무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의 영향에 대한 분석이 추후 필요할 것이다.
내재적 동기는 자신의 자율적 의지에 의한 과업을 수행을 할 경우 직무에 대한 흥미를 더 가지게 되고 업무 향상도 이끌 수 있기 때문에(Han 등, 2015), 성과위주의 외재적 동기와 더불어 조직구성원의 업무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면 필수적인 고려사항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것처럼 건설적 사고 전략과 자연적 보상 전략을 중점으로 셀프리더십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업무 성과도 향상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러한 자기 목표설정이 구체적으로 된다면, 전문물리치료사 제도에 대한 도입이 필요한(Park 등, 2010) 현 시점에서 좀 더 세분화하여 전공을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대학교육에서는 물리치료사로서 자기 목표설정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
이와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료 수집에 있어서 응답자의 주관적 지각에 기초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 방법을 함으로써 동일방법편의가 있을 수 있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경우, 특정지역의 4년제 대학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전체 모집단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의 의미는 무엇인가?
따라서, 내재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결과보다는 과제수행 과정 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이 보상이 되며, 개인이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행동이 강화된다 (Deci와 Ryan, 1985; Ratelle 등, 2007; Ryan과 Deci, 2000). 셀프리더십은 개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조직에 대한 헌신을 이끌어가는 과정을 의미하며(Manz, 1986), 인간의 근본적인 자기통제 시스템을 자극하여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내재적 동기를 통해 태도 및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등, 2010; Manz, 1986; Manz와 Sims, 1987). 이러한 셀프리더 십은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행동적 전략은 행동지향적 전략과 자연보상전략으로 구분되고, 인지적 전략은 건설적 사고전략으로 세분화 된다(Manz, 1986; Manz과 Neck, 2004).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이러한 셀프리더 십은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행동적 전략은 행동지향적 전략과 자연보상전략으로 구분되고, 인지적 전략은 건설적 사고전략으로 세분화 된다(Manz, 1986; Manz과 Neck, 2004). 행동지향적 전략은 사람이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Manz과 Neck, 2004; Manz과 Sims, 2001). 인지적 전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활동을 수행할 경우, 수행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 감을 느끼며 만족하는 자연적 보상에 따르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Deci와 Ryan, 1985; Prussia 등, 1998). 건설적 사고전략은 개인들이 역기능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과 가정을 수정하고, 사고패턴과 습관방식을 바꾸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전략이다(Manz과 Neck, 2004; Neck과 Manz, 1992).
내재적 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내재적 동기는 행동 자체로부터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얻음으로 학교생활과 산업현장에서 개인의 성취를 보장해 줄 수 있다(Lampert와 McCombs, 1998). 따라서, 내재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결과보다는 과제수행 과정 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이 보상이 되며, 개인이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행동이 강화된다 (Deci와 Ryan, 1985; Ratelle 등, 2007; Ryan과 Deci,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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