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간의 관계분석
Analyzing Correlation of Self-leadership and Intrinsic Motivation Among Some Physiotherap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12 no.1, 2017년, pp.113 - 120  

김은주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  이한숙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self-leadership program by identifyi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intrinsic motivation among physical therapy students. METHODS: One hundred physical therapy students in E university of Gyeonggido were recrui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비 물리치료사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내재적 동기 수준과 관련성을 분석하여, 셀프리더십의 어떠한 요인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사회에 진입하기 전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셀프리더십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으로,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내재적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행동 중심 전략, 건설적 사고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세 개의 독립변수 중행동중심 전략을 제외하고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연적 보상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적 사고 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건설적 사고전략과 자연적 보상전략이 내재적 동기에 유의한 예측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물리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의 의미는 무엇인가? 따라서, 내재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결과보다는 과제수행 과정 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이 보상이 되며, 개인이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행동이 강화된다 (Deci와 Ryan, 1985; Ratelle 등, 2007; Ryan과 Deci, 2000). 셀프리더십은 개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조직에 대한 헌신을 이끌어가는 과정을 의미하며(Manz, 1986), 인간의 근본적인 자기통제 시스템을 자극하여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내재적 동기를 통해 태도 및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등, 2010; Manz, 1986; Manz와 Sims, 1987). 이러한 셀프리더 십은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행동적 전략은 행동지향적 전략과 자연보상전략으로 구분되고, 인지적 전략은 건설적 사고전략으로 세분화 된다(Manz, 1986; Manz과 Neck, 2004).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이러한 셀프리더 십은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행동적 전략은 행동지향적 전략과 자연보상전략으로 구분되고, 인지적 전략은 건설적 사고전략으로 세분화 된다(Manz, 1986; Manz과 Neck, 2004). 행동지향적 전략은 사람이 자신과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행동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스스로 인식하며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Manz과 Neck, 2004; Manz과 Sims, 2001). 인지적 전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활동을 수행할 경우, 수행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 감을 느끼며 만족하는 자연적 보상에 따르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Deci와 Ryan, 1985; Prussia 등, 1998). 건설적 사고전략은 개인들이 역기능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과 가정을 수정하고, 사고패턴과 습관방식을 바꾸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전략이다(Manz과 Neck, 2004; Neck과 Manz, 1992).
내재적 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내재적 동기는 행동 자체로부터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얻음으로 학교생활과 산업현장에서 개인의 성취를 보장해 줄 수 있다(Lampert와 McCombs, 1998). 따라서, 내재적 동기를 가진 사람은 결과보다는 과제수행 과정 에서 경험하는 즐거움이 보상이 되며, 개인이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도에 따라 행동이 강화된다 (Deci와 Ryan, 1985; Ratelle 등, 2007; Ryan과 Deci,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mabile TM. Motivational synergy: Toward new conceptualization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 Amabile workplace. Hum. Resource Manage. Rev. 1993;3(3):185-201. 

  2. Bae WS, Lee GC, Oh HW. Effcts of the emotional suppression and burnout on the job satisfaction among physical therapists. J Korean soc phys med. 2011;6(2):177-87. 

  3. Deci EL, Ryan R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Plenum. 1985. 

  4. Deci EL, Koestner R, Ryan RM. A meta-analytic review of experiments examining the effects of extrinsic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Psychol. bull. 1999;125(6): 627-68. 

  5. Goo BO, Park MC, Lee MH, et al. The review on physical therapy curriculum in south Korea. J Korean soc phys med. 2010;5(2):165-72. 

  6. Ha D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creativity based on T. Amabile's theory of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2;40(2): 111-42. 

  7. Han Y, Gim HJ, Shim DS. The effect of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on employee's job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role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DJB. 2015; 28(3):821-39. 

  8. Hwang HJ, Bae S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secretaries. Journal of Secretarial Science. 2010;19(1):125-43. 

  9. Jung TC. The study on internal service quality, service quality to patient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job identification of physical therapists. J Korean soc phys med. 2010;5(3):421-34. 

  10. Konradt U, Aandressen P, Ellwart T. Self-leadership in organizational teams: A multi level analysis of moderators and mediator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09;18(3):322-46. 

  11. Kim SW, Lee HJ, Shim DS.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Self Leadership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KAA BA. 2010;23(3):1287-312. 

  12. Kim YS. Relationship in teamwork,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 commitment according to the type of self-leadership: Deluxe Hotel's wine & dining. Jour. of KoCon.a. 2009;9(7):352-60. 

  13. Kim CY. The effect of patient's psychological distress on social support in physical therapists: focused on patient's regulatory focus. J Korean soc phys med. 2011;6(3): 331-9. 

  14. Kim EA, Lee GC, Bae WS, et al.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of physiotherapist and self-Esteem of physiotherapy students. J Korean soc phys med. 2013;8(1):19-27. 

  15. Lampert NM, McCombs BL. How students learn: Reforming schools through learner-centered education. Washington. D.C. APA. 1998. 

  16. Lee SI. Physical Therapist' Job Characteristics and Later Life Preparation. Master's Degree. Daegu Haany University. 2014. 

  17. Lee SY, Kim YY.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Nurs. 2016;10:334-4. 

  18. Manz CC. Self-leadership: Toward a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86;11(3):585-600. 

  19. Manz CC, Sims HP. Leading workers to lead themselves: The external leadership of self-managing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87;32(1):106-28. 

  20. Manz CC, Sims HP.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 to lead themselves. San France, C. A. Berrrett-Koeher. 2001. 

  21. Manz CC, Neck CP.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rson Prentic-Hall. 2004. 

  22. Myoung S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Work-related Stress in Physical Therapis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16;12(2): 123-9. 

  23. Neck CP, Houghton JD.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02;17(8):672-91. 

  24. Neck CP, Manz CC. Thought self-leadership: The influence of self-talk and mental imagery on performance. J Organ Bhavior. 1992;13(7):681-99. 

  25. Prussia GE, Anderson JS, Manz CC.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J Organ Bhavior. 1998;19(5):523-38. 

  26. Park HJ, Jung KO, Kyung SH, et al. Attitudes and beliefs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and physical therapists about the system of physical therapy specialists in Korea. J Korean soc phys med. 2010;5(1):101-12. 

  27. Park JW, Song CH.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contingent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Moderating Effect of Reward Decision Point. KBR. 2014;18(3):1-25. 

  28. Park HS.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Employee's Self-leadership, the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012;17(9): 181-8. 

  29. Ratelle CF, Guay F, Vallerand RJ, et al. Autonomous, controlled, and a motivated types of academic motivation: A person-oriented analysis. JEPs. 2007;4:734-46. 

  30. Ryan RM, Deci EL.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 Being. American Psychologist. 2000;51(1):68-78. 

  31. Shin YK, Kim MS, Han YS.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9; 6(3):313-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