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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외래환자의 예약부도 요인
No-Show Related Factors for Outpatients at a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1, 2017년, pp.37 - 49  

민대기 (School of Business, Ewha Womans University) ,  구훈영 (School of Busines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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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진료의 효율성과 진료 품질의 극대화를 위해 진료예약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예약일에 방문하지 않는 예약부도로 인해 의료서비스 자원이 낭비되고 다른 환자의 진료기회를 박탈하는 등 현대 병원 운영에서 주요한 이슈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예약부도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한 보훈병원의 5만 건 진료예약 데이터를 대상으로 예약부도 요인의 중요도와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랜덤 포레스트와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예약대기시간, 방문율, 내원거리, 예약부도율, 환자 나이, 중증도, 질병의 복합도, 만성통증, 우울증, 약물의존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예약대기시간과 방문율, 내원거리, 예약부도율은 SMS 사전 통지를 강화하고 사후 전화 상담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기타 요인에 대해서는 환자 그룹별로 차별화된 대응방안을 구성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aximize the efficiency and the quality of care in a hospital, hospitals in general operate by appointments. Patient no-shows or missed appointments waste the time of staffs who prepare for appointments, deprive patients of needed care, and increase burden on clinic capacity. The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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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이, 거주지로부터 병원까지의 내원거리, 교육년수, 성별 등 환자의 인적사항에 따라서 예약부도 여부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Table 1]에 제시된 통계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예약부도 여부에 따라서 나이, 내원거리, 교육수준의 평균값에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 진료비, 진료과, SMS 수신여부, 수납 여부 등은 데이터 확보의 한계로 포함할 수 없었다. 대신 병력에 대한 상세 정보를 포함하여 특정 통증이나 병력에 따른 예약부도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일부 질병/증상의 유무가 예약부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만 12개의 질병/증상을 개별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의료현장에서의 활용도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환자가 갖고 있는 질병/증상의 수가 예약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질병코드를 이용하였 다. 예약부도에 따른 질병코드의 평균값 차이를 살펴보면 많은 질병/증상을 보유한 환자일수록 예약부도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을 알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질병/증상에 의한 부도 예약 효과와 함께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를 나타내기 위하여 질병코드를 사용하였다. 질병코드는 각 질병의 유무를 0과 1의 이진수로 나타내고, 환자별로 12개 질병에 대한 이진수 값을 모두 더한 것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와의 연속성을 유지하며 예약부도의 원인을 특정하고 향후 예측 및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특정병원의 진료예약데이터 5만여 건을 활용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외래환자의 예약부도 요인을 확인하고 예약부도에 대한 대응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인디애나폴리스에 위치한 VAMC(Veterans Administration Medical Center)의 진료예약 자료를 이용하여 예약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VAMC는 우리나라의 보훈병원과 같이 퇴역군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기관이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한 보훈병원의 진료 예약데이터 5만 건을 활용하여 예약부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기존 문헌과의 연속성과 데이터의 가용성을 고려하고, 차이검정을 통해 22개의 요인을 1차적으로 선별하였다.
  • 예약부도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 에서는 정상방문과 예약부도가 발생한 진료예 약을 두 그룹으로 구분하고 두 그룹 사이에 요인별 값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통계적 유의성 검정에서 검토한 예약부도 요인은 인적특성, 임상특성, 예약특성 등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여 고려하였다.
  • 이는 각 변수가 목표 변수를 구분하는데 기여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계적인 검정은 어렵지만 실증적으로 예약부도 예측을 위한 분류의 정확도에 기여하는 수준을 측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약부도를 구별해내는데 기여가 큰 요인들을 1차적으로 선별함으로써 실증적으로 의미있는 요인들에 대해서 범위를 좁혀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와의 연속성을 유지하며 예약부도의 원인을 특정하고 향후 예측 및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특정병원의 진료예약데이터 5만여 건을 활용하여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외래환자의 예약부도 요인을 확인하고 예약부도에 대한 대응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환자가 보유하고 있는 질병 또는 증상에 따라서 예약부도 발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 았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12개 질병/증상 별 예약부도 발생 빈도와 카이제곱 검정 결과, 고지혈증(Hyperlipidemia), 당뇨(Diabete), 우울증 (Major Depression),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고혈압(HTN), 심장질환(CAD), 약물의존(Drug Dependence Abuse), 심방세동(Atrial Fibrilation) 은 예약부도 발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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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약부도는 무엇을 말하는가? 그러나, 예약을 한 후해당 예약일에 병원에 오지 않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고, 다른 환자의 예약기 회를 박탈하게 되고, 의료서비스 자원도 낭비 하게 된다. 이렇게 예약일 이전에 예약변경 또는 취소하지 않고 해당 진료일에 병원에 오지 않는 경우를 예약부도(no-show 또는 missed apponintment)라 한다. 이러한 예약부도는 진료예약을 이중으로 받아 손실을 보전하려 하게 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백업자원들도 준비해야 한다.
예약부도율이 일정 수준을 넘는 환자는 조사할 때 다르게 취급해야 하는 이유는? 이상의 대응에서도 예약부도율이 일정 수준을 넘는 환자의 경우, 예약부도 원인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대응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있다. 방문회수가 늘어날수록 예약부도율도 늘어나므로 방문율과 예약부도율 모두 높은 환자 그룸에 대한 차별적 대응이 필요하다.
예약부도 원인을 분석한 결과, 비율과 원인이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가? 예약부도 원인에 대한 연구로 5천 건에서 14 만 건의 외래진료 예약 건에 대한 분석결과 11%에서 25%까지의 예약부도율을 보였으며, 예약일 잊음, 일정 충돌 등의 개인사정이 예약 부도 원인의 다수를 차지하였다[6, 14, 18]. 예약부도 원인에 대한 또 다른 이유로는 의사소통 문제에 의한 예약오류, 초진 시간 대기시간, 증세 호전, 날씨, 교통수단, 통증, 근무 시간중 방문 문제, 먼 거리와 보험 미가입 등이 추가적인 예약부도 사유로 조사되었다[19, 2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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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laeddini, A., Yang, K., Reddy, C. and Yu, S., "A probabilistic model for predicting the probability of no-show in hospital appointments," Health care management science, Vol. 14, No. 2, pp. 146-157, 2011. 

  2. Blumenthal, D. M., Singal, G., Mangla, S. S., Macklin, E. A., and Chung, D. C., "Predicting non-adherence with outpatient colonoscopy using a novel electronic tool that measures prior non-adherence,"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Vol. 30, No. 6, pp. 724-731, 2015. 

  3. Charupanit, W., "Factors Related to Missed Appointments at a Psychiatry Clinic in Songklanagarind Hospital," Korean Nursing Science Society Conference, pp. 126-126, 2009. 10. 

  4. Daggy, J., Lawley, M., Willis, D., Thayer, D., Suelzer, C., DeLaurentis, P. C., and Sands, L., "Using no-show modeling to improve clinic performance," Health Informatics Journal, Vol. 16, No. 4, pp. 246-259, 2010. 

  5. Glowacka, K. J., Henry, R. M., and May, J. H., "A hybrid data mining/simulation approach for modelling outpatient noshows in clinic scheduling,"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 60, No. 8, pp. 1056-1068, 2009. 

  6. Guzek, L. M., Fadel, W. F., and Golomb, M. R., "A Pilot Study of Reasons and Risk Factors for "No-Shows" in a Pediatric Neurology Clinic," Journal of child neurology, Vol. 30, No. 10, pp. 1295-1299, 2015. 

  7. Hong, J., Park, W., Kim, Y., and Kook, K., "Analysis of Technology Protection Factor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by Using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0, No. 3, pp. 1-10, 2015. 

  8. Kim, E. and Ham, S., "Informally Patients Prediction Model of Admission Pati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11, pp. 3462-3472, 2009. 

  9. Kim, K., Han, S., Kang, H., and Son, B., "No-show analysis of new patients using health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6, No. 6, pp. 1817-1827, 2004. 

  10. Kim, M., "Improvement of rescheduling rate through no-show rate reduction activities," Korean Society for Medical Quality Improvement Fall Conference, Vol. 2009 No. 3, 2009. 

  11. Kopach, R., DeLaurentis, P. C., Lawley, M., Muthuraman, K., Ozsen, L., Rardin, R., and Willis, D., "Effects of clinical characteristics on successful open access scheduling," Health care management science, Vol. 10, No. 2, pp. 111-124, 2007. 

  12. Kwon, S., Lee, S., Han, E., and Kim, T., "No-show related factors for out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Korea Health Research Institute (KINSH), Vol. 41, No. 2, pp. 29-46, 2015. 

  13. Lee, V. J., Earnest, A., Chen, M. I., and Krishnan, B., "Predictors of failed attendances in a multi-specialty outpatient centre using electronic databases,"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Vol. 5, No. 1, p. 1, 2005. 

  14. Lee, W., "Effect analysis and method for no-show rate reduction," Korean Society for Medical Quality Improvement Fall Conference, Vol. 2005 No. 2, 2005. 

  15. Lotfi, V. and Torres, E., "Improving an outpatient clinic utilization using decision analysis-based patient scheduling," Socio-Economic Planning Sciences, Vol. 48, No. 2, pp. 115-126, 2014. 

  16. Moon, J., "Reduction of outpatient noshow rate," Korean Society for Medical Quality Improvement Fall Conference, Vol. 2005 No. 1, 2005. 

  17. Norris, J. B., Kumar, C., Chand, S., Moskowitz, H., Shade, S. A., and Willis, D. R.,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o factors affecting patient cancellations and no-shows at outpatient clinic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7, pp. 428-443, 2014. 

  18. Oh, Y., "An activity to reduce the no-show rate and reservation rate of patient reservation," Korean Society for Medical Quality Improvement Fall Conference, Vol. 2009 No. 2, 2009. 

  19. Paul, J. and Hanna, J. B., "Applying the marketing concept in health care: the no-show problem,"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 14, No. 3, pp. 3-17, 1997. 

  20. Peeters, F. P. and Bayer, H., "No-show for initial screening at a community mental health centre: rate, reasons and further help-seeking,"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34, No. 6, pp. 323-327, 1999. 

  21. Samuels, R. C., Ward, V. L., Melvin, P., Macht-Greenberg, M., Wenren, L. M., Yi, J., and Cox, J. E., "Missed Appointments Factors Contributing to High No-Show Rates in an Urban Pediatrics Primary Care Clinic," Clinical pediatrics, 2015. 

  22. Shin, D., "Determinants of Hospital Reservation Defaults and Prediction of No-show Probability: The Case of I Hospital,"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23. Yoo, J., "Random forest," Educational Evaluation Research, Vol. 28, pp. 427-44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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