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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576 - 582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 한종부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 김성수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 공학과)
The switching system in a maglev train is an indispensable element for distributing train routes, and it should be designed to ensure safe operation. Unlike conventional wheels on rails, the switching track in EMS-type maglev is supported by a group of 3 to 4 steel girders. When the vehicle chan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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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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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식 분기기 시스템으로 인해 생성되는 비연속성 곡선은 차량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1에 보이는 것처럼 강재 거더 구조물로서 상대적으로 진동에 취약한 동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설치된 분기기 시스템은 관절식으로 분기 후 비연속성 곡선이 생성되기 때문에, 차량 주행 중에 변곡점 부분에서 차량과 레일의 접촉으로 인한 부상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관절식 분기기 (Segmented switching system)는 주로 중저속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Urban Transit Maglev)에 한정되어 적용되며 일본, 중국 그리고 국내만이 이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 연구 사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 |
자기부상열차의 분기기는 무엇인가? | 자기부상열차의 분기기는 차량의 진행방향에 따라 노선을 변경해 주는 장치로서 차량의 분기기 통과시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보장해야만 한다. 일반 바퀴식 열차의 분기기기와는 달리 자기부상열차의 분기기는 대차가 궤도를 감싸고 주행하므로 분기기를 지지하는 구조물은 거더 형태로 구성된다. | |
능동제어 방식인 상전도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본 논문의 대상으로 하는 상전도흡인식 (Electromagnetic Suspension) 자기부상열차는 차량을 부상시키기 위하여 전자석이 부상레일을 잡아당기는 흡인력 (Attraction or Levitation force)을 이용하며, 부상공극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전류를 제어한다. 이러한 능동제어 방식의 자기부상시스템은 궤도와 부상시스템 사이에 공진 또는 부상제어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별도의 안내 전자석을 채택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곡선 주행 시 안내력 (Guidance force) 부족으로 Fig. 2와 같이 대차의 측면에 부착된 횡방향 한계 설정용 스키드나 브레이크 슈가 레일과 접촉할 수 있다[4].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곡선의 반경이 작은 곡선 궤도나 분기기 주행 시 주행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요구되어 진다. |
K. J. Kim, J. B. Han, H. S. Han, S. J. Yang, "Coupled vibration analysis of Maglev vehicle-guideway while standing still or moving at low speed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3, No. 4, pp. 587-601, 2015 DOI: https://doi.org/10.1080/00423114.2015.1013039
J. B. Han, J. W. Park, H. S. Han, J. M. Lee, S. S. Kim, "Study on the Levitation Stability of Maglev Vehicle considering the Vibration of Steel Switch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3, pp. 175-185, 2014. DOI: https://doi.org/10.7782/JKSR.2015.18.3.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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