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교 학생의 성격 5요인에 기초한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ollege Adaptation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71 - 81  

이명숙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성격 5요인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을 확인하고, 성격 특성 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분석 자료는 A 교육대학교 1~4학년 1,295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을 확인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분류된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 차이 검증을 위해 다변량분산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결과 교육대학교 학생의 성격 특성은 신경과민성,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성실성의 다중 속성에 의해 (1) 높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신경과민성 하, 나머지 성격 요인 상), (2) 중간 수준의 적응적 성격(성격 5요인 모두 중), (3) 낮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신경과민성 상, 나머지 성격 요인 하)의 세 개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집단에 따라 성격 5요인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높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이 중간과 낮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보다, 중간이 낮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보다 신경과민성은 낮고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성실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과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높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은 중간과 낮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보다, 중간은 낮은 수준의 적응적 성격 집단보다 심리적 안녕감과 대학생활적응 하위 요인 모두에서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육대학교 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대학생활적응에 있어 성격 특성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교육대학교 학생의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해서는 성격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xtend the potential benefits of error, the current study examined factors that affect students' error perception in the classroom. An experimental design was used to measure relations of classroom goal structure, feedback, and social relationships on students' perception of error. A total of 316...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격 5요인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을 확인하고,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및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성격 유형에 기초한 교육대학교 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상담 및 교육 방안에 대한 함의점을 제시했다는 학문적, 실제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적용하여 성격 특성의 동질성에 따라 교육대학교 학생을 유형화하고, 분류된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 5요인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을 확인하고,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 5요인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을 확인하고, 성격 특성 잠재 집단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대학교 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대학생활적응은 자신뿐 아니라 미래의 교사로서 초등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에 기초하여 교육대학교 학생의 잠재적 성격 특성을 확인하고, 성격 특성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성격이론중 하나는 무엇이고, 어떤 것을 예측한다고 하는가? McCrae와 Costa(2008)에 따르면 5요인 성격 특성은 행동과 경험의 직접적, 간접적 결정인자이다. 성격의 5요인 이론은 성격을 (1) 신경과민성(Neuroticism), (2) 외향성(Extroversion), (3) 개방성(Openness), (4) 우호성(Agreeableness), (5) 성실성(Conscientiousness)의 요인 구조로 설명하고 있으며, 5요인이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를 예측할 수 있다고 본다[6-7].
성격의 중요성은 어떤 연구를 이끌어 내는가? 성격은 개인의 심리, 정서, 행동 특성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1]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의 개인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2]. 성격의 중요성 때문에 성격의 개인차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교육대학교 학생의 성격과 심리적 특성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교육대학교 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대학생활적응은 자신뿐 아니라 미래의 교사로서 초등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Ryff(1989)는 심리적 안녕감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주관적 안녕감은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삶의 만족과 관련된 삶의 행복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 다면, 심리적 안녕감은 단순히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삶의 만족의 결합 이상의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구체적으로 사회 속에서 구성원으로 잘 기능하는 데 기여하는 긍정적 심리의 합을 의미한다[20-21]. Ryff(1989)은 이러한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수용, 자율성, 환경에 대한 지배력,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긍정적 대인관계의 6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21]. 심리적 안녕감은 회복탄력성[22], 조직몰입[23], 심리 문제[24]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Ozer, D. J., Benet-Martinez, V., "Personality and the prediction of consequential outcom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7, pp.401-421, 2006. DOI: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7.102904.190127 

  2. Azucar, D., Marengo, D., Settanni, M., "Predicting the big 5 personality traits from digital footprints on social media: A meta-analysi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24, pp.150-159, 2018. 

  3. Leger, K. A., Charles, S. T., Turiano, N. A., Almeida, D. M., "Personality and stressor-related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11, No.6, pp.917-928, 2016. 

  4. Trapmann, S., Hell, B., Hirn, J. O. W., Schuler, H.,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and academic success at university", Journal of Psychology, Vol.215, No.2, pp.132-151, 2007. DOI: https://doi.org/10.1027/0044-3409.215.2.132 

  5. John, O. P., Naumann, L. P., Soto, C. J., Paradigm shift to the integrativ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conceptual issues, In O. P. John, R. W. Robins, L. A. Pervi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3rd ed.)", pp.114-158, New York, NY: Guilford Press, 2008. 

  6. McCrae, R. R., Costa, P. T., The five-factor theory of personality, In O. P. John, R. W. Robin, L. A. Pervi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3rd ed.)", pp.159-181, New York, NY: Guilford Press, 2008. 

  7. Costa, P. T., McCrae, R. R.,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3, No.6, pp.653-665, 1992. DOI: https://doi.org/10.1016/0191-8869(92)90236-I 

  8. Costa, P. T., McCrae, R. R., "Normal personality assessment in clinical practice: The NEO personality inventory", Psychological Assessment, Vol.4, No.1, pp.5-13, 1992. DOI: http://dx.doi.org/10.1037/1040-3590.4.1.5 

  9. Costa, P. T., McCrae, R. R., The five-factor model, five-factor theory, and interpersonal psychology, In L. M. Horowitz, S. Strack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psychology: Theory, research, assessment, and therapeutic interventions", pp.91-104,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011. 

  10. Goldberg, L. R., "An alternative "description of personality": The big-five factor struct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No.6, pp.1216-1229, 1990.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9.6.1216 

  11. Diener, E., Lucas, R. E., Persona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 Kahneman, E. Diener, N. Schwartz, (Eds), "Well-being: The foundations of hedonic psychology", pp.213-229,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99. 

  12. Kotov, R., Gamez, W., Schmidt, F., Watson, D., "Linking ''big'' personality traits to anxiety, depressive, and substance use disorder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136, pp.768-821, 2010. DOI: https://doi.org/10.1037/a0020327 

  13. McCabe, K. O., van Yperen, N. W., Elliot, A. J., Verbraak, M., "Big five personality profiles of context-specific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47, No.6, pp.698-707, 2013. DOI: https://doi.org/10.1016/j.jrp.2013.06.003 

  14. Oshio, A., Taku, K., Hirano, M., Saeed, G., "Resilience and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 meta-analysi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27, pp.54-60, 2018.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8.01.048 

  15. I. G. Park, S. M. Lee, B. Y. Choi, Y. Y. Jin, J. Y. Le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24, No.1, pp.81-93, 2010. 

  16. Komarraju, M., Karau, S. J., Schmeck, R. R., Advic, A.,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1, No.4, pp.472-477, 2011.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1.04.019 

  17. Ryff, C. 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ult lif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4, No.4, pp.99-104, 1995. DOI: http://dx.doi.org/10.1111/1467-8721.ep10772395 

  18. Keyes, C. L. M., Shmotkin, D., Ryff, C. D., "Optimizing well-being: The empirical encounter of two tra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2, pp.1007-1022,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2.6.1007 

  19. Sun, J., Kaufman, S. B., Smillie, L. D., "Unique associations between big five links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reasons for retirement and the experience of being retired",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8, pp.792-797, 2016. 

  20. Diener, E.,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34-43, 2000. 

  21. Ryff, C. 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7.6.1069 

  22. J. H. Yu, J. H. Cho, "Influencing of coworker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of nurs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3, pp.733-743, 2018. 

  23. J. W. Woo, H. Y. Hong, "The Influence of family-friendly atmosphere in the organization, work-family conflict and psychological well-b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30, No.4, pp.933-957, 2011. 

  24. I. S. Oh, "Relations between school bullying victimization and psychological problems among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focus on mediation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5, No.4, pp.219-238, 2014. 

  25. S. M. Lee, J. H. Lim, "Effects of temperamen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27, No.2, pp.121-135, 2015. 

  26. M. J. Lee, J. A. Choi, "The effect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well-being: Stress coping strategies as a mediating variab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4, No.6, pp.3739-3751, 2013. 

  27. Butkovic, A., Brkovic, I., Bratko, D., "Predicting wellbeing from personality in adolescents and older adult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13, pp.455-467, 2012. 

  28. Grant, S., Langan-Fox, J., Anglim, J., "The big five traits as predictors of subjectiv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sychological Reports, Vol.105, No.1, pp.205-231, 2009. DOI: http://dx.doi.org/10.2466/pr0.105.1.205-231 

  29. J. H. Kim, J. W. Do, "Case study for university freshmen adapt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18, No.1, pp.111-132, 2012. 

  30. S. Y. Kim, H. I.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basic need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10, No.2, pp.307-328, 2013. 

  31. G. P. Ko, M. Y. Sim,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 No.6, pp.379-391,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9 

  32. J. U. Kim, J. H. Kim,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9, pp.248-259,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9.248 

  33. H. S. Bang, W. S. Choi, S. H. Lim, "The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in effect of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 of tourism-related major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21, No.3, pp.1-28, 2017. 

  34. J. W. Lee, K. H. Lee, "The influence of strengths knowledge on undergraduate student's adaptation: Mediating effect of strengths use and career ident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8. No.1, 205-228, 2017. 

  35. J. H. Kim,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Vol.17, No.1, pp.81-100, 2016. 

  36. J. Y. Park, S. E. Park, M. J. Park,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 pp.218-229, 2018. 

  37. J. Y. Song,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335-345, 2017. 

  38. S. H. Park, E. K. Byun, "Effe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humor sense, and ego resilience on adjustment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256-264, 2017. 

  39. H. R. Han, J. M. Le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coping and behavioral coping in the relationship of self-control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Focus on multi group analysis between male college students and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5, No.3, pp.41-52, 2017. 

  40. C. K. Oh, H. Y.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students' adaption to college: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maturity and perception of college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2, No.11, pp.517-543, 2015. 

  41.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73-884, 2014. 

  42. K. A. Kang, H. Y. Cho,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3 pp.210-218,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3.210 

  43. Sahin F., Cetin F., "The mediating role of general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perceived stress: A weekly assessment study", Psychological Studies. Vol.62, No.1, pp.35-46, 2017. 

  44. Leger, K. A., Charles, S. T., Turiano, N., Almeida, D. M., "Personality and stressor-related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11, No.6, pp.917-928, 2016. DOI: https://doi.org/10.1037/pspp0000083 

  45. Pilarska, A., "Big-five personality and aspects of the self-concept: Variable- and person-centered approach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27, 107-113, 2018.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8.01.049 

  46. Goldberg, L. R., "A broad-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level facets of several five-factor model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Vol.7, pp.7-28, 1999. 

  47. Y. R. Lee, "The relation between burnout and the big five among Korean counsel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6. 

  48. Ryff, C. D., Keyes, C. L. M.,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5, No.4, pp.719-727, 1995. 

  49. M. S. Kim, H. W. Kim, K. H. Cha,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15, No.2, pp.19-39, 2001. 

  50. Baker, R. W., Siryk, B., "SACQ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1989. 

  51. Muthen, L., Muthen, B., "Mplus: Statistical Analysis with Latent Variables (Version 7.1) [Computer software]", Los Angeles, CA: Author. 2013. 

  52. Merz, E. L., Roesch, S. C.,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Modeling trait interac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1, No.8, pp.915-919, 2011.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1.07.022 

  53. Mertler, C., Vannatta, R., "Advanced and multivariate statistical methods: Practical application and interpretation (3rd ed.)", Los Angeles: Pyrczak, 2005. 

  54. Merz, E. L., Roesch, S. C.,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Modeling trait interac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1, pp.915-919, 2011.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1.07.022 

  55. Favini, A., Gerbino, M., Eisenberg, N., Lunetti, C., Thartori, E., "Personality profiles and adolescents' maladjustment: A longitudinal stud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29, pp.119-125, 2018.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8.03.016 

  56. Steel, P., Schmidt, J., Shultz, J., "Ref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134, pp.138-161, 2008.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34.1.138 

  57. James, C., Bore, M., Zito, 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Vol.30, No.4, pp.425-438, 2012. DOI: http://dx.doi.org/10.1177/0734282912449448 

  58. Bruck, C. S., Allen, T. D., "The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ity traits, negative affectivity, type A behavior, and work-family conflic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3, pp.457-472,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001-8791(02)00040-4 

  59. Finch, J. F., Baranik, L. E., Liu, Y., West, S. G., "Physical health,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personality: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46, No.5, pp.537-545, 2012. 

  60. Courbalay, A., Deroche, T., Prigent, E., Chalabaev, A., Amorim, M. A., "Big five personality traits contribute to prosocial responses to others' pai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78, pp.94-99, 2015. 

  61. Berenbaum, H., Chow, P. I., Schoenleber, M., Flores, Jr., L. E., "Personality and pleasurable emotion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01, pp.400-406, 2016. 

  62. Chamorro-Premuzic, T., Furnham, A., Lewis, M., "Personality and approaches to learning predict preference for different teaching method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7, pp.241-25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