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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자의 몰아보기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Explicating Motivations & Attitudes Affecting the Persistent Intention to Adopt Binge-Watch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521 - 534  

한순상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유홍식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신동희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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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미국의 OTT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1' 13편을 온라인 동시개봉한 후 몰아보기(binge-watching)는 빅뱅을 맞이했다. 한 자리에서 2편이상의 동일 프로그램을 연속으로 이어 보는 몰아보기는 전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청행태 변화이자 문화적 사회적 현상이다. 본 연구는 Venkatesh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몰아보기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동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TV시청 행태이자 문화적, 사회적 현상이기도 한 몰아보기에 대해 이용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런 인식들이 몰아보기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를 바탕으로 몰아보기를 둘러싼 변인들 상호간에 어떤 역학관계를 보이는지를 이용자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부수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도 살펴보았다. 그를 통해 공급자 측면과 정책적 측면에 대해서도 고찰해 본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 설문 응답자는 총333명였다. 분석결과 몰아보기 동기요인은 모두 5개의 요인군으로 분류되었는데 <프로그램의 화제성>, <본방사수의 어려움>, <몰아보기의 기능성> 요인군은 몰아보기에 대한 지속적 이용의도와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인 반면 <몰아보기의 상대적 잇점 재미>, <몰아보기의 경제성 요인>군은 몰아보기에 대한 지속적 이용의도와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릴수록, 몰아보기를 자주 할수록, 지각된 유용성을 높게 평가할 수록 몰아보기 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수적으로 하우스 오브 카드 제작과정 분석을 통해 변인 도출의 현실성을 더했고, 몰아보기가 C-P-N-D 콘텐츠 가치사슬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차세대 콘텐츠 기획과 관련 영상산업 발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3 the Netflix, an OTT in USA, launched all at once 13 episodes of the House of Cards season. Binge-watching is the word which means watching continuously 2~6 episodes of a TV program with one sitting, the new normal of TV watching behavior, cultural and social currents all over the world.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아보기가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몰아보기는 사회적, 창조적, 기술적 충격을 주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실적과 마케팅에 연관된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레저 시간을 얼마나 잡아서 어떻게 나누어 쓰고, 우리가 보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이기도 하다[3]. 몰아보기가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 된 이유로 문화 인류학자 그랜트 맥크레켄(Grant McCracken)은 현격히 높아진 TV품질, 최근의 경제적 상황, 지난 수년간 지속된 디지털 폭발을 꼽았다. 2014년 2월에 미국의 OTT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몰아보기는 ‘한번에 같은 프로그램을 2편에서 6편 정도를 계속 보는 것’이다[4].
SELFIE란 무엇인가? 2013년 11월 19일 영국 옥스퍼드 사전은 ‘2013년 올해의 단어’로 ‘SELFIE’를 선정했다. ‘SELFIE’는 ‘셀카로 찍어 웹사이트나 SNS에 올려진 사진‘을 의미하는 단어다. 최종 후보군에 올라 함께 발표된 7개의 단어들 중에 ‘Binge-Watch’가 포함되었다.
'창작부터 배급까지' TV 콘텐츠 공급 사슬 전체에 강한 충격을 주고 있는 소비자 행태 변화 세 가지는 무엇인가? 미래 TV는 어떤 모습일까? 가디언의 보고서[1]에 의하면 시청자 주문형(on-demand), 이동성(mobility), 몰아보기(binge-watching)가 합해진 형태다. 이 세 가지 소비자 행태 변화가 ‘창작부터 배급까지’ TV 콘텐츠 공급 사슬 전체에 강한 충격을 주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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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The Guardian, How to watch TV like a world leader Does the Queen watch Game of Thrones? No. But Cameron bases policy on crime dramas and Biden likes Honey Boo Boo, 2014.07.24 

  2. http://www.homemediamagazine.com/digital-evolution/report-streaming-vod-impacting-future-tv-32124 

  3. http://www.nj.com/entertainment/index.ssf/2014/05/beau_willimon_house_of_cards_binge_watching.html 

  4. http://phx.corporate-ir.net/phoenix.zhtml?c87823&pirol-newsArticle&ID1935112&highlight 

  5. http://www.newsweek.com/2013/05/15/whyyoure-addicted-tv-237340.html 

  6. http://www.wsj.com/articles/SB10001424052702303740704577521300806686174 

  7. Annalect (2014). The Impact Of Binge-Viewing - Annalect.com. [On-line], Available: http://de-guide.com/ebooks/46510/ 디-가이드 닷컴2014.12.29. 

  8. D. Shin, "Do users experience real sociability through Social TV?,"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60, No.1, pp.140-159, 2016. 

  9. 하정민 (2014.4.9.). [@뉴스룸/하정민]투키디데스 함정에 빠진 G2. 동아일보 , [On-line], Available: http://news.donga.com/3/all/20140409/6237762 

  10. 이새샘, 오바마는 '드라마 덕후'?. [콘텐츠]본방사수? No! 난 몰아본다. 동아일보, 2014.07.21 

  11. 임화섭 (2013.12.31). "헬스클럽서 오래 운동하려면 드라마 '몰아보기'해라", 연합뉴스, 2014.12.2. 

  12. 심미선, 김은미, 이준웅, "지상파 텔레비전의 채널별 장르인지도, 채널별 시청량, 프로그램 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 및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3호, pp.153-180, 2005. 

  13. 이재신, 노동환, 시청동기가 미디어 선택과이용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미국드라마 소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5호, pp.246-286, 2008. 

  14.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2, No.14, pp.1111-1132, 1992. 

  15. 박세영, 신동희, 신재은, 김태양,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모달리티가 학습자의 상호작용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507-519, 2015. 

  16. D. Shin and J. Kim, "Social viewing behavior in social TV," Online Information Review, Vol.39, No.3, pp.416-434, 2015. 

  17. B. A. Lukas, G. J. Whitwell, and J. B. Heide, "Why do customers get more than they need?," Journal of Marketing, Vol.77, No.1, pp,1-12, 2013. 

  18. B. Stelter, (2013.2.31). Netflix to Deliver All 13 Episodes of House of Cards on One Day. 뉴욕타임스,뉴욕타임스 닷컴 2014.12.2. 

  19. J. Webster and J. J. Martocchio, "Microcomputer Playfulness," MIS Quarterly, Vol.16, No.2, pp.201-226, 1992. 

  20.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21. R. Devasagayam, "Media bingeing: A qualitative study of psychological influences," Marketing Management Association Spring 2014 Proceedings, pp.40-44, 2014. 

  22. P. Kafka, (2013.4.24). How Netflix CEO Reed Hastings Sees the Future: Netflix Wins, Apps Win and So Do HBO, ESPN and the Cable Guys, 올 싱스 디 닷컴2014.12.3. 

  23. 신동희, 장우성, "인터랙티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매체로써 QR코드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76-86, 2013. 

  24. C. Brook and D. Livingston, The need for entertainment scale. In L. J. Shrum (ed.), The psychology of entertainment media: Blurring the lines between entertainment and persuasion Mahwah, NJ: LEA., pp.255-274), 2004. 

  25. R. Kubey and M. Csikszentmihalyi, "Television addiction is no mere metaphor," Scientific American, Vol.86, No.2, pp.74-80, 2002. 

  26. 신동희, 김희경, "소셜 시청(viewing)의 사용자 경험적 분석: 사용자 경험기반의 소셜 TV,"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112-122, 2014. 

  27. K. C. Yang, "Consumers' attitudes toward regulation of internet auction sites: A third-person effect perspective," Internet Research, Vol.15, No.4, pp.359-377, 2005. 

  28. 신동희, 김용문, "국내 소비자들의 비트코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1-18, 2016. 

  29. S. Sundar, "Media effect 2.0: Social and psychological effects of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R. Nabi and M. Oliver(Ed.), The sage handbook of Media Processes and Effects, Thousand Oaks, CA: Sage, pp.545-560, 2009. 

  30. L. L. Pena, Breaking Binge: Exploring The Effects Of Binge Watching On Television Viewer Reception, Syracuse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s, 2015. 

  31. B C. Davis, The Netflix Effect and Defining Binge-Watching,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Research Report. Research 190. 2016. 

  32. D. Shin and O. Roh, "Social television and locus of control: Interactivity effects on cognition andbehavior,"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44, No.10, pp.1671-168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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