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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185 - 200
서정민 (부경대학교) , 이정화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belief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on their teaching intention of mathematics. Methods: A total of 266 early child teachers in Busan particip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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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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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부터 개인의 발달에 맞는 질 높은 수학교육의 필요성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왜 유아수학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가? |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선진국이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고(교육과학기술부, 2015), 유아기부터 개인의 발달에 맞는 질 높은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NCTM, 1991, 2000). 그러나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는 달리 예비 유아교사나 현직 교사들은 수학교육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불편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황의명, 조형숙, 서동미, 2009) 현직 교사들이 수학교육을 꺼리는 이유로 유아수학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서동미, 이영미, 2006)이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현직 교사들이 수학교육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을 경우 유아기 수학교육은 최소한으로 이루어지거나 질적 우수성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 |
모든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모든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라 할 수 있다. Katz(1984)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교사라고 하였고 이은해(1995)는 아무리 좋은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그것을 운영하는 교사가 우수한 자질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효과를 제대로 나타낼 수 없다고 하였다. | |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다양한 직업에서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일이 왜 중요해지고 있는가? | 현대사회의 급속한 과학의 발달 및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다양한 직업에서 수학적 소양을 갖추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선진국이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고(교육과학기술부, 2015), 유아기부터 개인의 발달에 맞는 질 높은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NCTM, 1991,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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