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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신념 모델에 근거한 베트남 결혼이민여성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Vietnamese Female Marriage Immigrants in Korea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3 no.1, 2017년, pp.64 - 77  

조미영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황지윤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health belief model to improve nutritional status among Vietnamese female marriage immigrants in Korea. Th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focus group interviews, expert consultation, and p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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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등의 의견을 바탕으로 영양지식 습득과 가정 내 실천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교육 방법을 다양화하고자 하였다.
  • 1. 본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영양불량 상태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일깨우고, 건강 식생활을 실천하자 하는 의지와 태도를 함양하며, 건강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교육 주제는 총 9개로, 16차시에 걸쳐 진행되며, 프로그램은 각 주제별 교육, 주요 교육내용, 교육 목적 및 목표, 교육 도구 등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신념 모델을 근거로 베트남 결혼이 민여성들의 영양불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건강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베트남 결혼이 민여성들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한 질병 발병 가능성과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올바른 식습관을 통한 건강에 대한 이익을 알게 하며, 여러 장애요인을 극복함으로써 건강 식생활 영위 및 주부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한 자아 효능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의 영양불량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첫째,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하여 이들의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 둘째, 심층면접에서 도출된 결과 및 선행연구 검토, 전문가 회의, 건강신념 모델 적용 및 예비 적용을 통해 맞춤형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베트남과 한국의 비슷한 절기 또는 명절이 있는지 말해보는 내용으로 구성함으로써 ‘인지된 이익’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신념 모델을 근거로 베트남 결혼이 민여성들의 영양불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ㆍ학습 자료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건강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베트남 결혼이 민여성들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한 질병 발병 가능성과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올바른 식습관을 통한 건강에 대한 이익을 알게 하며, 여러 장애요인을 극복함으로써 건강 식생활 영위 및 주부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한 자아 효능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의 영양불량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첫째, 베트남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하여 이들의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 둘째, 심층면접에서 도출된 결과 및 선행연구 검토, 전문가 회의, 건강신념 모델 적용 및 예비 적용을 통해 맞춤형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 결혼이 민여성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 구성원 전체가 바람직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우며, 나아가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한 좀 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영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결혼이민 여성의 한국인 배우자는 대부분 40∼50대의 중년 남성으로 이 연령대에 흔히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의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자녀 영양관리’의 경우 식습관 형성 시기인 5세를 기준으로 영양관리 방법 및 심층면접 시 요구도가 높았던 영ㆍ유아기 식생활지침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 다. 특히 이 주제는 가정 내에서 아내와 엄마로서의 역할 수행에 도움을 줌으로써 한국인 배우자들이 결혼이민여성들의 영양교육 참여에 대한 배려와 지지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마지막 주제 9(건강 식 생활 실천)에서는 그동안의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변화된 자신의 식습관에 대한 사고와 자아 효능감을 평가함으로써 건강 식행동의 실천을 장기간 유지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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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질병의 발병 가능성과 그 심각성을 인지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권장 건강 행동 실천을 유발하는 동기가 되는 이유는? 따라서 본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건강 식행동 실천에 대한 ‘인지된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육활동으로(Table 3), 올바르고 균형 잡힌 식생활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사람들은 특정 질병의 발병 가능성이나 질병으로 인한 신체 적, 정신적, 사회적 고통이 크다고 느낄수록 권장하는 건강 행동을 실천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권장 건강 행동을 따름으로써 초래되는 이익이 장애요인 보다 크다고 느낄 때도 권장 건강 행동을 실천하게 된다(Glanz 등 2008). 따라서 특정 질병의 발병 가능성과 그 심각성을 인지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권장 건강 행동 실천을 유발하는 동기가 된다.
현재 국내 거주하는 결혼이민여성은 총 몇 명인가? 현재 국내 거주하는 결혼이민여성은 총 253,791명 으로, 이중 한국계 중국인(73,060명)을 제외하면 출신국별로는 중국 37.8%(68,326명), 베트남 32.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된 배경은? 3%(16,833명) 순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이처럼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의 가족형태도 다양한 구조로 변화되어 2008년 3월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 공포되고,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결혼이민여성들은 이민 후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다른 이민 형태와는 달리 이민 후 바로 새로운 가족 시스템의 구성원이 되어 새로운 가족 문화에 적응하는데 실패하고(Smith & Kaminskas 1992; Hofstede 1995; Imamura 1998), 언어 차이(Kang 1999), 경제적 어려움(Lee 2005), 차별과 편견(Han 2006), 양육의 어려움(Jun 등 2004)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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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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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n YH, Shin WS, Kim JN (2011): Special theme : multicultural society and the identity of migrants: influential factor on Korean dietary life and eating behaviour of female marriage migrants. Comp Korean Stud 19(1):11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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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ang IJ (2011): A survey on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life of women in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degree thesis. Yeungnam University 

  13. Kim HR (2013): Health problem and political subject of multicultural families. Issue Focus 18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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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inistry of the Interior (2015): Foreign residents status. Available from: http://www.moi.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4& nttId56693. Accessed December 30, 2016 

  19. Park SS, Rhu HS (2009): A exploratory study on adaptation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 Parent Educ 6(2):25-47 

  20. Seo IJ, Park JS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marriage immigrant women. J Korean Acad Soc Adult Nurs 27(2):198-210 

  21. Sigman-Grant M (1996): Stages of change: a framework for nutrition interventions. Nutr Today 31(4):162-170 

  22. Smith A, Kaminskas G (1992): Female Filipino migration to Australia: an overview. Asian Migr 5(3):72-81 

  23. Strauss A,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procedures and techniqu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Sage. Thousand Oaks, CA 

  24. TenHave TR, Van Horn B, Kumanyika S, Askov E, Matthews Y, Adams-Campbell LL (1997): Literacy assessment in a cardiovascular nutrition education setting. Patient Educ Couns 31(2):13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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